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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스마트러닝기반 비교과교육의 효과
Effects of extracurricular programs based on Smart Learning for enhancing competency of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3, 2018년, pp.27 - 35  

김현우 (삼육대학교 스미스교양대학) ,  강선영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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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러닝 기반의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대학 비교과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참여자의 역량변화와 교육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서울 소재의 S대와 K대 재학생이 연합하여 총 10개의 팀을 구성하여 스마트기기와 앱을 활용한 일일캠프 형식으로 진행하였다. 참여 학생들의 역량분석결과 소통역량, 자기주도역량, 창의성역량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또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초점집단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학생들은 '소통', '자기주도', '협동학습', '문제해결', '도구 활용'의 영역에서 발전적인 변화가 있다고 하였으며, 스마트기기와 앱의 교육적 활용이 프로그램에 몰입하고 흥미를 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비교과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새로운 모형과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고, 향후 보다 다양한 스마트러닝 기반의 비교과 교육과정 개발을 통해 경쟁력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 교육발전에 단초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smart learning based extracurricular program of the university and to analyze the effect of core competencies. This program was formed by 10 teams with S and K University in Seoul, and run a daily camp format to use smart devices and apps. As a result, the par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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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대학에서 교과목에 스마트러닝을 적용한 연구들은 많이 나와 있으나, 비교과 교육과정에서 스마트러닝을 학습활동과 연계하여 이루어지는 프로그램 사례는 찾기 힘든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핵심역량제고를 위하여 스마트러닝에 기반한 비교과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단일대학 내에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서울 동북부권 소재 S대와 K대의 두 대학교 재학생이 연합하여 하루 동안 진행하는 프로그램(Smart-Up Camp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운영하였다.
  • 본 연구는 서울소재 S대학과 K대학의 연합 비교과 교육과정으로 구성된 Smart-Up Camp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인 스마트러닝의 교육적 효과로 알려져 있는 소통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자기주도 역량을 중심으로 스마트러닝의 효과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하여 대학생들이 다양한 역량을 개발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요구되는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비교과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대학교육의 혁신은 현재 당면한 과제이며 대학에서 보다 용이하게 이를 실험해 볼 수 있는 분야가 비교과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 특히 본 연구는 단일대학 내에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서울 동북부권 소재 S대와 K대의 두 대학교 재학생이 연합하여 하루 동안 진행하는 프로그램(Smart-Up Camp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운영하였다. 이 과정에서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러닝기반의 프로그램 효과를 분석하였다.
  • ‘三光골든벨’은 ‘三光이 나르샤’ 활동을 통해 찾아보았던 S대와 K대의 캠퍼스 명소, 설립이념, 학교의 특징과 관련된 내용을 골든벨 형식의 게임으로 진행하였다. 이 활동은 이전의 활동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학생평가단을 포함한 심사위원들의 평가 집계를 위한 시간을 유용하게 활용하고자 설계되었다.
  • 본 연구는 서울소재 S대학과 K대학의 연합 비교과 교육과정으로 구성된 Smart-Up Camp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인 스마트러닝의 교육적 효과로 알려져 있는 소통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자기주도 역량을 중심으로 스마트러닝의 효과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Smart-Up Camp 프로그램은 2017학년도 2학기에 일일캠프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참여한 학생은 S대학과 K대학 각 29명씩 총 58명의 학생이 참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핵심역량제고를 위하여 스마트러닝에 기반한 비교과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단일대학 내에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서울 동북부권 소재 S대와 K대의 두 대학교 재학생이 연합하여 하루 동안 진행하는 프로그램(Smart-Up Camp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운영하였다. 이 과정에서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러닝기반의 프로그램 효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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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래사회에 필요하고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대학은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가? 이로 인하여 산업구조와 사회문화의 패러다임이 달라지고 일자리의 감소와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단순 노무직뿐만 아니라 전문직 역시 일부분 인공지능과 로봇으로 대체될 위기에 처해 있으며[2], 직업생태계의 변화에 맞추어 대학 교육도 필연적으로 변화해야 하는 상황이다. 미래사회에 필요하고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대학은 이러한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맞는 역량과 소양을 높일 수 있는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제도화함으로써 대학생들이 융합적 사고와 창의적 역량, 소통 및 협동학습능력을 갖추게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인터넷과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비형식 학습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비교과 교육과정은 개인 수준에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교육경험을 하면서 학습 성과와 핵심역량의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4]. 대학의 비교과 교육과정은 비형식 학습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는데[5], 특히 인터넷과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비형식 학습은 학습자의 동기부여를 높이고 능동적,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배움의 가치를 인정하게 되는 장점이 있다[7]. 또 교과교육과정에 비해 학습자중심의 교육프로그램으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아 자율성이 훨씬 높고 현시점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분야의 역량과 소양 등을 강화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직업생태계는 어떤 위기를 맞고 있나? 과학기술과 디지털화의 파괴적 변화와 혁신으로 촉발된 4차 산업혁명은 그 혁신의 속도뿐 아니라 규모와 범위에서 이전의 산업혁명과는 차원을 달리하고 있으며, 인터넷과 스마트폰, 수많은 앱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서 학교교육, 사회생활에 이르기까지 그 기반과 모습을 바꾸고 있다[1]. 이로 인하여 산업구조와 사회문화의 패러다임이 달라지고 일자리의 감소와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단순 노무직뿐만 아니라 전문직 역시 일부분 인공지능과 로봇으로 대체될 위기에 처해 있으며[2], 직업생태계의 변화에 맞추어 대학 교육도 필연적으로 변화해야 하는 상황이다. 미래사회에 필요하고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대학은 이러한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맞는 역량과 소양을 높일 수 있는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제도화함으로써 대학생들이 융합적 사고와 창의적 역량, 소통 및 협동학습능력을 갖추게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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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Schwab, K. (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Geneva, Switzerland: World Economic Forum. 

  2. H. K. Jho. (2017). The Changes of Higher Education and the Tasks of General Education according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1(2), 53-89. 

  3. K. H. Lee & S. H, An. (2014). A Study on the Educational Tasks for Revitalizing the Competency-Based Education, Korea educational review, 21(1), 141-173. 

  4. J. M. Kim, Y. E. Yoo & S. Y. Lee. (2017). The Analysis of Effectiveness and Review of University Extra-curricular Program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7), 773-791. 

  5. OECD. (2005). The Role of National Qualifications Systems in Promoting Lifelong Learning. 

  6. K. W. Yang. (2015). Implementation and Operation of University Extracurricular Education Management and Accreditation System: U-CAAM. Journal of information 

  7. Wampfler, Philippe. (2014). Social Media Generation. https://www.goethe.de/ins/kr/ko/spr/mag/20552677.html 

  8. S. Y. Kim & M. K. Lee. (2016). A Study on Students' Perceptions and Needs about College Extracurricular Program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9), 585-609. 

  9. K. S. Noh & S. H. Ju. (2011). An Exploratory Study on Smart Campus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9(3), 181-190. 

  10. E. M. Sung. (2017). Exploring the Characteristics on Types of Smart Media Usage of University Students in Higher Education with Laten Class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3(3), 631-655. 

  11. J. Y. Seo, S. H. Shin & E. H. Goo. (2017). Analysis of Change of Digital Mind by the Class Type in Basic Software Education for the Students of Humanit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9), 55-64. 

  12. H. O. Heo, H. W. Lee, E. S. Kang, H. J. Kim & K. Y. Lim. (2014). Localization of SMART Education: Focused on Jeollanamdo.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5), 2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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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H. S. Choi & E. M. Sung. (2017). Comparison of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ies among the Types of Smart Media Literacy in Middle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3(1), 169-195. 

  15. I. A. Kang, B. R. Lim & J. R. Park. (2012). Exploring the theoretical framework and teaching & learning strategies of Smart Learning: Using cases of university classrooms.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4(2), 283-303. 

  16. J. E. Shon. (2012). Effects of Science Camp Programs Based on Smart Learning on Adolescents' Key Competences. Master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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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J. H. Leem & S. S. Ahn. (2014). A qualitative study on educational usefulness and problems of smartpad-based instruction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1), 75-87. 

  19. J. R. Kim, Y. S. Kim, S. W. Han, S. W. Kim & B. K. Kye. (2014). Development of Tools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Smart Education and Digital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2), 357-370. 

  20. J. H. Kang. (2011). A Study on Utilizing SNS to Vitalize Smart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9(5), 265-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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