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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동적영역과 충돌위험평가식을 결합한 항해위험성평가모델 전개
Establishment of Navigational Risk Assessment Model Combining Dynamic Ship Domain and Collision Judgement Model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1, 2018년, pp.36 - 42  

김원욱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김창제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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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운항자가 항해 중 위험을 느끼는 고정 및 이동 물표에 대한 해상교통위험성평가에 대한 것이다. 이를 위해 선박 길이와 속력, 선박조종성능이 고려된 동적선박영역을 기초로 한 충돌위험평가식을 구하였다. 특히, 동적선박영역과 충돌위험평가식을 하이브리드 결합하여 자선의 크기, 속력 등의 영향을 정량적으로 지표화한 항해위험성평가모델을 검토 및 개선하고자 한 것이다. 기존 항해위험성평가 모델에 적용이 부족한 속장비(speed length ratio) 즉, 선박의 길이와 속력에 대한 비가 고려된 새로운 형태의 해상교통위험성평가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그 결과 무차원 속력 즉, 속장비가 클수록 CJ 값이 크며, CJ 값은 속장비에 의해 잘 표현되고 있다. 또한, 속장비가 크면 속장비가 작은 경우보다, 보다 먼 거리에서부터 [주의], [경계], [위험] 또는 [매우위험]상태에 도달한다. 이 연구의 결과는 위험항로 회피 또는 최적항로 구축, 방파제폭이나 교량경간 등을 포함한 항로나 항만개발, 연안항해용 안전해도 개발 및 향후 자율운항선박과 같은 스마트선박의 운항 중 충돌방지와 최적항로 선정에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considers the Marine Traffic Risk Assessment for fixed and moving targets, which threaten officers during a voyage. The Collision Risk Assessment Formula was calculated based on a dynamic ship domain considering the length, speed and maneuvering capability of a vessel. In particular,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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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항해위험평가모델의 또 다른 한 축을 구성하는 충돌위험평가식(Kobayashi and Endoh, 1976)은 자선과 장애물간의 상대거리, 장애물의 접근속력, 장애물의 상대각도 등을 고려하여 충돌위험의 정도를 정량적으로 나타내고 있으나 이 식에는 선박크기의 영향이 고려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동적선박영역과 충돌위험평가식을 하이브리드 결합하여 자선의 크기, 속력 등의 영향을 정량적으로 지표화한 항해위험평가모델을 검토, 개선하고자 한 것이다.

가설 설정

  • 여기에서, # 은 Froude수이며, 중력가속도 g는 지구상에서 일정하다고 가정하면 Froude수는 속장비가 되며, 식(3)을 다음 식과 같이 변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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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판단착오나 조작실수 방지를 위해 국가가 마련한 대책은? 이러한 이유로 위험상황을 인지하여 위험여부를 판단하고 행동을 취할 경우, 판단착오나 조작실수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대책이 필요하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는 해양안전을 확립하기 위해서 해사안전법시행규칙(2015.12.23.) [별표6] 안전진단 작성기준(제11조 제1항관련)에서 진단항목으로 규정된 교통류 시뮬레이션평가를 규정하고 있다. 항해위험평가모델(Kim et al.
항해위험평가모델은 무엇인가? 항해위험평가모델(Kim et al., 2017)은 자선의크기, 선속, 조종성 등이 포함된 정량적 모델로서 항해의 위험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매우 유효한 수단이라 할 수 있다. 항해위험평가모델의 한 축을 구성하는 동적선박영역은 자선의 크기, 선속, 조종성 등의 정보를 활용하여 상대선의 침범을 회피하는 선박영역(Arimura et al.
선박의 의한 해양사고인 충돌, 좌초 등의 주된 원인은 무엇인가? 선박의 의한 해양사고인 충돌, 좌초 등은 인간에 의한 위험상황인지, 판단, 피항 조작 등의 실패로 인한 인적오류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이유로 위험상황을 인지하여 위험여부를 판단하고 행동을 취할 경우, 판단착오나 조작실수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대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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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rimura, N., K. Yamada, K. Watanabe, N. Shiota and K. Ohtani(1988), A Study on Man-machine System in Vessel Traffic Flow, Ship's Research, Vol. 25, No. 3, Research Report, pp. 55-71 (in Japanese). 

  2. Coldwell, T. G.(1983), Marine traffic behaviour in restricted waters, The Journal of Navigation, Vol. 36, pp. 431-444. 

  3. Fujii, Y. and K. Tanaka(1971), Traffic capacity, The Journal of Navigation, Vol. 24, pp. 543-552. 

  4. Kijima, K. and Y. Furukawa(2003), Automatic collision avoidance system using the concept of blocking area, Proc. of IFAC Conf. on Maneuvering and Control of Marine Craft, Girona, Spain, pp. 262-267. 

  5. Kim, W. O., S. J. Kang, D. G. Youn, J. Y. Bae and C. J. Kim(2017), A Study on the Coastal Navigation Safety by Navigational Risk Assessment Model, Journal of Fishier and Marine Educational Research Vol. 29(1), pp. 201-207. 

  6. Kobayashi, H. and M. Endoh (1976), Analysis of Collision Avoiding Action of Ship, Journal of Japanese Navigation Research, No. 55, pp. 101-109 (in Japanese). 

  7. Park, Y., Y. Lee, J. Park, I. Cho and U. Lee(2008), A Proposal of Bridge Design Guideline by Analysis of Marine Accident Parameters occurred at Bridge Crossing Navigable Waterways, Vol. 32, pp. 743-750. 

  8. Youn, M. O., H. J. Kim, J. S. Keum and Y. C. Seong(2003), A Study on Assessment of Traffic Safety of Ship under Bridge, J.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and Safety, Vol. 9, No. 2, pp. 3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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