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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3, 2018년, pp.679 - 686
A new dust cleaning vehicle is needed to remove fine and ultra-fine particulate matter in subway tunnels. Therefore, the recently developed tunnel cleaning vehicle is equipped with an efficient suction system and cyclone-based prefilter to handle ultra-fine particles. To treat various sizes of par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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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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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의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 실시되고 있는 청소 방법은? | 따라서 터널 내에 축적된 미세먼지나 초미세먼지는 분진흡입차나 살수차량 등의 특수한 터널청소차량을 사용하여 주기적으로 청소하여 터널 내 공기질을 일정한 수준 값 이하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터널의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서 지자체의 도시철도 운영기관들은 고압살수차에 의한 습식청소방법과 분진흡입차를 이용한 건식청소방법의 두 가지를 병행하여 청소를 실시하고 있다. 고압살수차에 의한 청소는 공기 중에 부유하는 먼지가 살수차에 의해 분사된 물방울에 세척되어 침하되는 방식이지만 침하된 먼지가 수거되지 못하고 건조되면 지하철 운행 시에 터널내 공기 중으로 재 비산을 일으킬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진다. | |
분진흡입차량의 특징은? | 1에 나타나 있는 것과 같이 최근 도시철도 터널 내의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동시에 포집할 수 있는 새로운 집진차량이 개발되고 있다[4].새롭게 개발되고 있는 분진흡입차량은 기존의 청소차량에 비해 입자의 크기가 매우 작은 초미세먼지 제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배터리 구동방식을 채택하고, 전기집진장치를 최초로 차상용으로 제작하였으며 하부먼지의 흡입뿐 아니라 측면 흡입구를 통하여 터널 부유먼지까지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 |
사이클론방식의 프리필터 설치가 필요한 이유는? | 터널 바닥의 먼지 흡입부는 고압의 공기 블로어와 흡입구가 일체화된 구조를 적용하여 진공 흡입구에 의해서 흡입되지 못하는 누적 먼지를 블로어를 통해 비산시키고, 이 비산된 먼지를 흡입구를 통해 흡입할 수 있다[4]. 하지만 이러한 혼합형 흡입구조만으로 이루어진 흡입부는 터널 바닥에 존재하는 흙 또는 모래 등의 상대적으로 큰 입자들을 모두 공기와 같이 흡입하여 중앙의 전기집진부로 이동시킬 수 있으며, 크기가 큰 먼지 입자는 지속 사용 시에 전기집진기의 초미세먼지 집진효율을 급속도로 저하시킬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이클론방식의 프리필터를 설치하여 상대적으로 큰 먼지입자는 사이클론내부에서 원심력과 중력에 의해 수거함으로 분리되도록 설계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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