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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단연소 사이클 엔진 적용을 위한 내산화 코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nti-oxidization Coating for Staged Combustion Cycle Rocket Engines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2 no.5, 2018년, pp.125 - 131  

김영준 (Fluid Rocket R&D Center, Vitzro Nextech Co.) ,  이병호 (Fluid Rocket R&D Center, Vitzro Nextech Co.) ,  노용오 (Fluid Rocket R&D Center, Vitzro Nextech Co.) ,  배병현 (Fluid Rocket R&D Center, Vitzro Nextech Co.) ,  현성윤 (Fluid Rocket R&D Center, Vitzro Nextech Co.) ,  조황래 (Fluid Rocket R&D Center, Vitzro Nextech Co.) ,  방정석 (Fluid Rocket R&D Center, Vitzro Nextech Co.) ,  변응선 (Plasma Coating Laboratory, Korea Institute of Materials Science) ,  한영민 (Engine Test and Evaluation,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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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단연소사이클 엔진의 추진제는 예연소기에서 일부 연소되고, 연소된 고온의 가스는 터빈을 구동하고 터빈은 터보펌프를 작동시킨다. 터보펌프의 터빈을 통과한 연소가스는 고온 고압의 상태로 연소기로 공급되는데, 이때 연료 또는 산화제의 양에 따라 연소가스는 연료 과잉 또는 산화제 과잉 상태로 공급된다. 산화제 과잉상태의 환경에서 금속 배관은 작은 입자의 충격에 의해서도 발화 또는 폭발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로켓 선진 국가에서는 산화제가 이동하는 공간에 내산화 코팅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 내산화 코팅 물질 분석을 통해 국산 조합분말을 개발하였고 내산화 코팅 공정을 확립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me propellants in a liquid rocket engine are burned in the pre-burner of a staged combustion cycle engine, resulting hot gas drives the turbine. The burned gas passing through the turbine is supplied to the combustor at high temperature and pressure. The form of the gas can be fuel rich or oxidiz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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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단연소 사이클 엔진에서 산화제 과잉상태의 환경 금속배관의 발화 또는 폭발을 방지하는 내산화 코팅에 대해 연구하였다.
  • 또한 미국 Wessex Inc사에서 제작한 Emisshield 분말이 있고 NASA에서 개발되어 X-33, X-34 발사체에 적용되었으며 현재는 spin-off 되어 분말과 액체가 혼합된 Gel 상태로 판매되고 있다[4]. 본 연구에서는 이 분말들을 분석하였다. 분말 성분은 Inductively Coupled Plasma (ICP)와 Energy Dispersive Spectroscope(EDS)으로 분석하였고 미세조직은 Scanning Electron Microscope (SEM)으로 관찰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해외 내산화 코팅 물질 분석을 통해 국산 조합분말을 개발하였고 코팅 특성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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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법랑의 특징 및 용도는 무엇인가? 법랑이란 금속 표면에 유리질을 고온에서 용해하여 융착한 것으로, 금속과 유리의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 내산성, 내식성이 우수하고 외관이 미려하여 건축 내외장재 뿐만 아니라 가스레인지, 전기오븐, 세탁기 등 가전제품과 싱크대, 욕조 등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2]. 일반적으로 법랑코팅은 427℃이상에서 유리질 코팅이 융착된 것으로서 유리 성질이 지배적이다.
산화제 과잉상태에서 안정성을 갖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산화제 과잉상태의 환경에서 금속 배관은 작은 입자의 충격에 의해서도 발화 또는 폭발 할 수 있다. 이러한 잠재적 위험성으로부터 고성능 엔진을 보호하고 안정적인 추력을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고온, 고압 산화 환경 하에서 발화 안정성을 가지는 보호 코팅이 필요하다.
다단연소 사이클 엔진에 법랑코팅을 위하여 어떤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는가? 이러한 특성을 감안하면 다단연소 사이클 엔진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소성온도 900℃ 이상 623℃의 열충격을 견뎌야 한다. 국내 상용 법랑 재료는 550℃~800℃에서 소성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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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CERAMIST Lee 19 2 54 2016 "Startup Analysis Staged Combustion Cycle Engine Powerpack" 

  2.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Pee 20 3 1 2016 "Porcelain Enamel Industry and Technology Status" 

  3. No, Hyunggoo, Kim, Soomin, Kim, Ungsoo, Cho, Wooseok. Glaze Development with Application of Unity Molecular Formula. 한국세라믹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eramic Society, vol.53, no.5, 535-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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