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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패션사진에 나타난 전통요소 활용에 관한 연구 -첸만(陳漫)의 사진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raditional Elements in Chinese Fashion Photography -Focused on Chenman's Photograph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3, 2018년, pp.330 - 341  

동서원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  이상은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  양종훈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초록

최근 중국에서 중국풍(中國風)이라는 예술 형식을 적용한 창작이 늘어나고 있다. 중국풍이란 중국적 요소를 현대적 감각으로 표현하는 하나의 예술 양식으로 이해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중국의 전통요소를 패션사진에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방식을 탐구하기 위해서 중국의 대표적인 패션사진가 첸만을 중점적으로 분석했다. 연구 결과 첸만은 중국적 요소들의 전형적인 이미지를 반복적으로 활용하는 방식을 지양하고 전통요소들이 갖는 상징적인 의미를 현대적인 이미지로 시각화했다. 이러한 작업으로 첸만은 패션사진 속 상품 및 브랜드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었으며 더 나아가 중국 패션의 정체성을 알려 상업적, 예술적 가능성을 인정받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중국풍 패선사진가들이 전통을 답습하지 않고 중국 전통요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데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a number of Chinese artists are interested in 'Chinese-style'. 'Chinese-style' can be understood as an art form in which Chinese elements are combined with modernized sensibilities. This paper analyzed how Chinese traditional elements can be effectively implemented in fashion photo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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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중국의 패션사진작가 첸만의 작품을 중점적으로 분석해 중국 패션사진에서 전통요소가 어떠한 형식으로 구현되고 조화롭게 융합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패션사진의 전통요소 활용 방식에 대한 연구는 예술적인 관점에서 중국의 전통요소를 재해석하고 구현하는 현대화 작업이 문화적으로 어떤 함의를 갖는지 탐구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 본 논문은 첸만의 작품 속에 전통요소들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특히, 중국 전통문화를 답습하지 않고 그 전통요소들을 어떻게 중국의 현대적인 이미지로 재탄생시키는지 그 표현 방식을 중점적으로 분석했다.
  • 예를 들어, 중국의 패션사진, 광고사진 등의 상업예술 분야에서 탄력적인 현대화 과정이 나타나고 있다. 전통문화를 배척하고 서양 문화를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현대적 예술 작품에 중국 전통요소를 적용함으로써 중국 문화의 주체성을 드러내고자 한다. 특히,첸만은 중국의 패션사진가로 자신만의 고유한 관점으로 중국 전통문화를 재해석하고 그 요소들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표현한다.
  • 첸만은 문화본질주의에서 오는 위험을 피하기 위해 동양과 서양 문화의 조화로운 결합을 추구한다. 중국의 전통요소를 기반으로 하되 이를 반복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중국의 현대적인 이미지로 구현하고자한다[17]. 예를 들어, 디지털 기술을 창작의 수단으로 활용하여 초현대적인 이미지로 표현하지만 그 표현의 대상은 중국의 본질을 나타내는 문화요소들이다[17].
  • 예술적 관점에서 전통의 현대화는 전통요소의 물질적, 정신적 자원을 현대적 자원과 병립하거나 조화를 이루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2]. 즉, 전통적인 문화적 코드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현대예술의 특징적 추세에 맞게 구현하는 것이다. 중국의 경우 1978년 개혁개방 이후 경제 발전과 함께 문화적으로도 큰 변화를 겪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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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요소란 무엇인가? ‘전통요소’는 역사의 발전 과정에서 형성된 민족의 대표성을 갖는 유형, 무형의 요소를 통칭하며 그 나라를 상징하는 본질적이고 분명한 민족적 특징을 반영한다[1]. 예술적 관점에서 전통의 현대화는 전통요소의 물질적, 정신적 자원을 현대적 자원과 병립하거나 조화를 이루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2].
중국 전통사상은 왜 중용을 미덕으로 삼는가? 중국의 전통문화가 현대문화와 대립하지 않고 상호융화될 수 있었던 것은 중국 전통사상의 본질에서 찾을 수 있다. 이상옥[4]에 따르면 중국 전통사상은 자연의 이치에 순응하는 것을 강조하며 인본주의를 본체로 삼고 있기 때문에 내용적으로 중용을 미덕으로 삼는다. 또한 이러한 사상은 포용이라는 기능적 역할을 할 수 있다.
전통의 현대화는 어떻게 구현되는가? 예술적 관점에서 전통의 현대화는 전통요소의 물질적, 정신적 자원을 현대적 자원과 병립하거나 조화를 이루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2]. 즉, 전통적인 문화적 코드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현대예술의 특징적 추세에 맞게 구현하는 것이다. 중국의 경우 1978년 개혁개방 이후 경제 발전과 함께 문화적으로도 큰 변화를 겪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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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성양(成?), "전통요소론," 문예쟁맹(文???), 월간, 제12월호, pp.61-64, 2010. 

  2. 이상옥, "중국 디자인의 세 요소- 조형, 사상, 미신," 조형미디어학, 제18권, 제3호, pp.165-172, 2015. 

  3. 팅팅(??), "중국학문을 본체로 하고, 서양의 학문을 응용하다- 사진가 첸만," 중국광고, 월간, 제 11월호, pp.22-25, 2011. 

  4. 이상옥, "현대 중국의 현대성 의미- 전통, 이데올로기와 문화건설의 세 측면을 중심으로: 현대 중국의 현대성 의미," 대한철학회, 제102권, pp.235-262, 2007. 

  5. 무해연, 중국풍 요소를 응용한 디자인에 관한 연구, 베이징복장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6. 정지숙, 현대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중국풍에 관한 연구 -2000년 이후 해외 컬렉션에 나타난 치파오의 응용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몬, 2006. 

  7. 김연, 현대 남성 재킷에 나타난 중국풍 디자인 특성,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8. 왕소, 현대 패션컬렉션에 나타난 중국풍 디자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9. 왕연(王?), "상용광고 촬영에서 중국 전통요소 응용에 관한 연구," 포장세계(包?世界), 월간, 제 2월호, pp.94-95, 2015. 

  10. 시단단(?丹丹), "상업 인물사진에 나타난 중국 전통요소의 새로운 시각적 혁신," 예술품감(?? 品?), 월간, 제1월호, p.154, 2017. 

  11. 주위(周薇), "인물사진 촬영 중 전통요소의 응용을 관한연구," 적자(赤子), 반월간, 제22호, p.105, 2014. 

  12. 이소비(李少?), 패션사진에서 '전통요소'의 운용, 중국 중앙미술대학, 석사학위논문, 2016. 

  13. 유일영(?一?), "사진촬영의 전통요소," 중국예술(中???), 월간, 제1월호, pp.134-137, 2010. 

  14. 시에연령(解?林), "첸만(?漫)사진작품중의 국제패션 언어분석 연구," 보장세계(包?世界), 월간, 제3월호, pp.20-22, 2013. 

  15. R. T. Natascha and R. T. Babette, "The new chinese Shanghai Xiaojie: Chinese fashion ident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Fashion Studies, Vol.2, No.2, pp.43-62, 2015. 

  16. S. Raphael, Chen Man, the Chinese princess of fashion photography, http://goo.gl/QmejQZ. 

  17. S. Miyanishi and Y. Sakuraba, Chen Man: A futurist in the 21th century, http://goo.gl/zHpBTR. 

  18. http://chenmaner.com/portfolio.html?filehttp: //ovfw4mm17.bkt.clouddn.com/pdf/chenmaner/portfolio.pdf (VOGUE Live the Motherland. Beijing, 2009; Shanghai, 2010) 

  19. http://chenmaner.com/commercial.html?file http://ovfw4mm17.bkt.clouddn.com/pdf/chenma ner/commercial.pdf (DiorxChen Man 2011) 

  20. http://chenmaner.com/portfolio.html?filehttp:// ovfw4mm17.bkt.clouddn.com/pdf/chenmaner/por tfolio.pdf (Red Crest, 2008) 

  21. http://chenmaner.com/commercial.html?file http://ovfw4mm17.bkt.clouddn.com/pdf/chenmaner/commercial.pdf (L'OrealxChen Man 2016) 

  22. http://chenmaner.com/portfolio.html?file http://ovfw4mm17.bkt.clouddn.com/pdf/chenmaner/portfolio.pdf (Four Seasons,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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