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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풍력발전단지의 최적 위치 선정을 위한 Grid-cell 평가 시스템 개념 설계
A Study on the Design of the Grid-Cell Assessment System for the Optimal Location of Offshore Wind Farm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7, 2018년, pp.848 - 857  

이보경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운항과) ,  조익순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운항과) ,  김대해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운항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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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제적으로 풍력, 태양광, 파도, 연료전지 등의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개발이 활발하다. 특히, 해상에서의 풍력발전단지 개발은 대형화를 통한 단가 절감, 고품질의 풍력자원 활용, 발전기로 인한 소음 피해 최소화를 위해 해안에서 멀리 떨어진 위치에 대규모 부유식으로 건설되는 추세이다. 풍력발전단지의 개발은 해사안전법에 의한 해상교통안전진단제도에 따른 평가가 필요하다. 풍력발전단지의 평가는 해당 수역의 체계적인 개발, 관리, 활용을 위해 선과 면적 개념을 모두 적용하여 수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평가 방법과 기준이 개발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해상풍력발전단지처럼 해양 공간을 평가할 수 있는 해상교통조사방법과 평가에 대한 적절한 기준을 수립하고, 이를 시스템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먼저 해상교통조사를 위해 AIS와 레이더를 이용한 이동식 해상교통데이터 수집장치를 설계하였다. 그리고 선과 면적의 개념을 모두 적용한 해상교통 항적도, 밀집도, 경로 분석을 제안하였다. 해상교통밀집도는 Grid-cell의 크기를 조절하여 단위 cell에 대한 공간적, 시간적 점유율을 구분하고 해상교통 경로 분석은 해상을 통항로 또는 작업 공간으로 사용할 때를 구분하여 선박의 이동 패턴을 평가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최종적으로 시스템적인 해상교통데이터의 수집과 평가가 가능한 해상교통안전평가솔루션의 개념설계를 수행하였다. 이는 자동적인 해상교통데이터의 수집 저장 분류를 통해, 데이터 누락이나 오표기와 같은 인적 오류를 최소화하고 해상 공간의 용도에 따라 선과 면적 개념을 반영하여 분석함으로써 신뢰성 있는 해상 공간의 평가가 가능하게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round the world, active development of new renewable energy sources including solar power, waves, and fuel cells, etc. has taken place. Particularly, floating offshore wind farms have been developed for saving costs through large scale production, using high-quality wind power and minimiz...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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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사람이 현장에 상주하지 않아도 해상교통 데이터를 수집·기록할 수 있는 휴대식 장치를 개발하고 선과 면적 개념을 모두 적용한 개선된 평가 방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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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해상교통안전진단제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해상풍력발전단지는 선박의 통항이나 작업과 같은 해상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해상교통안전진단제도의 적용이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까지의 해상교통안전진 단은 사람이 직접적으로 움직여서 해상의 교통량을 조사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수동으로 필터링하여, 사용된 데이터가 사람의 실수로 인해 잘못 반영될 위험성이 높았다. 또한 선의 개념을 적용한 항적도로만 분석하여 후보단지 활용도에 대한 공간적 평가 결과를 제시하기 어려웠다.
해상풍력발전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해상풍력발전시스템은 수면 상부 구조물인 블레이드, 나셀, 타워와 수면 하부 구조물인 부유체, 체인, 앵커로 이루어져 있고, 육상으로의 전력 수급을 위해 송전케이블이 연결 되어 있다. 이러한 풍력발전시스템이 다수로 구성된 해상풍 력발전단지의 개발은 해양의 이용 또는 보존과 관련된 허가·인가·승인·신고에 해당되는 작업으로써 해사안전법에 의한 해상교통안전진단의 대상사업이다(NLIC, 2018).
MaTSAS 개발의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MaTSAS의 개발은 해상풍력발전단지의 단계적이고 실질 적인 확대에 따라 해상 공간의 적정성을 분석할 수 있는 자동적인 해상교통 조사방법과 적절한 평가기준을 적용하고, 이를 시스템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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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ole, A. , B. Dineley and A. Wall(2005), Radar and ARPA Manual, 2nd Edition, Elsevier’s Science & Technology, pp. 192-193. 

  2. Ishida, M. (2017), Japan's First Commercial Operation of Floating Body Type Offshore Wind Power Generation_InGoto City, Nagasaki Prefecture, We Aim to Live in Harmony with the Fishing Industry, Utilization of Natural Energy Report, No. 10, p. 1. 

  3. ITU-R(2014), Radiocommunication Sector of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ITU-R M.1371-5, Technical characteristics for an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using 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in the VHF maritime mobile frequency band, p. 114. 

  4. 10.7837/kosomes.2016.22.6.625 Jung, C. H. , Y. S. Park, D. G. Yoon and M. S. Choi(201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n Early Detection System for Altering Course of a Target Ship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2, No. 6, p.626. 

  5. Kim, S. W. , Y. S. Lee, J. G. Kim, J. K. Kim, Y. J. Ahn, D. H. Kim and M. R. Cho(2015), Marine Traffic Safety andShip’s Navigation Safety Assessment according to East Sea 2 Gas Platform Project, pp. 53-54. 

  6. NLIC(2017),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Enforcement Regulation on the Maritime Safety Audit Scheme, http://www.law.go.kr/admRulSc.do?tabMenuId=tab107&query=%ED%95%B4%EC%83%81%EA%B5%90%ED%86%B5#AJAX. (25th Oct. 2018). 

  7. NLIC(2018),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Enforcement Decree of the Maritime Safety Act, http://www.law.go.kr/lsSc.do?tabMenuId=tab18&query=%ED%95%B4%EC%82%AC%EC%95%88%EC%A0%84%EB%B2%95#AJAX. (25th Oct.2018). 

  8. Owano, N. (2018), Three Months Show Hywind Scotland Floating Wind Farm Exceeding Expectations, p. 1. 

  9. UKHO(2017), United Kingdom Hydrographic Organization (2017/18), NP285: Admiralty List of Radio Signals: Global Maritime Distress and Safety System, p.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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