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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플 플레이트를 가지는 고속철도 터널 출구로부터 방사하는 미기압파에 관한 연구
Study on Impulse Wave Radiated from High Speed Railway Tunnel Exit with Baffle Plate 원문보기

한국가시화정보학회지=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visualization, v.16 no.3, 2018년, pp.8 - 15  

김태호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Andong National Univ.) ,  김동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김희동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Andong National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the high speed railway becomes more common, new environmental problems such as noise around tunnels are appearing. When a high speed train enters a tunnel, a compression wave in the tunnel is generated and propagated toward the tunnel exit at a sonic speed. When it reaches the tunnel ex...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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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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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b)의 수치해석 결과로부터 미기압파의 최대값 및 압력 파형 관점에서 Euler 식을 사용한 비점성모델의 결과가 N-S 식을 사용한 점성모델의 결과를 잘 재현하였다. 따라서 본 수치해석에서는 계산 시간을 줄이기 위하여 비점성모델을 사용하여 계산을 수행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 기법을 활용하여 터널 출구에서 방사하는 미기압파에 대한 터널 출구에 설치되는 배플 플레이트의 영향을 조사하였다. 우선 수치해석 기법을 검증하기 위하여 종래 발표된 실험결과와 비교 검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터널 출구에 장착되는 배플 플레이트의 형상이 터널 출구로부터 방사하는 미기압파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본 해석은 상용코드를 이용하여 기존의 실험 결과를 잘 예측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수치해석에서는 상용코드인 ANSYS Fluent 17.0을 이용하였으며, 작동유체로는 이상기체로 가정한 공기를 사용하였다. 난류모델은 비점성모델과 k-ω SST (shear stress transport)모델을 비교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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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기압파란? 한편, 압축파가 터널 출구에서 반사될 때, 일부는 펄스 형태의 압력파로 되어 터널 외부로 방사하여 충격음을 발생시키면서 주변으로 전파하게 된다. 이 펄스형태의 압력파를 미기압파라고 한다. 이 미기압파는 충격음 뿐만 아니라 저주파 진동도 수반하면서 주변으로 전파한다.
열차가 터널 입구 돌입시 반대편 출구에서 충격음(impulsive noise)이 발생하는 메커니즘은? 이와 같은 충격음의 발생 메커니즘은 열차가 고속으로 터널 입구에 돌입하게 되면, 열차의 피스톤 작용에 의해 열차의 전면에 압축파가 형성된다. 이 압축파는 터널내를 전파하여 터널 출구에서 반사하게 된다. 이 때 반사파는 팽창파(expansion wave)로 되어 터널의 입구쪽으로 전파하여, 진행하는 열차와 복잡한 간섭을 일으키게 된다.
철도소음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철도소음에는 차륜의 전동음, 차체를 지나는 공력소음(aerodynamic noise) 등 여러 소음원이 있으나, 열차가 터널 입구에 돌입 시 반대편의 터널 출구에서는 지금까지의 소음과는 전혀 다른 성질의 소음, 즉 충격음(impulsive noise)이 주변으로 전파되어 문제화되고 있다. 이 소음은 열차의 속도와 매우 깊은 관련을 가지므로 열차의 고속화와 병행하여 반듯이 연구되어야 할 공학적 과제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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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im, H. D., Setoguchi, T., Kashimura, H. and Raghunathan, R., 2001, "Augmentation of the Magnitude of the Impulse Wave Discharging from a Tube, IMechE Part C: Journal of Mechanical Engineering Science, Vol. 215(2), pp.191-199. 

  2. Kim, H. D. and Setoguchi, T., 1999, "Study of the Discharge of Weak Shocks from an Open End of a Duct,"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26(5), pp.1011-1028. 

  3. Raghunathan, R., Kim, H. D. and Setoguchi, T., 2002, "Aerodynamics of High-Speed Railway Train,"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 Vol. 38(6), pp.469-514. 

  4. Kim, H. D., Setoguchi, T. and Matsuo, K., 1997, "Reduction of Impulse Noise Caused by Unsteady Compression Wave," JSME International Journal, Vol. 40(20), pp.223-229. 

  5. Setoguchi, T., Takao, M., Yu, S. and Hirahara, H., 1996, "Numerical Simulation of a Negative Impulse Wave," Journal of Thermal science, Vol. 5(3), pp.150-157. 

  6. Norris, A. N. and Sheng, I. C., 1989, "Acoustic Radiation from a Circular Pipe with an Infinite Flange,"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135(1), pp.85-93. 

  7. Hieke, M., Kaltenbach, H. J. and Tielkes, T., 2009, "Prediction of Micro-Pressure Wave Emissions from High-Speed Railway Tunnels," 13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Aerodynamics and Ventilation of Vehicle Tunnels, New Brunswick, New Jersey, pp.487-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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