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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소기업의 동적역량과 기업가지향성이 빅 데이터 활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A Empirical Study on Effects of Dynamic Capabilities and Entrepreneurial Orientation of SMEs on Big Data Utilization Inten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1, 2018년, pp.237 - 253  

한병재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테크노경영학과) ,  양동우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테크노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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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은 동적역량이 중요한 요소로 등장하고 빅 데이터의 활용은 비즈니스의 새로운 핵심가치로 부각되고 있으나 기업이 빅 데이터를 활용함에 있어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기업의 주요자원 및 역량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빅 데이터 활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중소기업의 동적역량과 기업가지향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국내 연구개발을 수반하는 중소기업 364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동적역량이 기업가지향성을 경유하여 빅 데이터 활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SPSS Win Ver.22.0와 PROCESS macro v3.0을 이용하여 병렬다중 매개분석을 수행하였다. 가설검증결과 동적역량은 빅 데이터 활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기업가지향성은 부분적으로 빅 데이터 활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인공지능과도 연계된 빅 데이터의 활용의 결정요인으로 중소기업의 핵심자원인 동적역량과 기업가지향성에 영향력과 이해도를 높이고 중소기업 경영관리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rapidly changing environment, dynamic resources have become important factors for companies, the use of Big Data come into focus new core value of business but researches on the major resources and capabilities of companies are insufficient. In this study, the effect of dynamic capability and e...

주제어

표/그림 (12)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적역량이란? 동적역량은 기업이 처한 경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혁신이론과 방법론들과 차별화되어, 시장과 기술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대안으로 주목 받고 있다. 기업이 시장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조직과 전략의 변화를 통해 기업의 역량을 상황에 맞게 재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빅 데이터는 어디에서 활용할 수 있는가? 즉 기업은 기존의 실행체계나 기술에서 벗어나 빅 데이터 전략적 가치인 제품 및 서비스 개선, 경영생산성 측면에서 업무시간 단축, 수익성 향상, 프로세스개선 등 4차 산업의 ICT근간인 빅 데이터 활용에 적극 적응하려는 성향은 당연한 것으로 여겨진다[4]. 또한 빅 데이터의 활용은 기업의 마케팅뿐만 아니라 위험예측,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관리비용의 절감 등 기업전반에 활용할 수 있다[5].
동적역량이 기업에서 필요한 능력인 이유는 무엇인가? 동적역량은 기업이 처한 경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혁신이론과 방법론들과 차별화되어, 시장과 기술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대안으로 주목 받고 있다. 기업이 시장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조직과 전략의 변화를 통해 기업의 역량을 상황에 맞게 재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업의 능력을 동적역량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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