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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사회의 디지털융복합 이러닝 표준기술 프레임워크 개발
Development on e-Learning Standard Technology Frameworks of Digital Convergence for Smart Socie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1, 2018년, pp.159 - 166  

한태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이러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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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면서 정보통신기술 융복합지능정보기술은 스마트 사회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학습, 교육 및 훈련을 위한 지능정보기술 표준화 기반이 빈약하여 스마트 사회에 발맞춰 창의적 미래인재 양성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에서의 신기술 표준 도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전문가들의 의견을 토대로 과거, 현재 및 미래에 활용될 교육정보 표준기술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해당 표준 기술에 대한 타당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고, 미래 기술을 예측하기 위하여 산 학 연 관 교육 및 정보통신기술 표준 전문가들에게 3차례의 델파이 및 6차례의 패널 토의를 하였다. 그 결과 지능정보사회를 대비한 교육기술 표준 요소 도출을 하였으며 중 장기 표준화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이는 디지털 지능정보 사회에서 이러닝의 미래 표준화 기술 정책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CT convergence and intelligence information technology has many influences on the whole smart society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However, preparations degree of our country is not high as for the intelligence information technology. It is not easy to adopt a new techn...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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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역량, 국외환경의 분석요인으로 시장성, 기술력, 표준화를 분석 요인으로 선정하고, 국제 표준 및 사실상 표준 단체의 교육기술 관련 표준화 동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 대상으로는 IMS Global, ISO, W3C 등 관련 표준화 단체를 선정하였으며, IMS Global, W3C 등 표준화 단체 회원가입 후 진행정보를 수집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지능정보화사회를 대비한 이러닝 표준화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자 현재의 이러닝 관련 기술 과 그 수준 그리고 향후 필요한 이러닝 관련 기술과 그 수준에 대해 논의하여 표준기술을 명료하게 구분하고자 하였다. 또한 정책이나, 사업 시행 시 표준을 적용 및 활용이 가능하도록 주요표준기술의 표준화 및 이용 방향에 대해 기술적용의 측면에서 상세히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지능정보화사회를 대비한 이러닝 표준화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자 현재의 이러닝 관련 기술 과 그 수준 그리고 향후 필요한 이러닝 관련 기술과 그 수준에 대해 논의하여 표준기술을 명료하게 구분하고자 하였다. 또한 정책이나, 사업 시행 시 표준을 적용 및 활용이 가능하도록 주요표준기술의 표준화 및 이용 방향에 대해 기술적용의 측면에서 상세히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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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미래 준비정도에서 어떤 약점들이 있는가? 이를 대비하여 정부는 「지능정보화사회 중장기 종합대책」(2016)을 발표하고, 관계부처(10개 부처참여) 및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지능정보사회 민관합동 추진협의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1]. 하지만 우리나라의 미래 준비정도에 대한 조사결과, ICT 인프라 구축, 정부의 높은 R&D 투자 비중, 최신기술에 친근한 국민성, 제조업 산업 기반 등 미래 준비도의 강점을 나타내었지만 획일적인 교육체계, 경직적이고 수직적인 규제체계, 고품질데이터 인프라 부족, 핵심기술 보유 스타트업에 대한 가치인정 미흡 등 약점으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강점과 약점 등을 고려하여 ‘지능정보기술’사회를 위한 핵심 성공 요인을 제안하였으며, 이 중 ‘노동시장 개혁 및 창의인재 교육 확대’란 영역으로 직무능력 중심의 인사 등 노동시장의 유연화 필요성과 지능정보기술 및 산업 선도를 위한 글로벌 핵심인재 확보 및 SW교육 융합교육 등을 통한 국민의 창의력 지능정보기술 이해력 제고의 필요성1)을 강조하였다[2].
우리나라는 ICT 융합기술과 지능정보기술의 전망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우리나라는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파악하면서 ICT 융합기술과 지능정보기술은 기존의 기술·산업 중심의 정보화를 넘어 교육, 고용, 복지 등 사회정책까지 포괄한 사회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를 대비하여 정부는 「지능정보화사회 중장기 종합대책」(2016)을 발표하고, 관계부처(10개 부처참여) 및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지능정보사회 민관합동 추진협의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1].
우리나라의 미래 준비정도의 강점과 약점 들을 고려하여 어떤 것들을 강조하였는가? 하지만 우리나라의 미래 준비정도에 대한 조사결과, ICT 인프라 구축, 정부의 높은 R&D 투자 비중, 최신기술에 친근한 국민성, 제조업 산업 기반 등 미래 준비도의 강점을 나타내었지만 획일적인 교육체계, 경직적이고 수직적인 규제체계, 고품질데이터 인프라 부족, 핵심기술 보유 스타트업에 대한 가치인정 미흡 등 약점으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강점과 약점 등을 고려하여 ‘지능정보기술’사회를 위한 핵심 성공 요인을 제안하였으며, 이 중 ‘노동시장 개혁 및 창의인재 교육 확대’란 영역으로 직무능력 중심의 인사 등 노동시장의 유연화 필요성과 지능정보기술 및 산업 선도를 위한 글로벌 핵심인재 확보 및 SW교육 융합교육 등을 통한 국민의 창의력 지능정보기술 이해력 제고의 필요성1)을 강조하였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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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ombined ministries. (2017). Comprehensive plan for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against 4th industrial evolution. 

  2. Ministry of education. (2016). Mid and long term trend and strategy for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3. Ministry of education. (2017). Comprehensive plan for digital contents, education and electronic publishing. 

  4. Creativity and fusion industry forum of Kelia. (2017). Issue paper for Edutech business model. 

  5. http://www.adlnet.org(2017.12.14.) 

  6. IMS Global, http://www.imsglobal.org(2017.12.14.) 

  7. https://www.elearninglearning.com/adl/aicc/ (2017.12.14.) 

  8. http://standards.ieee.org, http://grouper.ieee.org/groups/ltsc/index.html(2017.12.14.) 

  9. https://www.iso.org/committee/45392.html (2017.12.14.) 

  10. The New Media Consortium. (2017). Horizon Report. in press Educase. 

  11. https://www.strategyr.com/eLEARNING_Online_Education_Market_Report.asp(2017.12.14.) 

  12. https://www.cen.eu/Pages/resultsearch.aspx?kTC%20353(2017.12.14.) 

  13. G. Rowe & G. Wright. (2001). Expert opinions in forecasting: the role of the Delphi technique in Principles of forecasting(pp. 125-144). Springer US. 

  14. T. I. Han. (2015). A Study on the Standard Policy for the Development Cost of Media Convergence e-Learning Contents. Jo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7), 47-55. 

  15. T. I. Han. (2015). A Study on the Technical Evaluation of the Quality Certification for e-Learning Contents. Jo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 49-66. 

  16. T. I. Han. (2017). A Study on Generic Quality Model from Comparison between Korean and French Evaluation Criteria for e-Learning Quality Assurance of Media Convergence. Jo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3), 55-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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