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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클론 전처리부를 지닌 터널집진차량의 집진효율 최적화
Dust collection optimization of tunnel cleaning vehicle with cyclone-based prefilte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3, 2018년, pp.679 - 686  

정우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환경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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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터널 내에 축적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형식의 분진흡입차량이 필요하다. 따라서 최근 개발된 분진흡입차는 초미세먼지 제거를 위한 흡입시스템과 사이클론형식의 전처리부 및 전기집진기를 장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집진차량의 하부에 설치된 먼지 흡입시스템이 다양한 크기의 먼지입자를 효과적으로 흡입하고 처리하기 위해 사이클론형식의 전처리부가 포함된 집진시스템을 설계하고 집진효율을 ANSYS FLUENT의 전산유체해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흡입구와 사이클론형 프리필터가 연결된 격자모델을 기반으로 공기유동과 상차분모델(Discrete Phase Model)을 이용하여 다양한 입자의 크기와 종류 및 흡입팬의 용량에 따른 입자의 거동을 해석하였다. 다양한 입자의 크기와 종류, 흡입팬의 용량에 대해서 해석결과 집진차량의 운영속도 5km/h에서 미세먼지처리를 위해서는 흡입팬의 용량 $1500m^3/min$에서 흡입구가 궤도면으로부터 약 100mm이내일 때 $100{\mu}m$ 이하 크기의 먼지를 모두 처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흡입구와 사이클론형식의 프리필터를 탑재한 터널집진차량은 후단에 설치된 전기집진기의 부하를 줄이고, 지하 터널내의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의 제거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ew dust cleaning vehicle is needed to remove fine and ultra-fine particulate matter in subway tunnels. Therefore, the recently developed tunnel cleaning vehicle is equipped with an efficient suction system and cyclone-based prefilter to handle ultra-fine particles. To treat various sizes of par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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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지입자들의 추적을 위한 상차분모델(DPM)은 기본적으로 연속체(공기)를 먼저 계산한 후에 그 값을 바탕으로 입자들의 거동을 계산한다. 따라서 입자들의 거동을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연속체의 값을 얼마의 주기로 적용할 것인지를 정의해야 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일정한 시간 간격마다 확인하기 위해서 매 시간격당 50회의 반복 결과값을 상차분모델에 적용하도록 설정하였다.
  • 마이크로단위 이하의 입자를 추적하기 위해서는 입자의 좌표회전, 열 영동력(Thermophoretic force), 브라운 힘(Brownian force)등을 모두 고려할 필요가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마이크로단위 이상의 입자의 거동을 분석하기 때문에 생략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지하철도 터널내의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포집할 수 있는 분진흡입차량 설계와 개발에 있어서 효율을 결정할 수 있는 핵심요소인 흡입부와 사이클론형식의 프리필터의 성능효과를 수치해석을 통해서 입증하였다.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터널청소를 위한 분진흡입차량의 초미세먼지 집진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설계된 흡입팬의 용량에 따른 흡입구의 설계인자와 사이클론형식의 프리필터 성능향상을 위한 최적화 해석을 수행하였다. 설계의 주요 요소는 Fig.
  • 본 연구의 터널집진차량에 설치된 먼지흡입시스템과 사이클론형식의 프리필터의 먼지흡입 및 집진성능을 계산하기 위해서 입자가 포함된 터널내의 공기를 흡입팬의 용량에 따라 ANSYS FLUENT을 이용한 전산유체해석을 통하여 계산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터널청소를 위한 분진흡입차량의 초미세먼지 집진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설계된 흡입팬의 용량에 따른 흡입구의 설계인자와 사이클론형식의 프리필터 성능향상을 위한 최적화 해석을 수행하였다. 설계의 주요 요소는 Fig. 1의 두 번째 차량 하부에 설치된 흡입시스템과 듀얼 사이클론형 프리필터의 집진효율을 확인하기 위해 전산유체역학을 사용하여 요구되는 흡입시스템의 먼지흡입성능을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흡입구에서 터널궤도 바닥면까지의 거리는 최소간격인 100mm에서 200mm까지 변화시키면서 흡입구와 에어 블로어를 통해 사이클론까지 이동하는 입자의 개수와 흡입효율을 측정하였다. 흡입구의 흡입유량은 집진차량의 최대 팬 용량(2000CMM)에서 유동손실을 가정하여 최대 1500CMM까지 설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흡입구에 설치된 에어 나이프형 공기 블로어에는 최대 풍량 6 CMM(m3/min)의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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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의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 실시되고 있는 청소 방법은? 따라서 터널 내에 축적된 미세먼지나 초미세먼지는 분진흡입차나 살수차량 등의 특수한 터널청소차량을 사용하여 주기적으로 청소하여 터널 내 공기질을 일정한 수준 값 이하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터널의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서 지자체의 도시철도 운영기관들은 고압살수차에 의한 습식청소방법과 분진흡입차를 이용한 건식청소방법의 두 가지를 병행하여 청소를 실시하고 있다. 고압살수차에 의한 청소는 공기 중에 부유하는 먼지가 살수차에 의해 분사된 물방울에 세척되어 침하되는 방식이지만 침하된 먼지가 수거되지 못하고 건조되면 지하철 운행 시에 터널내 공기 중으로 재 비산을 일으킬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진다.
분진흡입차량의 특징은? 1에 나타나 있는 것과 같이 최근 도시철도 터널 내의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동시에 포집할 수 있는 새로운 집진차량이 개발되고 있다[4].새롭게 개발되고 있는 분진흡입차량은 기존의 청소차량에 비해 입자의 크기가 매우 작은 초미세먼지 제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배터리 구동방식을 채택하고, 전기집진장치를 최초로 차상용으로 제작하였으며 하부먼지의 흡입뿐 아니라 측면 흡입구를 통하여 터널 부유먼지까지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사이클론방식의 프리필터 설치가 필요한 이유는? 터널 바닥의 먼지 흡입부는 고압의 공기 블로어와 흡입구가 일체화된 구조를 적용하여 진공 흡입구에 의해서 흡입되지 못하는 누적 먼지를 블로어를 통해 비산시키고, 이 비산된 먼지를 흡입구를 통해 흡입할 수 있다[4]. 하지만 이러한 혼합형 흡입구조만으로 이루어진 흡입부는 터널 바닥에 존재하는 흙 또는 모래 등의 상대적으로 큰 입자들을 모두 공기와 같이 흡입하여 중앙의 전기집진부로 이동시킬 수 있으며, 크기가 큰 먼지 입자는 지속 사용 시에 전기집진기의 초미세먼지 집진효율을 급속도로 저하시킬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이클론방식의 프리필터를 설치하여 상대적으로 큰 먼지입자는 사이클론내부에서 원심력과 중력에 의해 수거함으로 분리되도록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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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L. M. Brosseau, et al., "Dust cleaning: a review of associated health effects and results of company and expert surveys", ASHRAE Transaction, vol. 106, pp. 180-187, 2000. 

  2. M. Kim, et al., "Evaluation of passenger health risk assessment of sustainable indoor air quality monitoring in metro systems based on a non-Gaussian dynamic sensor validation method",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vol. 278, pp. 124-133, 2014. DOI: https://doi.org/10.1016/j.jhazmat.2014.05.098 

  3. S.-B. Kwon, et al., "Study on the indoor air quality of Seoul metropolitan subway during the rush hour", Indoor and Built Environment, vol. 17, pp. 361-369, 2008. DOI: https://doi.org/10.1177/1420326X08094683 

  4. W. Jeong, "Flow control of air blowing and vacuuming module usiing Coanda effec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3), pp. 115-121,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1.115 

  5. C. M. Ma, et al., "Chemical Properties and Source Profiles of Particulate Matter Collected on an Underground Subway Platform", Asian Journal of Atmospheric Environment, vol. 9(2), pp. 165-172, June, 2015. DOI: https://doi.org/10.5572/ajae.2015.9.2.165 

  6. D. Park, et al., "Identification of the source of PM10 in a subway tunnel using positive matrix factorization", Journal of the Air & Waste Management Association, vol. 64(12), pp. 1361-1368, 2014. DOI: https://doi.org/10.1080/10962247.2014.950766 

  7. W. C. Hinds, "Aerosol technology: properties, behavior, and measurement of airborne particles", A Wiley Interscience Publication, 2012. 

  8. S. A. Dickenson and J. J. Sansalone, "Discrete phase model representation of Particluar Matter (PM) for simulating PM separation by hydrodynamic unit operations", 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 vol. 43(21), pp. 8220-8266, 2009. DOI: https://doi.org/10.1021/es901527r 

  9. S. A. Moris and A. J. Alexander, "An investigation of particle trajectories in two-phase flow systems", Journal of Fluid Mechanics, vol. 55(2), pp. 193-208, 1972. DOI: https://doi.org/10.1017/S00221120720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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