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제를 통해 본 학부 기계공학 교육에서 열역학 법칙의 소개 순서에 대한 논평
A Comment on Presentation Order of Thermodynamic Laws for Undergraduate Mechanical-Engineering Education by Example Problem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1 no.2, 2018년, pp.3 - 6  

박경근 (국민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ew thermodynamics texts are commonly found to have unrealistic example problems in which the process violates the second law of thermodynamics. This error would result from presentation order in the text which introduces first the first law for cycles, systems, and control volumes and then the s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1) 열역학 제2법칙을 위배하는 예제의 사례를 들고, 2) 이러한 비현실적인 예제가 제시되는 원인이 내용 전개의 순서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하며, 3) 이를 개선할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 경우에 열역학 제1법칙과 관련된 예제를 다루는 시점에서는 제2법칙을 적용할 수 없으므로 그 예제가 제2법칙을 만족하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지 않게 된다. 오류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열역학 제1법칙과 제2법칙을 바로 연달아 학습하는 것을 추천하고자 한다. 학습 순서를 이렇게 하는 것이 비현실적인 예제를 제시하지 않는 원천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역학 제2법칙을 위배하는 예제로 인한 위험성은? 앞 장에서 다룬 바와 같이 학습 현장에서 쓰이는 열역학 교재에서 일부이겠으나, 열역학 제2법칙을 위배하는 예제를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비현실적인 예제로 인해 학습자가 잘못된 개념과 감각, 직관 등을 습득할 위험성이 있다. 이러한 오류가 각 주요 교재(Borgnakke & Sonntag, 2014; Cengel & Boles, 2015; Moran et al.
열역학 교재가 지향하는 교재구성 및 목표는? 교재는 교육 내용의 양과 질을 결정하는 주된 요인이며 중요 매체다. 열역학 교재는 실제 기계공학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접근방법과 사례를 소개하는 현실적인 예제를 다루어야 하고, 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학습자가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학습 현장에서 쓰이는 교재에서 일부이겠으나 열역학 제2 법칙을 위배하는 예제를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다.
몇몇 학부 열역학 교재에 열역학 제2법칙을 위배하는 비현실적인 예제가 존재하는 원인은? 몇몇 학부 열역학 교재에 열역학 제2법칙을 위배하는 비현실적인 예제가 공통적으로 있음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오류의 원인은 열역학 제1법칙을 사이클, 시스템, 검사체적의 순서로 적용하는 것을 완료한 후에야 비로소 열역학 제2법칙을 설명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이 경우에 열역학 제1법칙과 관련된 예제를 다루는 시점에서는 제2법칙을 적용할 수 없으므로 그 예제가 제2법칙을 만족하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지 않게 된다. 오류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열역학 제1법칙과 제2법칙을 바로 연달아 학습하는 것을 추천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