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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재안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isaster and Security, v.11 no.2, 2018년, pp.9 - 15
조기훈 (우석대학교 기업재난안전관리학과) , 김동헌 (우석대학교 기업재난안전관리학과) , 장호진 (우석대학교 기업재난안전관리학과)
비즈니스 연속성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홍수, 호우, 강풍 등 자연재해와 911 미국테러, 사이버 공격 등의 사회재난 등으로 부터,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기업 내에 비즈니스 연속성 경영시스템 (BCMS)의 도입 및 구축이 필요한 실정이며, 이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영 및 관리하기 위해 조직의 비상사태에 대한 조직 인식구조의 변화가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 F기업의 비즈니스 연속성 경영시스템 (BCMS) 도입에 따른 조직의 인식구조 변화에 미치는 효과 및 영향을 분석해 보기위해, 개인인식, 조직문화, 조직구조, 조직전략 이상 4가지 범주로 나누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설문 자료를 통해,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비즈니스 연속성 경영시스템 도입이 각 범주별로 조직의 인식구조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검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기업 내에 비즈니스 연속성 경영시스템 도입이 비상사태에 대한 조직의 인식구조에 효과적인 변화를 가져오며, 이를 통해 기업의 가치 향상은 물론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From natural disasters such as floods, heavy rains, and strong winds and social disasters such as 911 U.S. terrorism and cyber attacks that could have a fatal impact on corporate continuity, it is necessary to introduce and implement a 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System (BCMS) within a firm to m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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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문화 프로파일에서 조직문화를 진단할 수 있는 9개 문항은 무엇인가? | 1) 우리 조직은 비상사태를 효과적인 대비, 예방,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2) 우리조직은 직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3) 우리조직은 발생 가능한 비상사태를 사전에 예측하고, 이에 대한 대비/대응을 할 수 있다. 4) 각각의 비상사태는 매우 다양해서 계획을 세워 대비할 수 없다. 5) 우리조직은 비상사태 발생시 팀 간에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가지고 있다. 6) 비상사태에 대한 대비/대응은 안전관련 팀에서 주관하고, 책임을 져야 한다. 7) 우리는 재난 정책이나 목표를 가지고 있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8) 우리조직은 비상사태 관련 정책 및 절차에 대해 모든 직원들에게 지속적으로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9) 비상사태와 관련한 위협적인 문제를 부각시키는 직원은 처벌 등이 필요하다. | |
KSA ISO 22301에 의하면 비즈니스 연속성 관리시스템은 무엇인가? | KSA ISO 223014)에 의하면, “비즈니스 연속성 관리시스템(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Systems)은 비즈니스연속성을 수립, 실행, 운영, 모니터링, 검토, 유지 및 개선하는 전체적인 관리시스템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 |
기업들이 BCMS 도입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된 배경은? | 비즈니스 연속성 경영시스템(BCMS)1)은 태풍, 홍수, 호우, 강풍 등 자연재난과 화재, 붕괴, 폭발 등 사회재난 등으로부터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과거에 발생된 세월호 사건, 911 미국테러 등 재난에 대한 위기대응 및 복구 관리체계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면서, 많은 기업들은 각종 재해 및 재난에 대비하여, 사전에 계획된 복구 계획과 매뉴얼에 따라 정해진 시간 내에, 핵심 업무 및 주요시설 등을 신속하게 복구할 수 있는 BCMS 도입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한 기업의 업무 중단은 단순히 그 기업만의 문제만으로 돌릴 수 없으며, 이는 사안에 따라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확장될 수 있고, 이러한 사회적 문제로 확산되기 이전에 기업의 신속한 대응과 복구 활동을 통해, 기업의 고객 신뢰도는 한번 제고 될 수 있을 것이고, 이를 통해 기업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원동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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