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지역 치위생(학)과 3, 4학년 학생 196명을 대상으로 장애인의 전반적인 인식, 장애인 치과학에 대한 교육 여부, 장애인 환자 구강관리 역량 자가평가를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그 결과, 대상자의 대부분이 장애인이나 장애인 환자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84.7%는 장애인 전문 치과위생사 양성이 필요하고 76.5%는 졸업 후에 장애인 치과진료 관련 세미나에 참가할 의향이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전체 대상자의 각 장애인별 업무역량에 대한 자가평가는 보통 수준 미만으로 장애인 치과치료에 대한 업무역량이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대상자의 71.4%는 교과 및 비교과 교육과정에서 장애인 치과진료를 경험하였으며 경험을 한 대상자가 장애인 환자에 대한 지식, 구강보건교육, 구강병 예방처치, 진료보조, 의사소통의 대부분 영역에서 본인의 역량을 유의한 수준으로 높게 평가하였다. 이론교육이 충분하였다고 응답한 군에서도 충분하지 않았다고 응답한 군에 비해 장애인 환자 관리 역량에 대해 유의하게 높은 수준으로 자가평가를 하였다. 이를 토대로 보았을 때 현재 교육과정상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장애인 치과치료에 대한 업무역량은 부족한 것으로 보이나 장애인 환자의 구강건강 관리 및 치과진료 보조에 대해 긍정적이며 장애인 환자에 대한 경험과 이론 교육 등이 효과를 나타낸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교육과정에 장애인 치과학이 포함될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고 충분한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병행하여 장애인 환자의 구강건강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현장 임상실습 교육 시 장애인 환자를 경험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장애인 전문 치과위생사 양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일부 지역 치위생(학)과 3, 4학년 학생 196명을 대상으로 장애인의 전반적인 인식, 장애인 치과학에 대한 교육 여부, 장애인 환자 구강관리 역량 자가평가를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그 결과, 대상자의 대부분이 장애인이나 장애인 환자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84.7%는 장애인 전문 치과위생사 양성이 필요하고 76.5%는 졸업 후에 장애인 치과진료 관련 세미나에 참가할 의향이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전체 대상자의 각 장애인별 업무역량에 대한 자가평가는 보통 수준 미만으로 장애인 치과치료에 대한 업무역량이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대상자의 71.4%는 교과 및 비교과 교육과정에서 장애인 치과진료를 경험하였으며 경험을 한 대상자가 장애인 환자에 대한 지식, 구강보건교육, 구강병 예방처치, 진료보조, 의사소통의 대부분 영역에서 본인의 역량을 유의한 수준으로 높게 평가하였다. 이론교육이 충분하였다고 응답한 군에서도 충분하지 않았다고 응답한 군에 비해 장애인 환자 관리 역량에 대해 유의하게 높은 수준으로 자가평가를 하였다. 이를 토대로 보았을 때 현재 교육과정상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장애인 치과치료에 대한 업무역량은 부족한 것으로 보이나 장애인 환자의 구강건강 관리 및 치과진료 보조에 대해 긍정적이며 장애인 환자에 대한 경험과 이론 교육 등이 효과를 나타낸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교육과정에 장애인 치과학이 포함될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고 충분한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병행하여 장애인 환자의 구강건강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현장 임상실습 교육 시 장애인 환자를 경험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장애인 전문 치과위생사 양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The demand for medical care and welfare for patients with disabilities is expanding, and healthcare professionals are also increasingly interested in the need for medical care for patients with disabil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competency of disabled patients' management an...
The demand for medical care and welfare for patients with disabilities is expanding, and healthcare professionals are also increasingly interested in the need for medical care for patients with disabil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competency of disabled patients' management and the education experien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who are the main players of oral health care for disabled patients. A total of 196 students in the dental hygiene department and 3rd and 4th grade students were surveyed using questionnaires. As a result, most of the students had a positive awareness of disabled patients; 84.7% answered with the need to train dental hygienists in specializing in handicapped patients, 76.5% were willing to attend seminars related to disabled patients after graduation, and 71.4% of the students provided dental treatment for patients with disabilities in curriculum and comparative curriculum. The students who provided treatment for disabled patients showed that their competence in most areas of knowledge of disabled patients, oral health education, and oral disease prevention was highly evaluated as significant. The competence of respondents who answered that the theoretical education was sufficient was significantly higher. Based on this, institutional support for the education of dentistry for disabled patients is needed, and sufficient theoretical education and practical training should be offered to foster personnel capable of contributing to the improvement in the oral health of patients with disabilities. In addition, in-depth discussions on the training of dental hygienists specialized in handicapped patients should be conducted.
The demand for medical care and welfare for patients with disabilities is expanding, and healthcare professionals are also increasingly interested in the need for medical care for patients with disabil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competency of disabled patients' management and the education experien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who are the main players of oral health care for disabled patients. A total of 196 students in the dental hygiene department and 3rd and 4th grade students were surveyed using questionnaires. As a result, most of the students had a positive awareness of disabled patients; 84.7% answered with the need to train dental hygienists in specializing in handicapped patients, 76.5% were willing to attend seminars related to disabled patients after graduation, and 71.4% of the students provided dental treatment for patients with disabilities in curriculum and comparative curriculum. The students who provided treatment for disabled patients showed that their competence in most areas of knowledge of disabled patients, oral health education, and oral disease prevention was highly evaluated as significant. The competence of respondents who answered that the theoretical education was sufficient was significantly higher. Based on this, institutional support for the education of dentistry for disabled patients is needed, and sufficient theoretical education and practical training should be offered to foster personnel capable of contributing to the improvement in the oral health of patients with disabilities. In addition, in-depth discussions on the training of dental hygienists specialized in handicapped patients should be conducted.
를 근거로 볼 때 치과위생사의 장애인 환자 관리에 대한 역량은 장애인구 증가와 장애유형의 다양성 시대에 관심을 가지고 갖추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장애인 구강질환 예방처치 및 장애인 치과진료 보조의 주역이 될 치위생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장애인에 대한 인식, 장애인 치과학에 대한 교육 경험 정도, 장애인환자 관리에 대한 역량 수준을 평가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치과위생사의 장애인의 치과진료에 대한 교육 및 훈련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장애인 치과 의료서비스를 적절히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978로 나와 해당 설문지를 본 조사에 이용하였다. 설문문항은 일반적 사항인 성별, 학제, 학년, 나이, 현장 임상실습기간으로 총 5문항, 장애인 환자에 대한 주관적인 생각과 감정을 나타내는 사항으로 일상에서 장애인을 보았을 때 느끼는 감정, 치과진료 중 장애인 환자가 왔을 때 느끼는 감정, 치과진료에서 장애인을 피하게 되는 주된 이유, 장애인 환자 진료 보조 시 힘들었던 점, 치과위생사로서 장애인 치과진료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점, 장애인이나 장애인 보호자라면 장애인 치과진료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점, 4촌 이내 친척 중에 장애인 유무로 총 7문항, 장애인 치료 경험에 관한 문항으로 장애인 치과 진료경험 유무, 교육경험 유무, 치과진료 경험장소, 경험한 장애인 환자 유형, 그리고 치과진료 시 본인이 했던 업무에 대한 사항 총 5문항,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지체장애인, 뇌병변장애인, 지적장애인, 자폐성장애인, 간질장애인의 치과 진료에 대한 지식, 교육능력, 예방처치, 진료협조, 의사소통능력의 개인적 주관적 평가 7문항, 장애인 치과 진료 관련 이론 및 실습교육의 충분 여부, 교육방법의 필요성에 대한 주관적인 생각과 장애인 전문 치과위생사의 필요성과 졸업 후 장애인 치과 진료에 대한 세미나 강의나 실습 참여 의향에 대한 사항 5문항 등 총 29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장애인의 치과 진료에 대한 지식, 교육능력, 예방처치, 진료협조, 의사소통능력의 개인적 주관적 평가는 11점 척도로 0점 전혀 할 수 없다 또는 모른다에서 10점 완벽하게 할 수 있다 중 기입하도록 하였다.
설문문항은 일반적 사항인 성별, 학제, 학년, 나이, 현장 임상실습기간으로 총 5문항, 장애인 환자에 대한 주관적인 생각과 감정을 나타내는 사항으로 일상에서 장애인을 보았을 때 느끼는 감정, 치과진료 중 장애인 환자가 왔을 때 느끼는 감정, 치과진료에서 장애인을 피하게 되는 주된 이유, 장애인 환자 진료 보조 시 힘들었던 점, 치과위생사로서 장애인 치과진료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점, 장애인이나 장애인 보호자라면 장애인 치과진료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점, 4촌 이내 친척 중에 장애인 유무로 총 7문항, 장애인 치료 경험에 관한 문항으로 장애인 치과 진료경험 유무, 교육경험 유무, 치과진료 경험장소, 경험한 장애인 환자 유형, 그리고 치과진료 시 본인이 했던 업무에 대한 사항 총 5문항,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지체장애인, 뇌병변장애인, 지적장애인, 자폐성장애인, 간질장애인의 치과 진료에 대한 지식, 교육능력, 예방처치, 진료협조, 의사소통능력의 개인적 주관적 평가 7문항, 장애인 치과 진료 관련 이론 및 실습교육의 충분 여부, 교육방법의 필요성에 대한 주관적인 생각과 장애인 전문 치과위생사의 필요성과 졸업 후 장애인 치과 진료에 대한 세미나 강의나 실습 참여 의향에 대한 사항 5문항 등 총 29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장애인의 치과 진료에 대한 지식, 교육능력, 예방처치, 진료협조, 의사소통능력의 개인적 주관적 평가는 11점 척도로 0점 전혀 할 수 없다 또는 모른다에서 10점 완벽하게 할 수 있다 중 기입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대상자는 2018년 3월부터 2018년 6월까지 건양대학교, 대전보건대학교, 대전과학기술대학교의 치위생(학)과 3,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총 196명을 편의 추출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건양대학교 생명윤리심의위원회에서 심의를 받았으며(2017-119) 연구대상자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한 후 3, 4학년 학생 중 서면 동의자에 한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학제, 학년, 현장 임상 실습 기간 등과 같은 일반적 특성 문항, 장애인 관련 교육과정 및 실습의 기회 현황 등은 빈도분석을 시행하였다. 장애환자의 치과진료 경험 유무에 따른 종별 역량 평가, 이론·실습교육 충분 여부에 따른 장애인 종별 역량 차이에 대한 문항은 독립표본 T-검정을 시행하였다. 학제에 따른 장애인 환자 경험장소 및 장애유형에 대한 문항은 카이제곱 검정을 시행하였다.
, Armonk, NY, USA)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학제, 학년, 현장 임상 실습 기간 등과 같은 일반적 특성 문항, 장애인 관련 교육과정 및 실습의 기회 현황 등은 빈도분석을 시행하였다. 장애환자의 치과진료 경험 유무에 따른 종별 역량 평가, 이론·실습교육 충분 여부에 따른 장애인 종별 역량 차이에 대한 문항은 독립표본 T-검정을 시행하였다.
장애환자의 치과진료 경험 유무에 따른 종별 역량 평가, 이론·실습교육 충분 여부에 따른 장애인 종별 역량 차이에 대한 문항은 독립표본 T-검정을 시행하였다. 학제에 따른 장애인 환자 경험장소 및 장애유형에 대한 문항은 카이제곱 검정을 시행하였다.
성능/효과
학제에 따른 장애인 환자를 본 장소의 차이는 학제 차이라기보다는 각 학교의 교육과정의 운영차이로 보인다. 4년제인 학과의 경우 치과병원과 종합병원으로 현장 임상실습이 집중되어 있고 장애인 복지관에서의 봉사활동을 비교과 활동으로 운영하다 보니 해당 기관의 비율이 높았으며, 3년제 학과의 경우 치과의원의 현장 임상실습 비율이 높아 해당 기관에서의 장애인 환자 경험이 높고 보건소에서 지역사회구강보건 실습을 운영하기 때문에 보건소에서 장애인 환자를 경험한 학생들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체대상자의 각 장애인별 업무역량에 대한 자가평가는 보통 수준 미만으로, 장애인 치과치료에 대한 업무역량이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현장 임상실습이나 교육과정 내 교과, 비교과 활동에서 장애인 환자를 경험해 본 학생은 경험해 보지 않은 학생에 대해 자가 역량을 높이 평가하였지만, 경험한 학생도 보통보다 낮게 평가함으로써 여전히 장애인 진료에 대한 자신감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체대상자의 각 장애인별 업무역량에 대한 자가평가는 보통 수준 미만으로, 장애인 치과치료에 대한 업무역량이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현장 임상실습이나 교육과정 내 교과, 비교과 활동에서 장애인 환자를 경험해 본 학생은 경험해 보지 않은 학생에 대해 자가 역량을 높이 평가하였지만, 경험한 학생도 보통보다 낮게 평가함으로써 여전히 장애인 진료에 대한 자신감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의 결과는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한 Kim17)의 연구와도 유사하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설문조사 지역이 대전 지역으로 한정되어 있고 각 대학의 실습기관의 차이로 장애인 환자 진료경험이 다를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장애인 환자별 역량평가문항에서 개개인의 주관적인 점수이기 때문에 객관적인 결과 도출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이다. 향후에는 이를 고려한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향후에는 이를 고려한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연구대상자의 대부분은 장애인 전문치과위생사의 필요성과 장애인 치과학에 대한 추가교육에 대해 공감하고 있으므로 관련 교육과 장애인 전문 치과위생사 양성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치의학과보다 치위생학과가 영양지도, 장애인 치과학, 노령자 치과학, 구강기능 발달학 등 수업이 더 많고 특수진료실 내 임상실습 기간도 더 길다고 한다19). 치과병의원에 근무하는 대부분의 치과위생사는 치과병의원장이 장애인 진료에 뜻이 없는 경우 장애인 환자를 볼 수 없는 구조적인 문제가 있지만17), 우리나라도 각 보건소에서 치과위생사들이 장애인 구강보건 사업이나 방문보건사업을 주도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으며 장애인의 개인 구강환경 관리능력과 구강건강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인력이기 때문에 치과위생사 양성교육에서 장애인 치과학에 대한 교육이 확대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인의 보호자의 치아 건강은 어떠한가?
장애인의 보호자의 절반 정도는 장애인의 치아가 건강하지 못하다고 생각하고 장애인이 치통이나 잇몸 출혈을 경험하는 비율이 58.9%에 달하며14) 치주질환 이환율도 매우 높다3).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4년 전국 장애인 구강보건실태조사15)를 제외하고는 장애인 구강보건 상태에 대한 이렇다 할 국가 조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치과계의 관심의 증가가 장애인 구강보건 상태를 향상시켰는지 판단하기는 힘들다.
장애인 구강건강 향상에 가장 걸림이 되는 상황은?
장애인 구강건강 향상에 가장 걸림이 되는 상황은 저하된 개인 구강위생 관리능력이고6) 장애인의 치주질환 이환율이 높다고 한 선행연구3)와 장애인 치과진료 시 가장 필요한 것은 보조인력 추가라는 선행연구9)를 근거로 볼 때 치과위생사의 장애인 환자 관리에 대한 역량은 장애인구 증가와 장애유형의 다양성 시대에 관심을 가지고 갖추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장애인 구강질환 예방처치 및 장애인 치과진료 보조의 주역이 될 치위생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장애인에 대한 인식, 장애인 치과학에 대한 교육 경험 정도, 장애인환자 관리에 대한 역량 수준을 평가해 보고자 하였다.
평균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장애인에 대한 의료와 관심은 어떻게 되고 있는가?
우리는 평균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외상과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과거 세대보다 장애를 가질 위험성이 높은 환경 속에 있다. 이에 따라 장애인을 위한 의료와 복지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고 보건의료 관계자들의 장애인을 위한 의료의 필요성에 대한 관심 역시 증대되고 있다. 2015년에는 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고 2017년 12월 실행됨으로써 장애인 건강권 확보를 위한 제도적 진전을 이루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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