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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익산의 도시 이미지 자산 비교 연구
Comparative research on urban image assets of Iksan by analysing bigdata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9 no.2, 2018년, pp.385 - 392  

양지유 (전남대학교 문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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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산시는 전국의 0.51%, 전북의 6.3%에 달하는 중소 도시이다. 1읍 14면 14동의 행정구역을 가지고 있으며 자연산업의 특화 잠재력과 개발 사업에 유리한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다. 또한 미륵사지를 포함한 다양한 역사문화자원을 가지고 있고 KTX 호남선 개통과 함께 고속철도 및 고속도로 등 교통기반이 우수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그러나 인접 시 군과의 유기적인 연계성이 미약하고 인접지역의 대규모 개발, 특히 전주와 군산을 중심으로 한 지역 개발로 인적, 물적 유출이 우려된다. 이에 본 고에서는 SNS와 웹사이트에서 추출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익산이 보유하고 있는 도시 이미지 자산을 '익산역' 및 'ktx'를 키워드로 하여 분류해 보고 교통물류중심도시로서의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KTX 호남선 정차역 중 역세권을 중심으로 유사한 지역적 특성으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광주송정과 비교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향후 익산시의 도시 이미지 개선 및 수립방향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ksan is one of medium city in Jellabukdo, South Korea. It has a favorable natural environment for the specialization potential of natural industries and development projects. In addition, it has various historical and cultural resources including Mireuksajji, and KTX Honam line which has been ope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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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상징적 이미지는 도시의 문화적, 사회적 관습과 전통, 도시의 기능과 같이 시각적으로 파악이 어려운 이미지로 역사성 이미지, 도시생활 이미지, 도시기능 이미지, 도시분위기로 분류된다. 본 고에서는 김남정(2005)의 분류에 따라 도시 이미지 자산을 분류 및 구분하여 빅데이터에 기초한 특징들이 다각적인 도시의 이미지를 어떤 방향으로 구현해낼 수 있는지에 초첨을 두고자 한다.
  • 또한 텍스텀을 포함한 유사 분석도구를 사용한 빅데이터의 연구는 방대한 자료의 특성 상 정량적 분석결과를 토대로 연계 영역의 범주화, 맥락의 이해를 통해 정성적으로 해석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8]. 본 연구에서는 최종 대상이 소비자, 즉 관광객 또는 방문객(경유객 포함)이라는 점은 동일할 수 있으나, 빅데이터를 통해 공간의 정체성이나 담론 해석을 도시이미지자산이라는 구분 아래 진행하고자 한다.
  • 시장과 먹거리 골목 등 역세권에 해당하는 권역 내 유사성이 발견되나 광주송정이 ‘광주1913송정역시장’을 중심으로 빠른 성장을 이루고 있는바, 비교분석을 통해 그 원인을 파악코자 했다.
  • 연구의 내용적 범위는 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도시의 이미지 자산을 기반으로 SNS(Social Network Services/Sites)를 통해 나타나는 자산들을 구분하고 각 자산들의 연결성 및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이를 통해 유의미적 비교점을 찾아내어 익산 이미지자산의 개선점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 일반적으로 외부의 인지도와 도시인상을 의미하는 도시브랜드 관점에서 위의 통계 자료는 익산이 아직 도시 브랜드 창출을 완성하지 못하고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익산을 대표할 수 있는 도시이미지 창출을 통해 익산이라는 도시의 브랜드를 설립하는데 기반을 다지고자 한다.
  • 특히 시각화 주제에 대해서는 추출된 다수의 주제 중 가장 관여수가 많은 ‘1주제’를 선택하여 주제에 대한 보편성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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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익산시는 어떤 도시인가? 익산시는 1995년 5월 이리시와 익산군이 통합된 도·농(都農)복합도시로 1977년 11월 ‘이리역 폭발사고’로 전체 13,362채가옥 가운데 9,530동이 파손된 경험을 가지고 있는 도시이다. 이후 2015년 4월 2일 KTX 호남선 개통 이후 철도환승객 수요가 높아져 일평균 운행횟수 106회, 승하차인원 일평균 7,092명에 달하는 성장세를 보이며 구도심 활성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익산의 도시 브랜드개발을 위해 우선시 되어야 하는건 무엇인가? ‘도시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강한 인식을 갖도록 하는 일련의 도시마케팅활동’으로서 익산의 도시 브랜드개발을 위해서는 소비자들, 즉 관광객들 및 내부 방문객들의 유입을 이끌어내기 위한 도시 이미지의 상징적 자산들을 개발 및 재발견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KTX 호남선 개통 이후 역세권을 중심으로 개발지수가 높아지고 있으나 그 속도가 다른 광주송정과 익산시의 도시 이미지 자산 비교는 익산의 도시이미지 창출에 기반할 수 있는 객관적인 근거를 마련해 줄 것이다.
익산시의 KTX 호남선 개통이 우려되는 부분은 무엇인가? 또한 미륵사지를 포함한 다양한 역사문화자원을 가지고 있고 KTX 호남선 개통과 함께 고속철도 및 고속도로 등 교통기반이 우수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그러나 인접 시 군과의 유기적인 연계성이 미약하고 인접지역의 대규모 개발, 특히 전주와 군산을 중심으로 한 지역 개발로 인적, 물적 유출이 우려된다. 이에 본 고에서는 SNS와 웹사이트에서 추출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익산이 보유하고 있는 도시 이미지 자산을 '익산역' 및 'ktx'를 키워드로 하여 분류해 보고 교통물류중심도시로서의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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