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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2 no.5, 2018년, pp.59 - 65
조원호 (Technical R&D Center, SOOA Corp.) , (Technical R&D Center, SOOA Corp.) , 류백능 (4th R&D Institu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정규동 (4th R&D Institu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유지창 (4th R&D Institu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During natural aging, hydroxyl-terminated polybutadiene(HTPB) propellant undergoes a series of slow physico-chemical degradation reactions. By using accelerated ageing conditions it is possible to simulate the material behavior at different time-temperatures focusing on in-service conditions. Ag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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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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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PB(Hydroxy-Terminated PolyButadiene) 추진제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고체 추진기관에는 대부분 금속 연료, 무기 산화제 및 고무 성분의 폴리머로 이루어진 HTPB(Hydroxy-Terminated PolyButadiene) 추진제가 충전되어 있다. 이 추진제는 유도탄을 운용 부대에 배치된 후 저장 기간 동안 각기 다른 환경 스트레스에 노출되며, 이에 따라 노화가 진행된다. | |
HTPB 추진제의 노화특성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 HTPB 추진제는 추진제의 기계적 특성, 추진제 그레인 형상, 운용 환경 및 재료의 특성 등에 따라 노화 진행 속도가 결정된다. 추진제의 노화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진행될 수 있다. | |
HFC 장비를 통한 HTPB 추진체 노화반응 분석 방법은 무엇인가? | 그러나 HFC 장비를 이용하면 이들 혼합된 노화 반응을 각각 분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즉 HTPB 추진제의 노화 반응에서 발생되는 내부 열적 반응, 산화 반응, 가수 분해 반응 등을 효율적으로 분리하여 각각의 반응이 노화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반응이 상호 작용하여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는 영향 등을 분리하여 평가할 수 있다[2]. |
Central European Journal of Energetic Materials Cerri 6 2 149 2009 “Ageing Behaviour of HTPB Based Rocket Propellant Formulations"
“Theory & Evaluation Course of HFC” Svenson 2017
“General HFC Method for Propellant Surveillance Testing” Svenson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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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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