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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풍력발전단지해역 선박 통항 허용기준 설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Allowable Criteria for Sailing Ships at Offshore Wind Farm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7, 2018년, pp.841 - 847  

온성욱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이창현 (목포해양대학교) ,  김철승 (목포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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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에너지 소비와 에너지 수요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환경문제와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요즘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신재생에너지해상풍력발전과 같은 깨끗하고 재생가능한 에너지자원대체에너지 자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유지보수 및 운영상의 관점에서 해상풍력발전은 일반적으로 연근해해역에 설치될 계획이지만 해상풍력발전단지의 개발은 계획된 풍력단지를 따라 기존의 해상교통으로부터 다양한 해상교통 간섭에 직면해 있는 실정이다. 해상풍력발전단지 인근해역 및 단지 내에서 해상교통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통제하기 위해 선박이 해상풍력단지 내에서 통항할 수 있도록 표준 기준을 제안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외 해상풍력발전단지의 현지 규정을 조사하여 해상풍력발전단지에 대한 선박통항 허용 및 안전구역 기준을 수립 하는데 있다. 풍력단지의 내측 안전구역은 풍력터빈 날개 회전직경의 150 %를 적용한 거리와 외측안전구역으로는 외곽에 위치한 풍력터빈으로부터 200 m의 범위의 거리를 제시하였으며, 또한 풍력단지 내 선박통항 허용기준은 풍력터빈 날개의 높이와 조위를 평가하여 향후 서남해 해상풍력발전단지의 실증단지 해역에서 Air draft 14.47 m가 선체 접촉을 피할 수 있는 최소 마진을 가진 기준을 제시하였다. 향후 연구과제로서, 단일 해상풍력단지 내의 선박 통항 기준과 더불어 인접한 해상풍력단지 간의 선박통항 기준마련을 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global energy consumption and demand for energy have dramatically risen, a focus on environmental problems and sustainability has become more important. Clean and renewable energy sources such as offshore wind power generation have received attention among new renewable energy options as al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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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해상풍력발전단지 내 해역에서 선박의 통항과 관련한 연구를 찾기 어려웠다. 따라서, 본연구의 목적은 국외 해상풍력발전단지의 현지 규정의 해석과 교량의 형하고 산출공식을 활용하여 해상풍력발전단지에 대한 선박통항 허용 및 안전구역 기준을 수립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풍력단지해역에서 선박의 통항 기준을 설정하기 위해 국내외적으로 해상풍력발전단지에서 통항 안전성과 관련한 연구를 분석하였다. 국내에서 해상풍력발전단지 대체통항로 통항안전성 평가에 관한 연구(Yang, 2014)와 국외사례분석을 통한 국내 해상풍력발전단지의 선박통항 및 어로활동기준 설정에 관한 고찰(Kwon et al.

가설 설정

  • 해상풍력발전단지는 해양시설 중 하나로써 선박의 충돌로 인해 발생되는 해양오염, 기타 재산적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통항이 엄격히 금지된다. 대형선은 선박의 길이나 폭, 높이, 그리고 위급상황 발생 시 조종제어 등의 요소를 고려할 때 단지 내 통항은 불가능 할 것이다. 그러나, 어선의 경우에는 상기 언급한 고려하여야 할 요소를 검토 후 대상선 박의 크기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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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체 에너지 자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은?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신재생 에너지 중 해상 풍력발전과 같은 깨끗하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자원은 대체 에너지 자원으로 주목받고 있다(Shin and Yuk, 2011). 현재 정부에서도 신재생에너지의 개발과 보급을 위해 발전 차액지원제도, 신재생에너지 공급협약, 의무할당제도(Renewable Energy Portfolio Standard, 이하 RPS라 한다.
어민들과의 마찰에도 불구하고 연근해해역에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설치하는 이유는? 해상풍력발전단지가 설치되는 해역은 연근해해역에 설치 되는데 그 이유는 먼 바다에 설치할 경우, 공사비가 많이 들게 되며, 유지, 보수 및 운영상의 관점에서도 비효율적이기 때문이다. 현재 연근해해역에서는 어선 및 소형선박들이 주로 통항하는 해역이며, 국내에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운용 중이거나 앞으로 설치 예정인 단지에서 모든 선박의 통항을 금지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특히 어민들과의 마찰이 빚어지고 있다.
원자력발전의 특징은? 현재 세계 에너지 소비와 에너지 수요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환경문제와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기존 전력생산방식의 원료인 화석연료의 고갈로 인한 발전원별 단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며, 원자력발전의 경우 화석연료에 의한 발전에 비해 공해가 적고 수송과 저장성 측면에서 유리하지만, 관리적인 측면에서 방사능 물질에 노출과 같은 큰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Kim and Lee,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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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ndrew Rawson and Edward Rogers (2015), Assessing the impacts to vessel traffic from offshore wind farms in the Thames Estuary, Scientific Journals of the Maritime University of Szczecin, Vol. 43, No. 115, pp. 99-107. 

  2. Cho, K. J., C. Y. Song and J. S. Lee (2010), Status of development and direction of growth for Offshore wind power generation, Journal of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 9, No. 3, pp. 26-31. 

  3. Kim, M. U. and G. S. Lee (2011), Status and Prospect of Offshore Wind Power Technology, Journal of Ship and Ocean Technology, Vol. 48, No. 3, pp. 44-50. 

  4. Kwon, Y. M., C. H. Lee and G. S. Rim (2018), A Review on the Vessel Traffic and Standard of Fishing Activity of the Offshore Wind Farm on Domestic Areas based on the Analysis of Foreign Cas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time Environment & Safety, Vol. 24, No. 1, pp. 29-35. 

  5. Maritime Safety Law (2018), No.8 Clause (Protected Water), Maritime Safety Law Enforcement Ordinance (2018), No.5 Clause (Notification of Protected Water) and Maritime Safety Law Enforcement Regulation, No.5 Clause (Entry Permission of Protected Water) http://www.law.go.kr/LSW/lsSc.do?tabMenuIdtab18&p1&subMenu1&nwYn1§ion&tabNo&query%ED%95%B4%EC%82%AC%EC%95%88%EC%A0%84%EB%B2%95#undefined. 

  6. Sailing Directions (2016), Dover Strait Pilot, The United Kingdom Hydrographic Office, 2016. 

  7. Shin, C. O. and K. H. Yuk (2011), Environmental and Economic Impacts of Offshore Wind Power, Research Report, pp. 1-84. 

  8. Tidal Table (2018), Korea Hydrographic and Oceanographic Administration, p. 197. 

  9. UNCLOS (2018), No.60 Clause (Artificial Island Facilities and Structure in EEZ) http://www.law.go.kr/trtyMInfoP.do?trtySeq2274. 

  10. Yang, H. S. (2014), Study on the Vessel Traffic Safety Assessment for Routeing Measures of Offshore Wind Far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time Environment & Safety, Vol. 20, No. 2, pp. 186-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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