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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과학분야의 고성능컴퓨팅 교육 개선을 위한 탐색적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High Performance Computing Education in Computational Scie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2, 2018년, pp.21 - 31  

윤희준 (성균관대학교 교과교육학과) ,  안성진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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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과학분야에서 고성능컴퓨팅(HPC)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알고리즘, 자료구조 등 컴퓨터과학의 지식들과 기술들을 배워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계산과학분야의 IT교육현황 조사와 설문조사를 통해 고성능컴퓨팅 교육을 개선시키기 위한 정책 방향을 제안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 대학의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분야의 전공과목 중에서 IT관련 과목 현황과 사용자들의 국내 고성능컴퓨팅 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계산과학분야의 IT과 목비율은 응용 전공과목에 비해 매우 낮았다. 대학의 교육 요구도는 높게 나왔지만, 대학의 교육 제공 수준은 제일 낮게 나왔다. 또한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독학으로 필요한 지식과 기술들을 습득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대학의 역할이 가장 시급하고 중요하며 전문기관과 온라인교육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utilize HPC in Computational science, It is necessary to learn the knowledge and skills of computer science such as programming, algorithms and data structure. In this paper, we investigate IT education status in Computational science and propose policy directions to improve the HPC edu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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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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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외에서는 많은 대학들이 고성능컴퓨팅 활용과 관련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나 국내는 많이 부족한 상황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계산과학분야의 고성능컴퓨팅 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여러 대학에서 IT교육 내용을 개발하여 컴퓨터과학의 과목을 그대로 추가하거나 기초 프로그래밍만 제공하는 것이 아닌 컴퓨터과학의 핵심 주제들을 선별하여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응용분야의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하는데 중점을 두도록 한다. 예를 들면 컴퓨터과학의 과목이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등 응용 연구와 융합되어 활용될 수 있도록 학부 1학년과정부터 4학년과정까지의 단계와 대학원 과정의 단계를 구분하여 차이를 두면서 일관성을 가지는 교육과정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계산과학분야의 IT교육 현황 조사와 고성능컴퓨팅 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인식 조사를 수행하였다. 국내 고성능컴퓨팅 활용을 위한 계산과학 관련 학과가 매우 적었으며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등 계산과학분야에서도 고성능컴퓨팅 활용을 위한 IT교육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었다.
  • 본 연구는 국내 계산과학분야 중심으로 IT 교육현황을 조사하고 사용자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현실적인 요인을 반영한 고성능컴퓨팅 활용을 위한 정책적인 교육 방향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의 범위는 고성능컴퓨팅을 활용하는 자연과학대학의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분야로 한정하였으며 전공과목 중에서 IT 관련 과목을 조사하고 해당분야에서 고성능컴퓨팅을 활용하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를 통해 시사점과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개발하기 위한 개선방향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계산과학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고성능컴퓨팅 교육에 관한 설문 도구를 만들었다. 설문도구는 고성능컴퓨팅 교육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 ‘교육 환경의 적절성’, ‘교육 경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 경로’, ‘대학·전문기관·온라인 등 교육기관별 중요수준’, ‘대학·전문기관·온라인 등 교육기관별 제공수준’의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 본 연구는 국내 계산과학분야 중심으로 IT 교육현황을 조사하고 사용자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현실적인 요인을 반영한 고성능컴퓨팅 활용을 위한 정책적인 교육 방향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의 범위는 고성능컴퓨팅을 활용하는 자연과학대학의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분야로 한정하였으며 전공과목 중에서 IT 관련 과목을 조사하고 해당분야에서 고성능컴퓨팅을 활용하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를 통해 시사점과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개발하기 위한 개선방향을 도출하고자 한다. 연구에서 제시하는 고성능컴퓨팅 교육 방향은 계산과학분야뿐 만 아니라 고성능컴퓨팅을 활용하는 다른 분야와 융합되어 교육 정책과 의사결정에 참고할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이러한 결과는 다음 3가지의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계산과학분야의 전공 과목 수 대비 컴퓨터과학 관련 과목의 비율이 너무 낮다는 것이다. 물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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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산과학에 고성능컴퓨팅을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특히 오랫동안 고성능컴퓨팅을 사용해온 계산과학은 컴퓨터의 계산을 이용하는 모의실험을 통해 연구 문제를 해결하는 학문으로 주로 과학영역, 수학영역, 컴퓨터과학 영역으로 융합된 학문 분야이다[5]. 계산과학분야에서 고성능컴퓨팅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아키텍처,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등 컴퓨터과학의 기본적인 지식들과 기술들을 필요로 한다[6,7]. 또한 빠른 속도의 계산과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병렬 프로그래밍, 대용량데이터 처리, GPU 기반 프로그래밍, 가시화 기술 등 최신 주제와 다양한 기술들[8,9]도 필요로 하고 있다.
고성능컴퓨팅 활용 인력의 공급이 부족한 이유는? 소수의 대학과 전문기관에서 고성능컴퓨팅 활용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지만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고성능컴퓨팅 활용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체제가 갖춰지지 않아 대학 졸업생이나 단기 기초교육 이수자들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적인 역량 즉, 지식과 기술들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고성능컴퓨팅의 활용 분야는? 고성능컴퓨팅(High Performance Computing, HPC)은 지난 몇 십 년 동안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등 다양한 기초 과학 연구 분야에서 거대 문제 계산을 위해 주로 활용되어 왔다[1]. 또한 최근에는 여러 선진국에서 국가안보, 지구환경, 신약개발, 자원탐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가 현안 해결과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활용[2,3]하고 있다. 이는 고성능컴퓨팅의 성능이 무어의 법칙[4]을 넘어 빠르게 발전하면서 과학적인 성과와 산업, 경제 등 국가의 모두 분야에 미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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