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MEANS 알고리즘을 이용한 인지 재활 훈련 방법의 개선
Improvement of Cognitive Rehabilitation Method using K-means Algorithm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8 no.6, 2018년, pp.259 - 268  

조하연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혁민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문호상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신성욱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성택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인지기능 훈련 콘텐츠들을 사용하는 동안 사용자들의 흥미와 몰입도를 높이기 위하여 인지 능력 수준에 맞춘 훈련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사용자의 인지 능력 수준은 K-means 알고리즘을 적용한 협업 필터링을 사용하여 사용자들의 정보와 한국형 아동 간이 정신 상태 검사 점수를 기반으로 군집화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이 결과를 구현된 인지기능 훈련 통합 시스템에 적용하여 사용자의 인지 능력 수준에 알맞은 인지기능 훈련 영역 별 콘텐츠 순서와 난이도를 추천하였다. 특히 콘텐츠 난이도 조절은 사용자들이 긴장감과 편안함을 반복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제안한 '몰입이론' 방법을 적용하여 높은 몰입감을 주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논문에서 제안한 사용자 맞춤형 인지기능 훈련 방법은 기존의 치료사가 콘텐츠 순서와 난이도를 주관적으로 설정하는 것보다 더욱 효과적이고 재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training method customized to the level of cognitive abilities to increase users' interest and engagement while using cognitive function training contents. The level of cognitive ability of the users was based on the clustering based on the users' informatio...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대부분의 인지기능 훈련에 이용되는 콘텐츠들은 사용자들의 인지 능력 수준을 고려하지 않거나 반복적인 훈련 과정으로 몰입도가 떨어지고 효과적인 재활 효과를 기대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전산화 인지기능 평가 프로그램 결과와 여러 가지 인지 기능훈련 콘텐츠를 통합한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이것은 사용자들에게 훈련이 필요한 인지 영역 콘텐츠의 수행 순서와 인지 능력 수준에 맞춘 난이도를 추천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저하된 인지 기능 영역에 대하여 사용자의 수준에 알맞은 난이도와 훈련 콘텐츠 수행 순서를 추천해줌으로써 좀 더 향상된 훈련 효과를 기대하고자 한다. 사용자에게 콘텐츠 수행 순서와 적절한 난이도 추천은 대용량 데이터의 통계처리 및 기계학습을 통해 데이터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분류를 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한 협업 필터링을 사용하였다[6-7].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치매 정도를 평가에 치매선 별도구로 사용되고 있는 한국형 아동 간이 정신 상태 검 사(MMSE-KC)를 전산화하여 사용자의 인지 능력 수준 을 평가하였다. 여기에서 적용된 평가 항목들은 지남력, 기억 등록, 지연회상, 주의력 및 작업 기억, 따라 말하기, 3단계 명령이행, 구성행동, 이름대기, 판단능력 등으로 전체 19가지 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항목에 대한 평가 점수는 표 1과 같이 나타냈다.
  • 위에서 얻어진 결과를 본 연구에서 구현된 인지기능 통합 훈련 시스템에 적용하여 사용자의 인지 능력 수준에 알맞은 인지기능 훈련 영역 별 콘텐츠 순서와 난이도를 추천하고자 하였다. 또한, 훈련 콘텐츠들의 난이도 조절은 사용자들이 긴장감과 편안함을 반복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제안한 '몰입이론(Flow Theory)' 방법을 적용하여 높은 몰입감을 주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예를 들어 xi가 j번째 군집에 속하면 rip=1, 아닌 경우 0을 가진다[11]. n개의 샘플 데이터에 대해서 p개의 군집이 생성된다고 가정하고 임의의 군집 초기 중심 값을 설정하여 다음과 같은 단계를 반복 수행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고령화 사회가 야기할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한국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현재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고, 2026년에는 ‘초고령화 사회’에 이르게 되어 이로 인한 치매 환자가 급증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치매 환자의 급증은 사회적 비용 증가뿐만 아니라 환자 자신은 물론 가족에 막대한 고통을 안겨줄 수 있다. 이에 따라 치매의 조기 발견과 치료를 통해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시행하는 건강검진 항목에 치매 선별검사를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가 초고령화 사회에 이르는 시기는 언제로 예측되는가? 한국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현재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고, 2026년에는 ‘초고령화 사회’에 이르게 되어 이로 인한 치매 환자가 급증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치매 환자의 급증은 사회적 비용 증가뿐만 아니라 환자 자신은 물론 가족에 막대한 고통을 안겨줄 수 있다.
인지기능 영역은 크게 어떻게 구분하는가? 최근 연구들에서는 흥미를 주고 반복적인 훈련이 가능하도록 인지기능 영역을 크게 주의·집중력, 기억력, 지남력, 집행기능, 일상생활 수행능력(ADL: Activities of Daily Living) 등으로 구분하여 각각 훈련을 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통합 관리하고 있다[2]. 또한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행동이 가능하도록 콘텐츠를 디자인 할 뿐만 아니라 배경음악, 다양한 시·청각적 피드백, 이차원적인 난이도를 구성하여 사용자 중심의 사용성도 고려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Sung Hun Shin, Ji Sung Kim, Yong Kyun Kim, "The Effects of a Computer-assisted Cognition Training Program (RehaCom $^{(R)}$ ) in Stroke Patients", Brain & NeuroRehabilitation, Vol. 1, No. 2, pp. 181-189, September 2008. 

  2. Sung-Wook Shin, C. J. Lim, Ho-Sang Moon, Ji-Yong Chung, Ha-Yeon Cho, Sung-Taek Chung, "Development of Serious Game and Integrated Management Service Model for the Cognitive Rehabilit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 851, pp. 81-88, 2018. DOI: https://doi.org/10.1007/978-3-319-92279-9_11 

  3. J. J. Kim, Y. J. Kim, H. M. Lee, S. H. Lee, S. T. Chung, "Personalized Recommendation System for Efficient Integrated Cognitive Rehabilitation Training Based on Bigdata",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 851, pp. 32-39, 2018. DOI: https://doi.org/10.1007/978-3-319-92279-9_4 

  4. Jong Chun Park, "What Makes Game Play Sustainable ?", Journal of Game Industry, Vol. 18, No. 2, pp. 40-54, 2007. 

  5. M. Csikszentmihalyi, Finding flow: The psychology of engagement with everyday life, Basic Books, 1997. 

  6. Young Ok Kwon, "Data Analytics in Education : Current and Future Directions",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2, pp. 87-99, 2013. DOI: http://dx.doi.org/10.13088/jiis.2013.19.2.087 

  7. Jae-Young Chang, "An Experimental Evaluation of Box office Revenue Prediction through Social Bigdata Analysis and Machine Learning",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IIBC), Vol. 17, No. 3, pp. 167-173, 2017. 

  8. Kang Soo Lee, Hae-Kwan Cheong, Byoung Hoon Oh, Chang Hyung Hong, "Comparison of the Validity of Screening Tests for Dementia and Mild Cognitive Impairment of the Elderly in a Community:K-MMSE, MMSE-K, MMSE-KC, and K-HDS",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Vol. 48, No. 2, pp. 61-69, 2009. 

  9. Kathleen Ting, Jarek Jarcec Cecho, Apache Sqoop Cookbook, O'Reilly, 2013. 

  10. R. Irudeen, S. Samaraweera, "Big data solution for Sri Lankan development: A case study from travel and touris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ICT for Emerging Regions (ICTER), pp. 207-216, 2013. DOI : 10.1109/ICTer.2013.6761180 

  11. D. Malyszko, S. T. Wierzchon, "Standardand Genetic k-means Clustering Techniques in Image Segmentation",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and Industrial Management Applications, pp 299-304, 2007. DOI: 10.1109/CISIM.2007.63 

  12. Dong Young Lee, Kang Uk Lee, Jung Hie Lee, Ki Woong Kim, Jin Hyeong Jhoo, Jong Chul Youn, Sung Youn Kim, Sung Il Woo, Jong Inn Woo, "A Normative Study of the Mini-Mental State Examination in the Korean Elderly",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Vol. 41, No. 3, pp. 508-525, 2002. 

  13. J. Schell, The Art of Game Design: A book of lenses, CRC Press,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