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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장력이 도입된 콘크리트 충전 강관말뚝을 사용한 복합말뚝의 수평거동 특성
Lateral Behavior of Hybrid Composite Piles Using Prestressed Concrete Filled Steel Tube Pile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4 no.12, 2018년, pp.133 - 143  

박노원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  백규호 (가톨릭관동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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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평하중에 대한 말뚝의 휨강도를 증대시키기 위해 얇은 두께의 강관 내부에 PHC말뚝을 합성한 콘크리트 충전 강관(PCFT)말뚝이 개발되었다. PCFT말뚝의 휨강도를 강관말뚝과 비교하기 위하여 직경이 동일한 PCFT말뚝과 강관 말뚝에 대해 휨강도시험을 수행함과 동시에 한계상태설계법으로 P-M 상관도를 작도하였다. 그리고 PCFT말뚝의 하단에 PHC말뚝을 연결한 PCFT 복합말뚝의 수평지지력과 수평거동을 기존의 강관 복합말뚝(HCP) 및 강관말뚝과 비교하기 위하여 총 4본의 시험말뚝을 시공하고 수평재하시험을 수행하였다. 휨강도시험 결과 PCFT말뚝의 휨강도는 두께 12mm의 강관말뚝보다 18.7% 향상되었고, 동일한 휨하중에서 말뚝의 변위량은 강관말뚝보다 50% 감소하였다. 그리고 P-M 상관도로부터 연직하중을 받는 PCFT말뚝은 강관말뚝보다 휨내력이 크게 증가한 반면, 인발하중을 받는 PCFT 말뚝은 강관말뚝보다 휨내력이 감소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시험말뚝에 대한 수평재하시험의 결과에 따르면 상부말뚝의 길이가 동일한 경우 PCFT 복합말뚝은 HCP보다 수평지지력이 60.5% 컸고, 두께가 12mm인 강관말뚝보다 35.8% 큰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crete filled steel tube (PCFT) piles, which compose PHC piles inside thin steel pipes, were developed to increase the flexural strength of the pile with respect to the horizontal load. In order to compare the flexural strength of PCFT pile with that of steel pipe pile, several flexural tests w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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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소성응력 분포법을 이용해서 콘크리트 충전 강관(CFT, Concrete Filled steel Tube)말뚝의 구조설계 방법을 제안한 WSDOT(2012)의 설계방법을 적용해서 강관말뚝과 PCFT말뚝의 P-M상관도를 작도하였다. 이때 강재와 콘크리트는 Fig. 10과 같이 강소성의 응력변형률 관계를 갖는다고 가정하였고, 도로교설게기준(KBSS, 2015)에 따라 압축력과 휨모멘트에 대한 하중감소계수로 각각 0.8과 1.0을 적용하였다. 그림에서 fy는 강재의 항복응력(SKK400강재의 경우 235MPa)이고 fck는 콘크리트의 28일 압축강도(PHC말뚝의 경우 80MPa)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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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관말뚝의 단점은? PHC말뚝은 휨강도에 비해 압축강도가 우수하기 때문에 수평하중 대비 연직하중이 크게 작용하는 건축구조물에 주로 사용되는 반면, 강관말뚝은 압축강도와 인장강도가 모두 우수하기 때문에 말뚝에 인장응력을 유발하는 수평하중이 크게 작용하는 교대와 옹벽 등과 같은 토목구조물과 지진 시 수평하중을 크게 받는 플랜트 구조물의 기초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강관말뚝은 동일한 외경을 갖는PHC말뚝보다 가격이 4∼5배 비싸고 시공과정에서 말뚝을 서로 연결하거나 말뚝과 구조물의 매트기초(matfoundation)를 연결하는 방법이 복잡하고 공사비도 비싸서 기초 공사비 상승의 주원인으로 지목되어 왔다.
말뚝의 역할은? 말뚝은 구조물의 자중과 구조물에 작용하는 하중을 지지층에 전달해서 구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재질에 따라 콘크리트로 제작된 PHC말뚝과 강재로 제작된 강관말뚝으로 구분된다. PHC말뚝은 휨강도에 비해 압축강도가 우수하기 때문에 수평하중 대비 연직하중이 크게 작용하는 건축구조물에 주로 사용되는 반면, 강관말뚝은 압축강도와 인장강도가 모두 우수하기 때문에 말뚝에 인장응력을 유발하는 수평하중이 크게 작용하는 교대와 옹벽 등과 같은 토목구조물과 지진 시 수평하중을 크게 받는 플랜트 구조물의 기초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수평하중 전이특성이란 무엇인가? 말뚝에 수평하중이 작용하면 지표면으로부터 일정 깊이까지는 큰 크기의 수평하중이 전달되지만, 일정 깊이 아래에서는 말뚝에 수평하중이 거의 전달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수평하중 전이특성을 고려해서 Piletech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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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ang, J.W., Hyun, J.H., Lee, B.Y., Lee, S.S., and Kim, Y.Y. (2013), "Flexural Strength of PHC Pile Reinforced with Infilled Concrete, Transverse and Longitudinal Reinforcement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25, No.1, pp.91-98. 

  2. Davidson, H. L., Cass, P. G., Khilji, K. H., and McQuade, P. V. (1982), Laterally loaded drilled pier research, Report EL-2197, EPRI, 324p. 

  3. Hyun, J.W., Bang, J.W, Lee, S.S., and Kim, Y.Y. (2012), "Shear Strength Enhancement of Hollow PHC Pile Reinforced with Infilled Concrete and Shear Reinforc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4, No.1, pp.71-78. 

  4. KBSS (2015), Korea highway bridge design code (Limit state design), Korean Bridge and Structure Society. 

  5. KS F 4306 (2014), Pre-tensioned spun high strength concrete piles, 53p. 

  6. KGS (2015), Structural foundation design cod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894p. 

  7. KSSC (2018), Korean steel structure design code and commentary (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463p. 

  8. Meyerhof, G. G., Mathur, S. K., and Valsangkar, A. J. (1981), "Lateral Resistance and Deflection of Rigid Wall and Piles in Layered Soils", Canadian Geotechnical J., Vol.18, pp.159-170. 

  9. Paik, K.H. (2018), "Strength Characteristics of Hollow Prestressed Concrete Filled Steel Tube Piles for Hybrid Composite Piles",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34, No.1, pp.37-46. 

  10. Piletech, Doosan Heavy Industries & Const., Hanmac Esng. and Korea Eng. Consultants (2008), Design and construction methods of bored hybrid composite pile that joins steel pipe and PHC piles using coupler, New Excellent Technology No. 556. 

  11. WSDOT, Structural design recommendations of CFT and RCFT for bridge foundation, Washington State DOT Design Memorandum, 30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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