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안개제거장치를 이용한 도심 저류지 시설에서의 안개 저감 효과 연구
A Study on Reduction Effect of White Smoke Fog in Urban Detention Basin using a Fog Removal System 원문보기

한국방재안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isaster and Security, v.11 no.2, 2018년, pp.69 - 74  

이규홍 ((주)누리플랜) ,  이상우 ((주)누리플랜) ,  최준성 ((주)누리플랜) ,  이성균 ((주)누리플랜 기술연구소) ,  박지환 (성균관대학교 미래도시융합공학과) ,  박승희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환경적인 영향에 대해 민감하게 발생하는 안개는 특정 지역/시간대를 예측하기 어려워 시민의 안전에 대한 위험성을 가진다. 따라서 기존의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대응방안이 아닌 건조공기와 음이온 응결핵을 통해 안개입자를 직접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안개제거장치를 이용한 백연성 안개 저감 기술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저류지 환경에서 자주 발생하는 백연성 안개에 대하여 안개제거장치를 이용한 저감 효과를 확인하고 기온 환경에 따른 영향성을 분석하고자 실험적 검증을 수행하였다. 동일한 환경 조건에서 100 m 거리에 위치한 표지판을 설치하여 가시거리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30초 이내에 100 m 이상의 가시거리를 확보 가능하였으며 이것으로 안개저감효과가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기온 환경에 따라 온도가 낮을수록 백연성 안개가 크게 발생하였으나 기온 환경별 백연성 안개의 저감효과에 대한 영향성은 미미한 것을 확인하였다. 본 실험을 통해 안개제거장치를 이용하여 저류지환경에서 발생된 백연성 안개에 대한 저감 효과를 검증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g to which environmental impacts are sensitive has a danger to the safety of citizens due to the difficulty in predicting the specific area/time zone. Therefore, we propose a white smoke fog reduction technique using a fog removal device that can remove fog particles directly through dry air and a...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2017). 그리고 이를 통해 백연성 안개가 빈번하게 발생되는 도심 저류지 환경에서 성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4 ºC, -2 ºC, -9 ºC 상태에서 백연성 안개의 양을 확인하고, 동일한 조건에서 온도에 따른 안개제거장치의 저감효과에 대한 영향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기온 환경에 따라 발생된 백연성 안개의 양을 비교하고, 온도에 따라 75kW급의 안개저감장치를 이용하여 안개의 저감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에 기온 조건은 4 ºC, -2ºC, 9ºC의 환경에서 실험을 계획하였다.
  • 다음 실험은 기온 환경에 따른 안개저감장치의 저감효과에 대한 영향성을 분석하고자 수행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은 다양한 안개 유형에도 적용이 가능한 건조공기 및 음이온 응결핵을 이용한 안개저감장치를 개발 하였다(Lee et al., 2017). 그리고 이를 통해 백연성 안개가 빈번하게 발생되는 도심 저류지 환경에서 성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또한 4 ºC, -2 ºC, -9 ºC 상태에서 백연성 안개의 양을 확인하고, 동일한 조건에서 온도에 따른 안개제거장치의 저감효과에 대한 영향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실험은 개발된 안개제거장치의 성능을 정성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실험방법은 Fig.
  • 본 연구에서는 도심 저류지 환경에서 발생하는 백연성 안개에 대한 저감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안개제거물질인 건조공기와 음이온 응결핵을 이용한 안개제거장치를 개발 하였다또한 기온 환경에 따른 저감효과의 영향성을 분석하고자 실험적 검증을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사실을 확인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심 저류지 환경에서 백연성 안개를 저감시키고자 건조공기 및 음이온 응결핵을 이용한 안개제거 장치를 개발하였다. 장치는 Fig.
  • 본 장에서는 안개의 생성원리 및 종류와 안개를 저감시키기 위해 적용된 안개제거장치 내 안개제거물질인 건조공기와 음이온 응결핵을 이용한 안개 제거원리에 대해 소개 하고자 한다(Lutgens Tarbuck, 2009).

가설 설정

  • 두 번째, 기온의 냉각에 의해 형성되는 안개이다. 이때의 안개의 종류는 지표 및 지표 부근 공기의 복사 냉각에 의해 생성되는 복사안개,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찬 지면으로 이동하면서 냉각되어 형성하는 이류안개와 습한 공기가 산의 경사면을 따라 상승해 올라갈 때 공기가 냉각되어 형성하는 활승안개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기가 과포화되는 요인에 따라 구분되는 안개의 종류는? 이렇게 두가지 요인에 따라 안개의 종류도 구분하게 된다. 첫 번째, 수증기 공급이 활발하여 증발에 의해 형성되는 안개이다. 이 요인에 의해 발생한 안개의 종류는 찬 공기가 따뜻한 수면으로 이동할 때 생기는 안개인 증발 안개와 온난·한랭 전선 구름에 의해 떨어지는 비가 아래의 차가운 공기가 이슬점에 근접하여 발생하는 전선안개가 있다. 두 번째, 기온의 냉각에 의해 형성되는 안개이다. 이때의 안개의 종류는 지표 및 지표 부근 공기의 복사 냉각에 의해 생성되는 복사안개,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찬 지면으로 이동하면서 냉각되어 형성하는 이류안개와 습한 공기가 산의 경사면을 따라 상승해 올라갈 때 공기가 냉각되어 형성하는 활승안개가 있다.
안개가 발생하는 특정 지역 및 특정 시간대를 예측하기 어려운 이유는? 안개의 특성상 공기와 지표 사이 기상·지형 조건 및 상공의 바람 상태 등의 환경적인 영향에 민감하여 발생하는 특정 지역 및 특정 시간대를 예측하기가 어렵다. 특히, 기후변화에 의해 도시열섬 현상이 증가함에 따라 도시지역에서의 안개 발생은 보다 잦아지고 있으며, 하천과 저수지 등의 넓은 개방수면에 위치한 지역 인근에서는 더욱 자주 발생한다.
안개 발생에 대한 사후대책의 목적은? 현재 기존의 안개발생에 따른 대응방안은 크게 사전대책과 사후대책으로 구분되어진다. 사전대책은 보통 각종 관리구간의 지정과 안전시설의 설치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사후대책은 점멸등, 도로전광표지(VMS), 방무벽등의 선형안내 및 정보제공 목적으로 마련되어 있다. 그러나 기존 안개 발생시 대응방안은 통제와 안내, 정보전달 등으로 한정적이며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방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Lutgens Tarbuck (2009). THE Atmosphere 10th EDITION, Sigmapress, pp. 163-175. 

  2. Kim, J. W., Lee, S. B., and Oh, S. O. (2005). A Study on the Augmentation of Safety in the Road of Frequent Foggy Area.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 4198-4201. 

  3. Lee, K. S., Kim, S. J., Lee, J. S., and Sung, W. K. (2017). Introduction of Development of counter-fog system to assure over 100 m visibility distance of bridge.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 1405-1406. 

  4. Lee, K.-H., Yi, W.-H., and Yang, W.-J. (2016). A Study on Risk Analysis of Social Disaste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isaster & Security. Vol. 9. No. 2. pp. 15-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