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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유연료의 세탄가, 유도세탄가 및 세탄지수의 상관관계 분석
Determination of Correlation between Cetane Number, Derived Cetane Number and Cetane Index for Diesel Fuel 원문보기

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35 no.4, 2018년, pp.1134 - 1144  

전화연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지연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신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임의순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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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탄가는 경유의 품질기준 중 하나로써 디젤엔진에 사용되는 경유 연료의 착화성을 평가하는 항목이다. 세탄가 기준은 현재 자동차용 경유 기준으로 52 이상이며, 일반적으로 세탄가가 높으면 시동성이 좋고 운전이 원활해지나 지나치게 높으면 연소가 불균일해져 매연의 원인이 되고 연료소비량이 증가한다. 현재 국내의 품질시험방법에 규정되어있는 세탄가 측정방법은 CFR엔진을 이용한 세탄가분석, 경유의 밀도와 증류유출온도를 통하여 세탄가를 산출하는 세탄지수, CFR엔진의 단점을 보완하여 고온에서 연료의 연소되는 시간을 통해 세탄가를 측정하는 유도세탄가 등이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세탄가를 정유사별, 하 동절기별 시료를 확보하고 이를 분석하여 다양한 인자들에 의한 세탄가 측정방법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세탄가, 유도세탄가, 세탄지수 순으로 세탄가가 높게 측정 되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를 통하여, 현재 편의성을 이유로 많이 사용되는 세탄지수로 인하여 세탄가 품질미달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etane Number is one of the quality standard for diesel, which assesses the compatibility of ignition quality of diesel compression in diesel engines. Cetane number must be upper 52 to keep the recent diesel quality standards. It is known that if cetane number is high, there will be shorter ignition...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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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세탄지수는 물성 범위의 결과에 의존하기 때문에 따로 재현성을 규정하지 않는다. 따라서 세탄가, 유도세탄가 및세탄지수의 결과를 세탄가 및 유도세탄가의 재현성 범위에 들어오는지 파악을 하여 재현성을 검토해보았다. Fig.
  • 또한 분석한 세탄가, 유도세탄가 및 세탄지수를 통하여 상관성을 검토하기 위해 각각의 재현 성을 구하여 재현성의 유효범위 안에 서로의 결과가 포함되는지 확인하여 신뢰성이 있는지 판단 하였다. 세탄가와 유도세탄가(D6890, D7668)는 서로간의 결과의 재현성을 계산하여 그 범위를 규정할 수 있다[13,14].
  • 이는 각각의 시료가 해당 정유사를 대표하는 제품이라는 의미는 아니며, 다양한 조건의 시료를 확보하여 측정방법에 따른 상관관계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위와 같이 채택하였다. 또한 현재 세탄가의 여름철 품질기준과 겨울철(11월 15일부터 다음해 2월 28일) 세탄가 품질 기준은 각각 52 이상, 48 이상으로 상이하기 때문에 이러한 경향성을 각각의 세탄가측정방법을 통해 나타나는지 확인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경유의 주요 품질기준 중 하나인 세탄가의 다양한 측정법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에서 경유를 유통하는 5개 정유 사공장 여름철, 겨울철 시료를 채취하여 세탄가, 세탄지수 및 유도세탄가를 측정 및 분석하였다. 정유사 공장별 세탄가는 모두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공정상의 이유 및 품질기준의 차이로 여름철 생산된 경유가 겨울철 생산된 경유보다 세탄가가 높게 측정되었다.
  • 또한 각각의 세탄가 표준물질과 별개로 본 실험을 위하여 세탄가 40, 50, 60의 연료를 제조하여 세탄가, 유도세탄가, 세탄지수를 구하였다. 이러한 세탄가 표준물질은 ASTM D613에서 적용하나 본 실험에서는 유도세탄가, 세탄지수와의 상관관계를 해당 표준물질로도 구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았다.[7,10].
  • 이에 따라 본 연구를 통하여 경유의 품질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세탄가의 대표적인 3가지 분석방법인 세탄가엔진측정, 유도세탄가측정, 세탄지수계산을 적절한 시료를 확보하여 측정해서 각각의 세탄 가측정방법 사이에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신뢰성 있는 세탄가 측정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여 명확한 품질기준을 확립하고 올바른 석유유통시장확보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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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도세탄가측정은 어떻게 계산되는가? 두 번째는 이러한 CFR엔진의 단점을 보완한 유도세탄가(Derived Cetane Number, DCN)로써 IQT(Ignition Quality Tester)를 이용하여 연소실 내에 연료 분사됨으로 일어나는 압력변화시간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계산된다. 이 방법은 기존의 CFR엔진을 이용한 세탄가 측정보다 짧은 분석시 간, 소량의 시료 및 높은 재현성을 보이기 때문에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8].
세탄가란 무엇인가? 세탄가는 경유의 품질기준 중 하나로써 디젤엔진에 사용되는 경유 연료의 착화성을 평가하는 항목이다. 세탄가 기준은 현재 자동차용 경유 기준으로 52 이상이며, 일반적으로 세탄가가 높으면 시동성이 좋고 운전이 원활해지나 지나치게 높으면 연소가 불균일해져 매연의 원인이 되고 연료소비량이 증가한다.
CFR(Cooperative Fuel Research) 엔진을 이용하여 경유의 세탄가를 측정하는 방법의 한계는 무엇인가? 이 방법은 통상적으로 30 ∼65세탄가를 측정하며 전 세계적으로 표준이 되는 방법이다. 그러나 세탄가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1 L 이상의 연료가 필요하며 잦은 기계분해, 오버홀 및 클리닝작업이 필요로 하는 등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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