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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기업의 BCMS 도입이 조직 인식구조 변화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자동차 부품 제조업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s of Recognition Structure Change of Organization According to the BCMS Introduction in Smart Industry (Focused on Manufacturing Industries of Automobile Parts) 원문보기

한국방재안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isaster and Security, v.11 no.2, 2018년, pp.9 - 15  

조기훈 (우석대학교 기업재난안전관리학과) ,  김동헌 (우석대학교 기업재난안전관리학과) ,  장호진 (우석대학교 기업재난안전관리학과)

초록

비즈니스 연속성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홍수, 호우, 강풍 등 자연재해와 911 미국테러, 사이버 공격 등의 사회재난 등으로 부터,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기업 내에 비즈니스 연속성 경영시스템 (BCMS)의 도입 및 구축이 필요한 실정이며, 이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영 및 관리하기 위해 조직의 비상사태에 대한 조직 인식구조의 변화가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 F기업의 비즈니스 연속성 경영시스템 (BCMS) 도입에 따른 조직의 인식구조 변화에 미치는 효과 및 영향을 분석해 보기위해, 개인인식, 조직문화, 조직구조, 조직전략 이상 4가지 범주로 나누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설문 자료를 통해,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비즈니스 연속성 경영시스템 도입이 각 범주별로 조직의 인식구조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검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기업 내에 비즈니스 연속성 경영시스템 도입이 비상사태에 대한 조직의 인식구조에 효과적인 변화를 가져오며, 이를 통해 기업의 가치 향상은 물론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om natural disasters such as floods, heavy rains, and strong winds and social disasters such as 911 U.S. terrorism and cyber attacks that could have a fatal impact on corporate continuity, it is necessary to introduce and implement a 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System (BCMS) within a firm to ma...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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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업 내의 BCMS 도입 전과 후에, 비상사태에 대한 조직의 인식 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BCMS 도입 전과 도입 후를 비교하여, 그 변화를 분석해 보고, BCMS 도입 후에 그 효과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설문지 방식으로 5점 Likert 척도를 이용하여, 비상사태에 대한 개인인식, 조직문화, 조직구조, 조직전략으로 범주를 나누어, 각 범주별로 그 척도를 측정하고, t-검증을 통하여 그 평균값에 대한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BCMS 도입을 통해 비상사태에 대한 개인 인식에 대한 측면에서 이해도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 2] BCMS 도입을 통해 비상사태에 대한 조직 문화에 대한 측면에서 이해도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 3] BCMS 도입을 통해 비상사태에 대한 조직 구조에 대한 측면에서 이해도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 4] BCMS 도입을 통해 비상사태에 대한 조직 전략에 대한 측면에서 이해도가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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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 문화 프로파일에서 조직문화를 진단할 수 있는 9개 문항은 무엇인가? 1) 우리 조직은 비상사태를 효과적인 대비, 예방,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2) 우리조직은 직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3) 우리조직은 발생 가능한 비상사태를 사전에 예측하고, 이에 대한 대비/대응을 할 수 있다. 4) 각각의 비상사태는 매우 다양해서 계획을 세워 대비할 수 없다. 5) 우리조직은 비상사태 발생시 팀 간에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가지고 있다. 6) 비상사태에 대한 대비/대응은 안전관련 팀에서 주관하고, 책임을 져야 한다. 7) 우리는 재난 정책이나 목표를 가지고 있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8) 우리조직은 비상사태 관련 정책 및 절차에 대해 모든 직원들에게 지속적으로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9) 비상사태와 관련한 위협적인 문제를 부각시키는 직원은 처벌 등이 필요하다.
KSA ISO 22301에 의하면 비즈니스 연속성 관리시스템은 무엇인가? KSA ISO 223014)에 의하면, “비즈니스 연속성 관리시스템(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Systems)은 비즈니스연속성을 수립, 실행, 운영, 모니터링, 검토, 유지 및 개선하는 전체적인 관리시스템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기업들이 BCMS 도입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된 배경은? 비즈니스 연속성 경영시스템(BCMS)1)은 태풍, 홍수, 호우, 강풍 등 자연재난과 화재, 붕괴, 폭발 등 사회재난 등으로부터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과거에 발생된 세월호 사건, 911 미국테러 등 재난에 대한 위기대응 및 복구 관리체계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면서, 많은 기업들은 각종 재해 및 재난에 대비하여, 사전에 계획된 복구 계획과 매뉴얼에 따라 정해진 시간 내에, 핵심 업무 및 주요시설 등을 신속하게 복구할 수 있는 BCMS 도입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한 기업의 업무 중단은 단순히 그 기업만의 문제만으로 돌릴 수 없으며, 이는 사안에 따라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확장될 수 있고, 이러한 사회적 문제로 확산되기 이전에 기업의 신속한 대응과 복구 활동을 통해, 기업의 고객 신뢰도는 한번 제고 될 수 있을 것이고, 이를 통해 기업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원동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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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enry, M. (1983). Structure in Fives, Designing Effective Organization (Englewood Cloffs, N Prentice-Hall, 1983). 

  2. Kim, D. J. (2017). A study on the integrated spread of business continuity strategy for 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systems. Woosuk University. 

  3. Kim, Y. J. (2015). A Study on the Strengthening of BCP for Domestic Companies. Dongguk University. 

  4.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13). KS A ISO 22301 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System Requirements. 

  5. Ministry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Security (2017). Enterprise Disaster Management Standard. A notice from the Ministry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Security 2017-1. 

  6.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2012). A research on the domestic adaptation regard to International standard 22320, 22300, 22301. 

  7. O'Reilly, C. A., III, Chatman, J. A., and Caldwell, D. F. (1991). People and organizational culture A profil Comparison approach to assessing person-organization fi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4: 487-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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