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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태 광고의 개인정보 조치사항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ivacy Policy of Behavioral Advertising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3, 2018년, pp.231 - 240  

공희경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전효정 (충북대학교 글로컬 보안컨설팅 전문인력 양성사업단) ,  윤석웅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점검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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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증가하고 있는 온라인 및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행태 광고에서 개인정보 처리에 대한 논의가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행태 광고는 자동수집장치를 이용하여 수집된 개인의 행태 정보를 기반으로 개인의 검색 구매이력, 취미 성향 등을 분석하여 활용한다. 따라서 개인정보 보호법에 의거하여 정의된 개인 식별정보나 민감정보는 아니라 할지라도 개인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다른 형태의 개인 정보를 수집 저장하게 되며 이로 인해 개인정보 유출사고 및 침해사고에 노출될 수 있다는 문제점을 내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및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행태 광고 관련 사업자들의 개인정보 처리방침 실태를 조사 분석해보고, 행태 정보에 적합한 개인정보 수집 저장 이용 과정에서의 조치사항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personal information processing are becoming more important in the behavioral advertising based on online and mobile platform. The behavioral advertising analyzes and utilizes individual's search & purchase history, hobbies, and tendency based on the personal behavior information collec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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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국내 광고 사업자들의 행태 광고에서의 개인정보 처리현황을 분석하기 위해, 국내 온라인 및 모바일 광고시장을 구성하는 주요 사업자별로 공개 게시된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급격하게 시장을 확대하고 있는 온라인 및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행태 광고에서의 개인정보처리실태를 조사하여 분석하고 행태 광고 시장에 적합한 개인정보 처리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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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터 수집 욕구가 증대된 이유는 무엇인가? 빅데이터 시대가 열리면서 개인정보의 활용 가치가 높아지면서 데이터 수집 욕구 또한 증대되고 있다. 사업자들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접목하여 소비자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계속하고 있다.
행태 광고는 무엇이라고도 불리는가? 행태 광고는 불특정 다수인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개별적인 개인이 대상이라는 점에서 개별화된(one-to-one) 광고라 할 수 있다. 온라인이용자의 관심사 또는 흥미 등을 분석하여 그에 적합한 개인별 광고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관심 기반 광고’로불리기도 한다.
행태 광고는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가? 행태 광고는 이러한 시도의 하나로서 소비자의 온라인 행태 정보를 분석하여 개인별 성향과 생활패턴에적합한 광고를 제공해 주는 온라인 및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광고이다. 행태 광고는 불특정 다수인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개별적인 개인이 대상이라는 점에서 개별화된(one-to-one) 광고라 할 수 있다. 온라인이용자의 관심사 또는 흥미 등을 분석하여 그에 적합한 개인별 광고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관심 기반 광고’로불리기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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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KOA. (2014). Market Research of Online Advertisements. www.onlinead.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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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M. S. Yim. (2014). Development of Measures of Information Security Policy Effectiveness To Maximize the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4), 27-32. 

  18. B. K. Lee. (2014). A Study on Security of Virtualization in Cloud Computing Environment for Convergence Servic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4), 9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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