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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1 no.4, 2018년, pp.20 - 27
조승현 (동양미래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순아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학과)
In this paper, we conducted an analysis of existing materials of material mechanics, surveying educational demands, and selecting art fields for mechanical engineering in collaboration with experts in the fields of aesthetics and renaissance in order to develop educational materials conversed with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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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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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가 기초학습능력 부족의 원인으로 생각한 것은? | 2013년 동양미래대학교 재료역학을 수강한 학생 112명을 대상으로 수행된 설문조사에서 학생들은 공학교육이 어려운 이유로 수학기초학력부족, 물리기초학력부족 등을 꼽고 있다.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강의한 경험에 비추어보면 기초학습능력 부족의 원인으로 “왜”라는 질문을 하지 않는 학습법이 원인으로 보여진다. 학생들은 “왜 공학을 공부해야 하는가?” 등과 같은 질문을 하지 않는다. | |
학생들이 공학교육이 어려운 이유로 든 것은? | 2013년 동양미래대학교 재료역학을 수강한 학생 112명을 대상으로 수행된 설문조사에서 학생들은 공학교육이 어려운 이유로 수학기초학력부족, 물리기초학력부족 등을 꼽고 있다.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강의한 경험에 비추어보면 기초학습능력 부족의 원인으로 “왜”라는 질문을 하지 않는 학습법이 원인으로 보여진다. | |
가구소득과 예술경험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 7%로 가정소득에 따라 대학선택이 확연히 달라짐을 알 수 있다. 한편 가구소득별 예술관람률과 예술관람 의향을 살펴보면 소득이 감소할수록 예술관람률과 예술관람 의향률이 매우 낮다. 주목할 것은 소득이 낮을수록 예술관람률과 예술관람 의향률의 차이가 크다는 점이다. 즉, 소득이 낮으면 예술을 접하고 싶지만 실제 접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가정소득이 낮은 전문대학생들은 예술경험이 상대적으로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저소득 가정 학생들의 창의성 개발과 전문대학의 융합교육을 위해서는 전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인문·예술의 경험을 확대하고 관련 교육과정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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