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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설 유동을 고려한 다단 축류 터빈의 유선곡률해석법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Through-Flow Analysis for a Multi-Stage Axial Turbine Considering Leakage Flows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2 no.5, 2018년, pp.1 - 12  

김상조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김귀순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손창민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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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선곡률해석법은 다단 축류 터빈의 설계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이용되며, 실제 작동환경에서 발생하는 손실을 설계 단계에서 미리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한 국내 독자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단 축류 터빈에서의 누설 유동에 따른 성능해석을 위해 유선곡률해석법과 유동 혼합에 따른 손실 예측 모델을 적용하였다. 국내 운전 중인 86 MW급 발전용 가스터빈의 5단 축류터빈에 대해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을 적용하여 성능해석을 수행하였다. 계산된 결과는 3차원 전산해석 결과와 비교하였으며, 유선곡률해석법이 가지는 장점과 한계에 대해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reamline curvature method is essentially used for the design procedure of multi-stage axial turbines. Moreover, by using this method, it is possible to consider the turbine loss characteristics for real operating conditions at an early design stage. However, there is not enough relevant rese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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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터빈의 실제 작동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초기 설계 단계에서 미리 반영할 수 있다는 것은 각 설계 단계별 성능 차이를 줄여 반복설계 및 전체 개발 기간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논문에서는 다단 축류 터빈에서의 누설 유동에 따른 성능을 예측하기 위한 유선곡률해석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일반적인 유선곡률해석법에서 주 유동 및 누설유동간의 혼합에 의한 손실 예측 모델을 반영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단 축류 터빈에서의 누설 유동을 고려한 유선곡률해석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주 유동과 누설 유동간의 간섭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을 예측하기 위해 Hartel[10]이 제안한 손실 모델을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Table 2는 대상 터빈 각 단별 특성을 나타낸 것이다. 1단 노즐의 블레이드 팁 영역 앞쪽에 하나의 누설유동과 블레이드 허브영역 앞뒤에 두 개의 누설유동이 있다고 가정하였다. 누설부의 형상은 회전방향으로 동일한 형상을 가지는 슬랏 형태로 가정하였다.
  • 1단 노즐의 블레이드 팁 영역 앞쪽에 하나의 누설유동과 블레이드 허브영역 앞뒤에 두 개의 누설유동이 있다고 가정하였다. 누설부의 형상은 회전방향으로 동일한 형상을 가지는 슬랏 형태로 가정하였다. 이는 연소기와 터빈 노즐 사이의 간극 및 회전체와 고정자간의 간극에 의한 영향을 고려하기 위함이다.
  • 8과 같이 속도에 대한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또한 노즐에서는 외부 열 유입이 없는 단열 조건으로 가정 하였다.
  • Casey와 Robinson[7]은 원심 터빈 성능해석을 위해 높이 방향으로 17개의 유선을 정의하였으며, Tiwari 등[8]의 연구에서는 13개의 유선을 배치하여 터빈 성능해석 정확도를 검증한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앞선 관련문헌들의 유선수를 참고하여 Fig. 5와 같이 블레이드 높이방향으로 20개의 유선이 있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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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통유동 해석법의 장점은? 관통유동 해석법(through-flow analysis)은 터빈의 설계 초기 단계에서 필수적으로 이용된다. 관통유동 해석법의 장점은 3차원 해석법과 비교 하여 상대적으로 적은 계산 시간으로 단단 및 다단을 가지는 터빈에 대한 다양한 조건에서의 성능을 계산할 수 있다는 것이다. 관통유동 해석법중 대표적인 것들로는 1차원 평균반경해석법과 블레이드 반경방향의 유동 및 상태 변화를 고려할 수 있는 2차원 유선곡률해석법(streamine curvature method)이 있다.
관통유동해석의 각 해석법이 가지는 차이점에 대해 분석하고 격차를 줄이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이 과정에서 국부적으로 냉각 설계가 수정되고, 구성품 시험  전 실제 조건과 가까운 터빈 성능을 예측할 수 있다. 만약 3차원 전산해석을 통해 설계 성능을 만족 시키지 못하는 것이 확인된 경우, 이전 설계 단계로 돌아가 설계를 수정하는 과정이 반복 된다. 이러한 반복 과정은 전체 설계 기간을 증 가시키는 요인이 된다. 때문에 각 해석법이 가지는 차이점에 대해 분석하고 그 격차를 줄이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관통유동 해석법은 어디에 필수적으로 이용되는가? 관통유동 해석법(through-flow analysis)은 터빈의 설계 초기 단계에서 필수적으로 이용된다. 관통유동 해석법의 장점은 3차원 해석법과 비교 하여 상대적으로 적은 계산 시간으로 단단 및 다단을 가지는 터빈에 대한 다양한 조건에서의 성능을 계산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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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Wu, C.H., "A General Theory of Three-Dimensional Flow in Subsonic, and Supersonic Turbomachines of Axial, Radial and Mixed-Flow types," NACA TN 2604, 1952. 

  2. Smith, L.H., “The Radial-Equilibrium Equation of Turbomachinery,” Journal of Engineering for Power, Vol. 88, No. 1, pp. 1-12, 1966. 

  3. Novak, R.A., “Streamline Curvature Computing Procedures for Fluid-Flow Problems,” Journal of Engineering for Power, Vol. 89, No. 4, pp. 478-490, 1967. 

  4. Denton, J.D., “Throughflow Calculations For Transonic Axial Flow Turbines,” ASME J. Eng. Power, Vol. 100, No. 2, pp. 212-218, 1978. 

  5. Petrovic, M.V., and Wiedermann, A., “Through-flow Analysis of Air-Cooled Gas Turbines,”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35, No. 6, pp. 061019, 2013. 

  6. Petrovic, M.V., and Wiedermann, A., "Fully Coupled Through-Flow Method for Industrial Gas Turbine Analysis," ASME Turbo Expo 2015, Montreal, Quebec, Canada, GT2015-42111, June. 2016. 

  7. Casey, M., and Robinson, C., “A New Streamline Curvature Throughflow Method for Radial Turbomachinery,”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32, No. 3, pp. 031021, 2010. 

  8. Tiwari, P., Stein, A., and Lin, Y.L., “Dual-Solution and Choked Flow Treatment In a Streamline Curvature Throughflow Solver,”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35, No. 4, pp. 041004, 2013. 

  9. Lee, C., and Kim, H.T., “Applications of Secondary Flow and Spanwise Mixing Models to the Through-Flow Analysis of Axial Flow Turb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24, No. 3, pp. 3019-3019, 1996. 

  10. Hartsel, J.E., "Prediction of Effects of Mass-Transfer Cooling on the Blade-Row Efficiency of Turbine Airfoils," AIAA Paper No. 72-11, 1972. 

  11. Aungier, R.H., Preliminary Aerodynamic Design of Axial-Flow Turbine Stages, ASME Press, New York, N.Y., U.S.A., 2003. 

  12. Tournier, J.M., and El-Genk, M.S., “Axial flow, multi-stage turbine and compressor models,”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51, No. 1, pp. 16-29, 2010. 

  13. Zhu, J. and Sjolander, S.A., "Improved profile loss and deviation correlations for axial-turbine blade rows," ASME Turbo Expo 2005, Reno, Nevada, USA, GT2005-69077, June. 2005. 

  14. Benner, M.W., Sjolander, S.A., and Moustapha, S.H., “An empirical prediction method for secondary losses in turbines part I: a new loss breakdown scheme and penetration depth correlation,”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28, No. 2, pp. 273-280, 2006. 

  15. Benner, M.W., Sjolander, S.A., and Moustapha, S.H., “An empirical prediction method for secondary losses in turbines part II: a new secondary loss correlation,”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28, No. 2, pp. 281-291, 2006. 

  16. Kacker, S.C. and Okapuu, U., “A mean line prediction method for axial flow turbine efficiency,”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04, No. 1, pp. 111-119, 1982. 

  17. Yaras, M.I. and Sjolander, S.A., "Prediction of tip-leakage losses in axial turbines," ASME Turbo Expo, Brussels, Belgium, 90-GT-154, June. 1990. 

  18. Ainley, D.G. and Mathieson, G.C.R., "A method of performance estimation for axial-flow turbines," British Aeronautical Research Council, Reports and Memoranda No. 2974, 1951. 

  19. Schlichting, H., "Boundary layer theory," 7th ed. McGraw-Hill Classic Textbook Reissue, New York, N.Y, U.S.A., 1979. 

  20. Dunham, J. and Came, P.M., “Improvements to the Ainley-Mathieson method of turbine performance prediction,”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92, No. 3, pp. 252-256, 1970. 

  21. Bang, M., "The Effect of combustor exit flow and endwall leakage flow on a multi-stage turbine system," masters degree,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Republic of Korea,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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