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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면 에어 가이드 트랙을 이용한 새로운 운동마찰계수 측정 장치의 개발
Development of New Measurement Device for the Coefficient of Kinetic Friction by Using Side Air-Guide Track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1 no.3, 2018년, pp.12 - 19  

남형주 (중앙대학교 다빈치교양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new experimental device was developed for measurement of the coefficient of kinetic friction using a photo gate timer system which have advantages of easy and accurate detection of motion. This device, consisting of a side air-guide track and a side friction-free glider, forces a f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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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식 (3)과 같이 마찰계수를 구하기 위해 측정하는 물리량, 즉 경사각 θ와 마찰시료의 가속도 a와 같이 직접 측정하는물리량을 얼마나 오차 없이 참값에 가깝게 측정할 수 있는가를평가하는 것으로써, 그 마찰계수 측정의 정확도를 논하는 것이옳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관점에서 실험결과를 논하고자 한다.
  • 이러한 추가 실험은 네 가지 마찰시료에 대해 각기 트랙의 경사각에 변화를 주어 운동마찰계수를 측정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작한 장치가 실험자의 의도에 따라 여러 각도, 즉 다양한 크기의 가속도로 마찰시료를 운동시켜실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실험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트랙의 측면 에어 가이드 효과를 이용하여 마찰시료와 접촉되는 면 외에는 부가적인 마찰 없이 마찰시료를 직선 운동시킬 수 있는 새로운 운동마찰계수 측정 장치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 장치를 이용한 방법과 현재 운동마찰계수를 측정할 수 있는 대표적인 두 측정 방법인 동영상 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 힘 센서를 이용하는 방법의 세 가지 방법으로 운동마찰계수를 측정하는 비교 실험을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자는 이전 연구에서 물체의 운동을 아주 간단하면서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포토게이트 타이머 시스템을 이용하여 운동마찰계수를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 측정 시스템을 사용하기에 위해서는 반드시 전제가 되어야하는 시료의 직선 운동을 가이드 레일을 장착한 실험대와 베어링을 장착한 글라이더로 가능케 한 새로운 운동마찰계수 측정장치를 개발하였다(남형주, 2016).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여 마찰시료를 장착한 글라이더의 운동 중에 마찰시료의 마찰을 제외한 일체의 부가적인 마찰이 작용하지 않는 새로운 운동마찰계수 측정 장치를 개발하였다. 이 새 운동마찰계수 측정 장치는 기다란 직육면체 형의 트랙 양 측면에 작은 공기구멍을 내고, 공기펌프로 이 공기구멍에서 바람을 나오게 하여 마찰시료를 장착한 글라이더가 트랙을 따라 운동할 때, 글라이더 측면의 부가적인 마찰 없이 일직선 운동을 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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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토게이트 타이머 시스템을 이용하여 무엇을 측정하는가? 이에 본 연구자는 이전 연구에서 물체의 운동을 아주 간단하면서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포토게이트 타이머 시스템을 이용하여 운동마찰계수를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 측정 시스템을 사용하기에 위해서는 반드시 전제가 되어야하는 시료의 직선 운동을 가이드 레일을 장착한 실험대와 베어링을 장착한 글라이더로 가능케 한 새로운 운동마찰계수 측정장치를 개발하였다(남형주, 2016).
포토게이트 타이머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전제 되어야하는것은? 이에 본 연구자는 이전 연구에서 물체의 운동을 아주 간단하면서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포토게이트 타이머 시스템을 이용하여 운동마찰계수를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 측정 시스템을 사용하기에 위해서는 반드시 전제가 되어야하는 시료의 직선 운동을 가이드 레일을 장착한 실험대와 베어링을 장착한 글라이더로 가능케 한 새로운 운동마찰계수 측정장치를 개발하였다(남형주, 2016). 하지만, 새로 개발한 이 장치는 개발 의도처럼 운동마찰계수를 간단한 방법으로 쉽고 상당히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원래 측정하려는마찰시료의 마찰 외에도 글라이더의 직선 운동을 유도하기 위해 설계된 글라이더의 베어링과 가이드 레일 사이의 추가적인마찰이 발생하여 운동마찰계수가 실제보다도 약간 크게 측정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포토게이트 타이머 시스템의 특징은? 이에 본 연구자는 이전 연구에서 물체의 운동을 아주 간단하면서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포토게이트 타이머 시스템을 이용하여 운동마찰계수를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 측정 시스템을 사용하기에 위해서는 반드시 전제가 되어야하는 시료의 직선 운동을 가이드 레일을 장착한 실험대와 베어링을 장착한 글라이더로 가능케 한 새로운 운동마찰계수 측정장치를 개발하였다(남형주,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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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earl, W., David, H. & Robert, R. (2014). Principles of Physics (pp. 106-112), Wiley. 

  2. Raymond, A. S., John, W. J. (2017). 대학물리학 (pp. 104-108), 북스힐. 

  3. 최제영 (2002). 운동쓸림힘에 대하여. Sae Mulii, 44(6), 352-355. 

  4. 김영민.안민영 (2013). 중.고등학생의 마찰력 개념 이해의 어려움 분석과 한 가지 지도 전략의 제안. New Physics: Sae Mulii, 63(10), 1077-1084. 

  5. 하상우.이경호 (2011). 주간보고서에 나타난 전공역학 수강생들의 마찰력에 대한 어려움과 그 어려움의 원인 구조. New Physics : Sae Mulii, 61(9), 840-849. 

  6. 홍성욱 (2010). 마찰력과 관련된 기본 역학개념 형성에 관한 연구. New Physics: Sae Mulii, 60(2), 142-149. 

  7. 인하대학교 물리학과, http://physics.inha.ac.kr/user/physics 

  8. 충북대학교 물리학과, http://phy.chungbuk.ac.kr/wordpress/wp-content/uploads/2018/03/2018_일반물리학실험1_dev03.pdf 

  9. 고려대학교 물리학과, http://inphy.korea.ac.kr/GenPhyLab/Manual/2018_1_GenPhyLab_Manual_Exp1_2.kor.pdf 

  10. 숭실대학교 물리학과, http://physics.ssu.ac.kr/web/physics/47 

  11. 남형주 (2016). 시료의 직선 운동이 가능한 마찰 계수 측정 실험 장치의 개발. New Physics: Sae Mulii, 66(7), 9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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