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면의 지반 열화로 인한 안정성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Stability due to Ground Deterioration of Slope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4 no.12, 2018년, pp.83 - 92  

한영철 (연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면 구조물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대상지반에서 각종 열화 현상이 진행되어 내구성의 저하로 인한 붕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사용 연한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이러한 지반 열화에 따른 사면안정에 대한 접근방안은 지반의 물리적 특성 및 기하학적인 구조에 국한하여 분석하는 기존의 한계 평형 해석과는 또 다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면의 열화 특성과 관련하여 각종 문헌 조사를 통하여 비교분석을 수행하고, 전단강도 저감에 대한 최적의 제안식들로서 지수함수, 로그함수 및 역쌍곡선 함수를 제시하고, 열화에 취약한 양산 단층대의 셰일층에서 붕괴가 발생한 경부고속철도 절토사면을 대상으로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례분석을 통하여 향후 열화로 인한 사면 안전성과 관련하여 정량적인 평가를 위한 최적의 강도 저하 곡선을 도출하고 한계평형해석에 의한 안정해석을 할 수 있는 접근 방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apse of time may cause in the slope structure various deterioration phenomenon progresses in the ground of slope, and collapse due to deterioration of strength, resulting in a decrease in the service life. The approach to slope stability due to the ground deterioration is a different concept fr...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당 지역의 사면파괴 원인을 지하수 침투로 인한 셰일층의 열화로 추정하여 전 항의 각종 열화에 따른 제안식 들을 이용하여 종합 분석을 수행하였다. 단, 열화가 진행됨에 따라 점착력은 점진적으로 감소하나, 상대적으로 내부마찰각은 변화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 본 연구에서 사면의 열화 특성과 관련하여 광범위한 문헌 조사를 통하여 비교분석을 수행하고, 전단강도 저감에 대한 최적의 제안식들을 선정하여 열화에 취약한 세일층을 대상으로 사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4의 열화에 따른 점착력(c)의 저감 곡선으로부터 역 쌍곡선 함수가 평균값을 나타내므로 이들의 값을 입력치로 적용하였다. 사면 해석 시 전단 파괴면은 실제 발생한 형상과 유사하게 복합사면(Composite slip surface)으로 안전율을 산정하였으며, 최소 안전율을 갖는 얕은 심도(shallow slip)와 층리를 따라 복합 단면의 전단 파괴면을 갖는 깊은 심도(deep slip)에 대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특히 사면 붕괴 후의 파괴면에서 지하수의 유출이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지하수위는 고려하지 않았다.
  • 열화 따른 사면의 거동 해석은 셰일(S.W.R., 단층각력대)층을 대상으로 Fig. 4의 열화에 따른 점착력(c)의 저감 곡선으로부터 역 쌍곡선 함수가 평균값을 나타내므로 이들의 값을 입력치로 적용하였다. 사면 해석 시 전단 파괴면은 실제 발생한 형상과 유사하게 복합사면(Composite slip surface)으로 안전율을 산정하였으며, 최소 안전율을 갖는 얕은 심도(shallow slip)와 층리를 따라 복합 단면의 전단 파괴면을 갖는 깊은 심도(deep slip)에 대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 (4) 열화로 인한 사면 안정성 평가 방안으로 사례분석을 통한 해석 결과로부터 정량적 접근방안이 제안되었다. 즉, 사면 굴착 시 초기 강도 정수(점착력 및 내부 마찰각)를 기준하여 사면 굴착 완료 후에 임의 시간 간격을 갖고 최소 2회 이상에 걸쳐 시료를 채취하고, 전단강도 시험을 실시하여 강도 정수를 구하고, 이를 통하여 본 고에서 제시된 제안식(지수 함수, 로그 함수 및 역 쌍곡선 함수)에 대하여 입력 매개 변수(상수)를 도출하여 상호 비교・분석을 실시하고, 이로부터 진행속도를 유추하여 한계 평형 해석에 의해 정량적인 사면 안정성 평가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 즉, 사면 굴착 시 초기 강도 정수(점착력 및 내부 마찰각)를 기준하여 사면 굴착 완료 후에 임의 시간 간격을 갖고 최소 2회 이상에 걸쳐 시료를 채취하여 전단강도 시험을 실시하여 강도 정수를 구하고, 이를 통하여 각종 제안식(지수 함수, 로그 함수 및 역쌍곡선 함수)의 입력 매개 변수(상수)를 도출하여 상호 비교・분석을 실시하도록 한다. 또한 이로부터 진행속도를 유추하여 한계 평형해석에 의해 정량적인 사면 안정성 평가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단, 열화가 진행됨에 따라 점착력은 점진적으로 감소하나, 상대적으로 내부마찰각은 변화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해석 방법은 단층 셰일층(slight weathered rock; SWR)의 점착력(c)을 감소시켜 입력치를 결정하였으며, 사면 파괴 후(굴착 후 263일)의 지반의 점착력(c)에 대하여 실제 측정된 자료가 없으므로 한계평형해석으로 안전율이 1.0인 상태의 점착력(c)을 시행착오(trial and error)법으로 역산하여 사면 파괴시의 강도계수(X)와 점착력(ct)를 5.4kPa로 추정하여 경과시간(t)에 대한 안전율(S.F.)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 0을 나타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대상 사면은 열화로 인한 지반의 전단 강도 저하로 사면 붕괴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특히 열화로 인한 점착력의 저하와 안전율은 Fig.
  • 양산 단층대를 통과하는 대구~부산 간 경부고속철도 2단계 건설 노선의 절토 사면에서 공사 중에 붕괴가 빈번하게 발생하였으며, 이러한 지역 중 대표적인 00-0공구 토공 00구간에 대하여 사례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구간의 지질분포는 하양층군내의 진동층(Jindong Fm.)에 속해 있고, 양산단층으로 인한 단층 각력대(Fault brecciazone)로서 열수 변질된 자색 셰일이 두껍게 분포하고 있으며, 부분적으로 얇은 사암이 협재되어 있다. 사면 파괴는 2007년 2월 10일경 굴착을 사면 하단까지 완료한 이후 2007년 10월 31일에 하부에서 rock anchor를 설치하는 중에 발생하였으며(폭 38.
  • 양산 단층대를 통과하는 대구~부산 간 경부고속철도 2단계 건설 노선의 절토 사면에서 공사 중에 붕괴가 빈번하게 발생하였으며, 이러한 지역 중 대표적인 00-0공구 토공 00구간에 대하여 사례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구간의 지질분포는 하양층군내의 진동층(Jindong Fm.

이론/모형

  • 장기적인 사면의 안정성과 관련하여 열화에 대한 예측기법은 아직도 명확한 해법이 없으나 각종 문헌 및 계측자료로부터 매개변수를 도출하고 전항에서 제시한 각종 경험식을 토대로 하여 열화에 따른 경시변화에 대한 추이를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열화에 따른 사면 안정성에 대한 사례 분석을 위하여 셰일층에서 사면 붕괴가 발생한 지역을 대상으로 국내에서 실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Slope-W 프로그램(Geo-Slope, 2018)을 이용하여 열화 따른 사면의 거동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지반재료의 거동은 Mohr-Coulomb(MC) 파괴 기준으로 한계평형해석(Morgenstern-Price method)을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반의 열화란? 지반의 열화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지반의 공학적 특성이 저감되는 현상으로 풍화(weathering), 변질(alteration), 슬래킹(slaking), 용해(solution) 및 염분 용탈(salt leaching)등을 포함한다고 정의할 수 있으며, 전단 강도의 연화(softening)현상도 일종의 열화의 과정으로 간주된다(Yoshida et al., 1997).
화학적 풍화에 특히 취약한 지반은? , 2016). 특히 그라우팅으로 보강된 지반이나 이암, 세일, 이회암(marl) 혹은 석고질암(gypsiferous materials) 등과 같은 퇴적암(sedimentary rocks)은 물에 취약하므로 용탈이나 화학적 작용에 민감하다 할 수 있다(Tating et al., 2013a).
사면 구조물의 열화현상이 진행되었을 때 발생하는 문제점은? 이와 같이 사면 구조물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대상 지반에서 각종 열화 현상이 진행되어 내구성의 저하로 인한 붕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사용연한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내용연수를 고려한 적절한 설계는 물론 공사 완료 후에 유지관리 차원에서도 열화로 인한 장기적인 사면의 거동 분석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