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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1 no.6, 2018년, pp.54 - 62
This study is an analysis of the process of the discovery of the DNA double helix structure from an engineering literacy education perspective. The explanation of the DNA double helix structure by James Watson and Francis Crick in 1952 is a well-known scientific episode. The process is also a comb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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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NA 이중나선구조의 발견이 왜 공학쇼양교육에 활용될 중요한 요소인가? | 그래서 60년 이상의 시간이 지난 지금도 DNA 이중나선 구조 모형은 과학기술의 대표적 상징물이며, 단순화된 측면은 있지만 대중적으로도 비교적 널리 알려진 사건이기도 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이 이야기는 공학기술과 윤리, 연구윤리, 연구자간 의사소통, 공학기술과 리더십, 공학기술과 팀워크, 공학기술과 여성 등의 주제가 종합된 사례로서 공학소양교육에 활용할 중요한 소재이기도 하다. 이 연구는 DNA 구조발견 과정에서 전술한 다양한 주제들을 여러 각도에서 분석해 보면서 바람직한 공학연구 활동의 모습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
DNA 이중나선구조는 어떤 완성형인가? | 1953년 제임스 왓슨(James Dewey Watson, 1928-)과 프랜시스 크릭(Francis Harry Compton Crick, 1916-2004)의DNA 이중나선구조의 발견은 과학기술의 역사에서 기념비적 사건이다. 생명현상에 대한 기계적 모델제시의 완성형이었고,이후 유전자 검사와 유전자 재조합이라는 최신기술의 모태가 된 사건이었다. 그래서 60년 이상의 시간이 지난 지금도 DNA 이중나선 구조 모형은 과학기술의 대표적 상징물이며, 단순화된 측면은 있지만 대중적으로도 비교적 널리 알려진 사건이기도 하다. | |
DNA 구조 규명 과정의 세부사실에 접근하기 용이한 이유는? | 이 논문은 역사적 사실묘사와 해석에 기초한 기술적(Descriptive) 연구에 해당한다. 복잡한 DNA 구조 규명 과정은 여러 주체들에 의해 다각도로 분석되었기에 연구과정의 세부사실에 객관적으로 접근하기 비교적 용이하다. 일차 사료로 왓슨 스스로 쓴 『이중나선(The Double Helix, 1968)』과 『DNA: 생명의 비밀(DNA : The Secret of Life, 2003)』과 왓슨에 의해 평가절하 된 로잘린드 프랭클린(Rosalind Elsie Franklin, 1920-1958)을 재평가한 전기로 『로잘린드 프랭클린과 DNA(The Dark Lady of DNA, 2002)』가 있고, 기타 DNA 구조 규명과정의 논쟁점들에 대한 분석서와 여러 자료들이 있다(Watson, 1968; Watson & Berry, 2003; Watson,2007; Maddox, 2002; White, 2001; Leby, 20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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