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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공학의 융합교육을 위한 재료역학 교재 및 휴대용 재료시험기 개발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 of material mechanics and portable material testing machine for convergence education of mechanical engineering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1 no.4, 2018년, pp.20 - 27  

조승현 (동양미래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순아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conducted an analysis of existing materials of material mechanics, surveying educational demands, and selecting art fields for mechanical engineering in collaboration with experts in the fields of aesthetics and renaissance in order to develop educational materials conversed with 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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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학입시를 위해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도 이러한 현상이 매년 반복되는 것은 수학교육의 문제점을 함축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수(number)가 가지고 있는 의미(조승현 외, 2018)와 산업분야에서 수의 의미를 활용한 사례를 보여주고, 대표적 몇가지 수학(Mathematics)의 발견과정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수학이 평범한 일상으로부터 어떤 필요에 의해 발견되는 과정을 이해하여 수학과 공학 공부에 흥미를 갖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 5는 아라비아 숫자가 가지고 있는 디자인, 공학의 의미를 연구한 결과를 요약한 그림으로써 학생들이 수학의 근원인 수에 대한 관심을 갖고 수학을 접하도록 하였다. 또한 자연과학사를 바탕으로 수학의 발견과정을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이 우리의 삶과 수학이 떨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학습하여 수학의 필요성을 스스로 깨우치도록 하였다.
  • 피사의 사탑의 보수 사례에서 힘과 모멘트의 관계를, 판테온 신전으로부터 아치의 역학을 설명하였다. 또한 적절한 역학 계산 문제를 건축물의 구조로부터 도출하여 학생들에게 예술유산에 대한 역학적 이해를 돕고 역학계산의 흥미를 유발하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계공학, 특히 재료역학의 관점에서 융합교육을 위해 예술과 자연과학이 접목된 공학교재를 개발하고, 실습교육의 확대를 위해 일반 강의실에서 실습을 가능하게 하는 휴대용 재료시험기의 개발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슈나이더, 2002). 교재의 구성은 예술과 건축 등 인문학적 내용으로부터 재료역학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고, 휴대용 재료시험기는 건축물의 주요 구성요소이며 재료역학의 핵심내용인 보(beam), 아치(arch) 및 돔(dome)구조의 역학을 실습할 수 있도록 설계 및 제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계공학의 융합교육을 위해 예술과 공학이 접목된 재료역학 교재를 개발하고 융합교재의 내용을 일반강의실에서 실습할 수 있는 휴대용 재료시험기를 개발을 수행하였다. 교재는 공학문제 중심에서 탈피하고 다양한 예술을 소개하고 공학적 사고와 연결되도록 하여 학생들의 예술적 감수성을 높이고 공학에 흥미를 가지도록 하여 융합교육 효과를 제고하였다.
  • 즉, 피카소는 뜨개질하는 여인의 움직임만을 스케치하고, 물소를 단순한 선으로 표현함으로써 움직이는 사물의 본질만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구학과 피카소의 추상화를 연계하여 설명함으로써 학생들이 기계요소의 움직임을 고려하는 기구학과 피카소의 추상화를 동시에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기계장치 또는 기계부품으로 작품을 만들고, 복고풍 기계와 최신 기계를 조합하여 새로운 작품을 창조하는 형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상상력과 창의력이 발현되도록 스팀펑크 사례를 통해 학생들이 기계가 작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예술-공학 융합교육을 위한 휴대용 재료시험기를 개발하였다. Fig.
  • 실습교육을 위해 예술과 공학 측면에서 예술적인 요소와 공학적 요소를 모두 실습할 수 있는 대상으로 건축물의 주요 구조물이자 재료역학의 핵심 교육대상인 보, 아치 및 돔을 선정하고 관련된 역학을 실습으로 학습하도록 하였다. 이와 같은 실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굽힘, 인장과 압축 등을 평가할 수 있고, 학생들이 일반 강의실에서 자유롭게 실습목적에 따라 재료시험기를 조립하여 실습한 후 다시 분해하여 보관할 수 있는 휴대용 재료시험기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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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자가 기초학습능력 부족의 원인으로 생각한 것은? 2013년 동양미래대학교 재료역학을 수강한 학생 112명을 대상으로 수행된 설문조사에서 학생들은 공학교육이 어려운 이유로 수학기초학력부족, 물리기초학력부족 등을 꼽고 있다.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강의한 경험에 비추어보면 기초학습능력 부족의 원인으로 “왜”라는 질문을 하지 않는 학습법이 원인으로 보여진다. 학생들은 “왜 공학을 공부해야 하는가?” 등과 같은 질문을 하지 않는다.
학생들이 공학교육이 어려운 이유로 든 것은? 2013년 동양미래대학교 재료역학을 수강한 학생 112명을 대상으로 수행된 설문조사에서 학생들은 공학교육이 어려운 이유로 수학기초학력부족, 물리기초학력부족 등을 꼽고 있다.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강의한 경험에 비추어보면 기초학습능력 부족의 원인으로 “왜”라는 질문을 하지 않는 학습법이 원인으로 보여진다.
가구소득과 예술경험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7%로 가정소득에 따라 대학선택이 확연히 달라짐을 알 수 있다. 한편 가구소득별 예술관람률과 예술관람 의향을 살펴보면 소득이 감소할수록 예술관람률과 예술관람 의향률이 매우 낮다. 주목할 것은 소득이 낮을수록 예술관람률과 예술관람 의향률의 차이가 크다는 점이다. 즉, 소득이 낮으면 예술을 접하고 싶지만 실제 접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가정소득이 낮은 전문대학생들은 예술경험이 상대적으로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저소득 가정 학생들의 창의성 개발과 전문대학의 융합교육을 위해서는 전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인문·예술의 경험을 확대하고 관련 교육과정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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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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