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ntribute to the provision of a safe practice environment and practical sexual harassment prevention education for dental hygiene students who practice clinically. Methods: A total of 260 students with experience in clinical practice at dental hygiene co...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ntribute to the provision of a safe practice environment and practical sexual harassment prevention education for dental hygiene students who practice clinically. Methods: A total of 260 students with experience in clinical practice at dental hygiene colleges and universities in Gwangju and Jeonnam was included in this study. From May 1, 2018 to June 30, 2018, subjects were surveyed about sexual harassment experience, sexual harassment related information, self-esteem, and self-assertiveness. Statistical analysis was performed by frequency analysis, independent t-test, Mann-Whitney test, one 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sults: In the sexual harassment survey revealed that 64.3% of offenders were patients and 50.0% of the offenders were in their 40s. A total of 78.6% of the offenders reported harassment in hospital type "dental clinics." Most respondents disclosed that "I did not do anything" (60.7%). Psychologically, 75.0% felt "shame and insult." Self-esteem was high in the fourth grade (3.68). Self-esteem and self-assertiveness were higher among those with no sexual harassment experiences (131.77 and 132.81, respectively; p<0.05). Correlation analysis indicated that self-esteem and self-assertiveness were correlated (r=0.509, p<0.01). Factors influencing the perception of sexual harassment include: three to four months of clinical practice (${\beta}=0.361$), experience of sexual harassment (${\beta}=-0.551$), and self-esteem (${\beta}=0.503$). Conclusions: It is necessary to provide systematic and diverse information to address sexual harassment. A proper perception of what constitute sexual harassment in clinical practice is also relevant. Furthermore, practical sexual harassment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should be developed and implemented.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ntribute to the provision of a safe practice environment and practical sexual harassment prevention education for dental hygiene students who practice clinically. Methods: A total of 260 students with experience in clinical practice at dental hygiene colleges and universities in Gwangju and Jeonnam was included in this study. From May 1, 2018 to June 30, 2018, subjects were surveyed about sexual harassment experience, sexual harassment related information, self-esteem, and self-assertiveness. Statistical analysis was performed by frequency analysis, independent t-test, Mann-Whitney test, one 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sults: In the sexual harassment survey revealed that 64.3% of offenders were patients and 50.0% of the offenders were in their 40s. A total of 78.6% of the offenders reported harassment in hospital type "dental clinics." Most respondents disclosed that "I did not do anything" (60.7%). Psychologically, 75.0% felt "shame and insult." Self-esteem was high in the fourth grade (3.68). Self-esteem and self-assertiveness were higher among those with no sexual harassment experiences (131.77 and 132.81, respectively; p<0.05). Correlation analysis indicated that self-esteem and self-assertiveness were correlated (r=0.509, p<0.01). Factors influencing the perception of sexual harassment include: three to four months of clinical practice (${\beta}=0.361$), experience of sexual harassment (${\beta}=-0.551$), and self-esteem (${\beta}=0.503$). Conclusions: It is necessary to provide systematic and diverse information to address sexual harassment. A proper perception of what constitute sexual harassment in clinical practice is also relevant. Furthermore, practical sexual harassment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should be developed and implemen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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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시 성희롱 피해 실태와 성희롱 인식을 조사하고 관련 요인을 분석하여 안전한 실습환경 조성과 임상실습 전 시행될 실용적인 성희롱 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여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이러한 문제는 여성 근로자 비율이 높은 치과의료기관도 예외일수 없으며 예비 치과위생사인 치위생(학)과 학생들이 임상실습 중에 치과의료기관에서 경험하는 성희롱 경험 실태를 파악하여 원인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성희롱 피해 실태와 성희롱 인식을 조사하고 관련 요인을 분석하여 안전한 실습환경 조성 및 임상실습 전 실용적인 성희롱 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여하고자 수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중에 경험하는 성희롱 실태를 파악하여 성희롱 피해 대처방안 및 다양한 정보제공을 통한 안전한 실습환경을 조성하고 임상실습 전 진행되는 실용적인 성희롱 예방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되기 위함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설문지는 심리전문가 1인, 치위생학과 교수 3인, 임상치과위생사 2인의 자문을 통해 본 연구목적에 맞게 구성하였다. 일반적인 특성 5문항, 성희롱 유형에 따른 경험 유무 27문항, 임상실습 시 발생되는 성희롱에 관한 구체적 인식 8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성희롱 인식, 자아존중감, 자기주장성 문항은 5점 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였다.
성희롱 인식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징인 연령, 학년, 임상실습기간, 성희롱 경험과 교육 경험 유무를 가변수 처리한 후 자아존중감, 자기주장성과 함께 독립변수로 하고, 성희롱 인식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5].
일반적인 특성 5문항, 성희롱 유형에 따른 경험 유무 27문항, 임상실습 시 발생되는 성희롱에 관한 구체적 인식 8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성희롱 인식, 자아존중감, 자기주장성 문항은 5점 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였다. 성희롱 인식에 대한 도구는 임[16]의 연구에서 개발된 도구를 수정한 26개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자아존중감 도구는 Rosenberg[17]에 의해 개 발된 척도를 번역한 도구로 수정한 9문항, 자기주장성 도구는 Rathus[18]에 의해 개발된 척도를 박[19]의 연구에서 번역하여 사용한 도구를 수정한 9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심리전문가 1인, 치위생학과 교수 3인, 임상치과위생사 2인의 자문을 통해 본 연구목적에 맞게 구성하였다. 일반적인 특성 5문항, 성희롱 유형에 따른 경험 유무 27문항, 임상실습 시 발생되는 성희롱에 관한 구체적 인식 8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성희롱 인식, 자아존중감, 자기주장성 문항은 5점 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였다. 성희롱 인식에 대한 도구는 임[16]의 연구에서 개발된 도구를 수정한 26개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자아존중감 도구는 Rosenberg[17]에 의해 개 발된 척도를 번역한 도구로 수정한 9문항, 자기주장성 도구는 Rathus[18]에 의해 개발된 척도를 박[19]의 연구에서 번역하여 사용한 도구를 수정한 9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의 특성상 무응답 및 불성실한 설문 응답지의 탈락률을 고려하여 총 26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2018년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 중 불충분한 설문지 16부를 제외한 244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K대학교 생명윤리심의위원회로부터 연구에 대한 승인을 받았다(IRB 승인번호1041485-201804-HR001-09).
연구대상은 광주ㆍ전남지역에 소재한 대학의 치위생(학)과 여학생 260명을 편의표본추출하여 선정하였고,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자발적으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자 수는 G*power 3.
연구대상은 광주ㆍ전남지역에 소재한 대학의 치위생(학)과 여학생 260명을 편의표본추출하여 선정하였고,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자발적으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자 수는 G*power 3.1.9.2 program을 이용하였으며, 분석에 사용할 t-test에 대한 효과크기 0.5, 유의수준 0.05, 검정력 0.95를 적용하여 산출된 최종 연구대상자수는 210명이었다. 연구의 특성상 무응답 및 불성실한 설문 응답지의 탈락률을 고려하여 총 26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95를 적용하여 산출된 최종 연구대상자수는 210명이었다. 연구의 특성상 무응답 및 불성실한 설문 응답지의 탈락률을 고려하여 총 26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2018년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 중 불충분한 설문지 16부를 제외한 244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5%)이었다. 학교에서 성희롱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는 학생 201명(82.4%), 있는 학생 43명(17.6%)이었고, 성희롱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학생 178명(73.0%), 필요하지 않다고 응답한 학생 66명(27.0%)이었다. 임상실습 중 발생한 성희롱 문제 해결자로 폭력전문상담기관 138명(56.
데이터처리
*by t-test or Mann Whitney test or one-way ANOVA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성희롱 인식, 자아존중감, 자기주장성의 평균 비교는 독립표본 T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으로 하였고, 성희롱 경험유무는 정규성 가정에 위배되어 Mann Whitney 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성희롱 인식, 자아존중감, 자기주장성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Pearson’s 상관분석, 성희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모든 통계적 유의수준은 a = 0.
, Armonk, NY, USA)을 이용하였고,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시행하였다.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성희롱 인식, 자아존중감, 자기주장성의 평균 비교는 독립표본 T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으로 하였고, 성희롱 경험유무는 정규성 가정에 위배되어 Mann Whitney 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성희롱 인식, 자아존중감, 자기주장성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Pearson’s 상관분석, 성희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for Window version 22.0(IBM Co., Armonk, NY, USA)을 이용하였고,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시행하였다.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성희롱 인식, 자아존중감, 자기주장성의 평균 비교는 독립표본 T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으로 하였고, 성희롱 경험유무는 정규성 가정에 위배되어 Mann Whitney 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1. 성희롱 경험이 있는 대상자의 피해 관련 정보를 분석한 결과 성희롱 가해자는 환자 64.3%, 가해자 연령 40대 50.0%, 가해 병원유형에서 치과의원 78.6%, 성희롱 경험 시 대처방법으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60.7%, 성희롱 경험 시 심리상태로 ‘수치심·모욕감’ 75.0%로 나타났다.
2. 일반적 특징에 따른 성희롱 인식도, 자아존중감, 자기주장성을 비교한 결과 자아존중감에서는 4학년(3.68), 성희롱 경험 없는 경우(131.77)에서 높았고, 자기주장성은 성희롱 경험 없는 경우(132.81)에서 높았다(p<0.05).
3. 성희롱 인식도, 자아존중감, 자기주장성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자아존중감과 자기주장성(r=0.509, p<0.01)에서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4. 성희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3~4개월의 임상실습 기간(ß=0.361), 성희롱 교육 경험 있는 경우(ß=-0.551), 자아존중감(ß=0.503)으로 분석되었다.
성희롱 경험이 있는 대상자의 피해 관련 정보를 분석한 결과 성희롱 가해자는 환자가 18명(64.3%)으로 가장 많았고, 병원직원 3명(10.7%), 환자보호자, 치과의사, 치과위생사 각 2명(7.1%), 치과대학생 1명(3.6%)의 순으로 나타났다. 성희롱 가해자 연령은 40대 14명(50.
성희롱 인식도, 자아존중감, 자기주장성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자아존중감과 자기주장성(r=0.509, p<0.01)에서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Table 4].
정확한 성희롱 피해 분석을 위해 성희롱 경험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피해관련 정보를 조사한 결과, 가해자는 환자가 64.3%, 가해자 연령은 40대 50.0%, 피해 장소는 의원급 기관 78.6%로 나타났다. 성희롱 피해관련 선행 연구에서는 가해자가 환자인 경우, 가해자 연령도 40대가 가장 많다고 보고하여 본 연구 결과와 일치하였다[10,20,21].
0%정도, 교육의 필요성 또한 80.0%이상으로 조사되었고[7,12], 치위생 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성희롱 교육경험 실태 조사에서도 대학교 때 교육을 받은 경험이 7.0%로 나타나[14] 심각한 교육부재와 더불어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연구대상을 편의표본 추출법으로 선정하였다는 점과 연구주제가 성희롱이라는 민감한 내용으로 대상자의 응답이 불충분했을 가능성이 있어 연구결과를 일반화, 객관화 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던 임상 실습에서 성희롱 경험실태를 조사하고 성희롱 인식의 관련요인을 제시하였고, 이는 추후 성희롱 예방 교육 프로그램 개발뿐만 아니라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안전한 실습환경 조성에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연구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8%[2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성희롱을 예방하고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성희롱 교육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성희롱 예방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제기되는 시점에서 본 연구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요인을 분석하여 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자기주장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모색과 더불어 보다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성희롱 예방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 될 필요가 있겠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따라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에서 발생되는 성희롱 실태를 올바르게 인지하고 실용적인 성희롱 예방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을 통해 성희롱 문제에 관련한 체계적이고 다양한 정보제공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희롱이란?
성희롱이란 지위를 이용하거나 업무 등과 관련하여 성적 언동 또는 성적 요구 등으로 상대방에게 성적 굴욕감이나 혐오감을 느끼게 하는 행위, 상대방이 성적 언동 또는 요구에 대한 불응을 이유로 불이익을 주거나 그에 따르는 것을 조건으로 이익 공여의 의사표시를 하는 행위로 양성평등기본법 제 3조에서 규정하고 있다[1]. 2015년 실시된 성희롱 실태조사[2]에 따르면 성희롱의 대표적 발생 장소가 ‘직장 내’와 ’회식장소’가 주를 이루며, 성희롱 피해자는 ’여성’, 가해자는 ’남성’과 ’상급자’인 경우로 조사되어, 직장 여성들에서 성희롱 문제가 심각함을 알 수 있다.
2015년 실시된 성희롱 실태조사에 따른 성희롱의 대표적 발생 장소와 성희롱 피해자는?
성희롱이란 지위를 이용하거나 업무 등과 관련하여 성적 언동 또는 성적 요구 등으로 상대방에게 성적 굴욕감이나 혐오감을 느끼게 하는 행위, 상대방이 성적 언동 또는 요구에 대한 불응을 이유로 불이익을 주거나 그에 따르는 것을 조건으로 이익 공여의 의사표시를 하는 행위로 양성평등기본법 제 3조에서 규정하고 있다[1]. 2015년 실시된 성희롱 실태조사[2]에 따르면 성희롱의 대표적 발생 장소가 ‘직장 내’와 ’회식장소’가 주를 이루며, 성희롱 피해자는 ’여성’, 가해자는 ’남성’과 ’상급자’인 경우로 조사되어, 직장 여성들에서 성희롱 문제가 심각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인식에 따라 직장 내에서의 성희롱 문제는 많은 선행연구에서도 다루어지고 있다[3-5].
본 논문에서 치위생과 학생들의 성희롱 실태 조사를 위한 설문지는 어떻게 구성되었는가?
본 연구의 설문지는 심리전문가 1인, 치위생학과 교수 3인, 임상치과위생사 2인의 자문을 통해 본 연구목적에 맞게 구성하였다. 일반적인 특성 5문항, 성희롱 유형에 따른 경험 유무 27문항, 임상실습 시 발생되는 성희롱에 관한 구체적 인식 8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성희롱 인식, 자아존중감, 자기주장성 문항은 5점 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였다. 성희롱 인식에 대한 도구는 임[16]의 연구에서 개발된 도구를 수정한 26개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자아존중감 도구는 Rosenberg[17]에 의해 개 발된 척도를 번역한 도구로 수정한 9문항, 자기주장성 도구는 Rathus[18]에 의해 개발된 척도를 박[19]의 연구에서 번역하여 사용한 도구를 수정한 9문항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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