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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8 no.6, 2018년, pp.259 - 268
조하연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혁민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문호상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신성욱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성택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training method customized to the level of cognitive abilities to increase users' interest and engagement while using cognitive function training contents. The level of cognitive ability of the users was based on the clustering based on the users' inform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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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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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령화 사회가 야기할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 한국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현재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고, 2026년에는 ‘초고령화 사회’에 이르게 되어 이로 인한 치매 환자가 급증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치매 환자의 급증은 사회적 비용 증가뿐만 아니라 환자 자신은 물론 가족에 막대한 고통을 안겨줄 수 있다. 이에 따라 치매의 조기 발견과 치료를 통해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시행하는 건강검진 항목에 치매 선별검사를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 |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가 초고령화 사회에 이르는 시기는 언제로 예측되는가? | 한국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현재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고, 2026년에는 ‘초고령화 사회’에 이르게 되어 이로 인한 치매 환자가 급증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치매 환자의 급증은 사회적 비용 증가뿐만 아니라 환자 자신은 물론 가족에 막대한 고통을 안겨줄 수 있다. | |
인지기능 영역은 크게 어떻게 구분하는가? | 최근 연구들에서는 흥미를 주고 반복적인 훈련이 가능하도록 인지기능 영역을 크게 주의·집중력, 기억력, 지남력, 집행기능, 일상생활 수행능력(ADL: Activities of Daily Living) 등으로 구분하여 각각 훈련을 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통합 관리하고 있다[2]. 또한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행동이 가능하도록 콘텐츠를 디자인 할 뿐만 아니라 배경음악, 다양한 시·청각적 피드백, 이차원적인 난이도를 구성하여 사용자 중심의 사용성도 고려되고 있다. |
Sung Hun Shin, Ji Sung Kim, Yong Kyun Kim, "The Effects of a Computer-assisted Cognition Training Program (RehaCom $^{(R)}$ ) in Stroke Patients", Brain & NeuroRehabilitation, Vol. 1, No. 2, pp. 181-189, September 2008.
Sung-Wook Shin, C. J. Lim, Ho-Sang Moon, Ji-Yong Chung, Ha-Yeon Cho, Sung-Taek Chung, "Development of Serious Game and Integrated Management Service Model for the Cognitive Rehabilit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 851, pp. 81-88, 2018. DOI: https://doi.org/10.1007/978-3-319-92279-9_11
J. J. Kim, Y. J. Kim, H. M. Lee, S. H. Lee, S. T. Chung, "Personalized Recommendation System for Efficient Integrated Cognitive Rehabilitation Training Based on Bigdata",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 851, pp. 32-39, 2018. DOI: https://doi.org/10.1007/978-3-319-92279-9_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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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thleen Ting, Jarek Jarcec Cecho, Apache Sqoop Cookbook, O'Reilly,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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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Schell, The Art of Game Design: A book of lenses, CRC Press,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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