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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설계 교육을 위한 현실적 교수학습 방법론의 적용 연구 - 컴퓨터공학과 3학년 인공지능 교과진행 사례 -
A Case Study on Practical Teaching Methods for Engineering Design Education - A Practical Teaching Case of Artificial Intelligence Courses for Juniors in Computer Engineering Major -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1 no.6, 2018년, pp.74 - 80  

김진일 (동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practical teaching methods for efficient progress of project-based learning in engineering design education. Engineering design courses consist of three categories; introductory, individual and capstone design courses. This study concentrates on the case of individual design co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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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학설계교과목 중에서 요소설계에 해당하는 교과의 설계영역인 프로젝트 진행에 대하여 다루었다. 여기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현실적 문제들을 언급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의 제안과 함께 그 적용결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컴퓨터공학과 3학년 전공심화과목으로 요소설계 교과인 인공지능 교과목에 대한 적용이며, 2017/1학기와 2018/1학기의 두 번에 걸친 운영과 이에 대한 진행결과를 분석하여 보인다. 수업의 구성은 이론적 내용에 대한 강의와 설계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요소설계교과의 프로젝트 진행에서 교수자와 학습자에게서 현실적으로 직면하게 되는 과정상의 여러 문제들을 언급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수립하게 되며, 교과 진행에 반영하게 될 것이다.
  • 교과시작 첫 시간부터 빠른 결정이 되도록 유도했으며, 수업시간 외의 팀별 면담을 통하여 수업과는 별도로 진행이 되도록 운영하였다. 주제선정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하여 기존에 진행했던 프로젝트의 주제와 그 내용에 대한 자료들은 열람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주제선정의 독창성에 대한 평가를 줄임(2018년)으로써 기존에 수행했던 과제의 개선 또는 답습도 가능하도록 허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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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요소설계교과의 학습성과 달성을 위해서는 무엇을 확인해야 하는가? 요소설계교과의 학습성과 달성을 위해서는 교과의 이론적 수업과 연계된 프로젝트 진행으로 과목별로 정의된 학습성과 루부릭에 적절하게 평가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프로젝트의 수행에서 과제의 목표를 스스로 조절하게 하는 자기조절 학습전략에는 여러 연구들(김나영, 이소영, 2017; English &Kitsants, 2013; Stefanou et al.
설계교과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공학이라는 학문이 실세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그 이유는 지극히 당연하다. 설계교과는 기초설계와 요소설계 그리고 종합설계 교과로 구성되며, 각각은 교과목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젝트 과제들을 포함하고 있다. 프로젝트의 진행은 설계교육을 위한 도구이기도 하며, 그 자체가 교과의 중요한 부분으로 역할하고 있다.
인공지능 교과는 어떤 학생들이 주로 수강하는가? 인공지능 교과는 3학점/3시간 수업의 요소설계교과목이다. 일반적으로 컴퓨터공학 전공자로서 자료구조와 같은 기본이론과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학생들이 교과목의 수강대상이다. Table 3은 인공지능 교과목 실러버스의 일부이며, 교과진행은 이론과 설계수업의 비율을 5:5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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