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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시청시간 패턴 분석을 통한 대흥행 드라마 예측
Prediction of a hit drama with a pattern analysis on early viewing ratings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4 no.4, 2018년, pp. -   

남기환 (한국과학기술원 경영대학 경영공학부) ,  성노윤 (한국과학기술원 경영대학 경영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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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드라마는 타 장르에 비해 시청률과 채널 홍보 효과가 매우 크며, 한류를 통해 산업적 효과와 문화적 영향력을 확인시켜줬다. 따라서, 이와 같은 드라마의 흥행 여부를 예측하는 일은 방송 관련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10년간, 지상파 채널을 통해 방송된, 총 280개의 TV 미니시리즈 드라마를 분석하였다. 이들 드라마 중 평균 시청률 상위 45개, 하위 시청률 45개를 선정하여 흥행 드라마의 시청시간 분포 (5%~100%, 11-Step) 모형을 만들었다. 이들 기준 모형과 신규 드라마의 시청시간 분포와의 이격 거리를 Euclidean/Correlation으로 측정한 유사도(Similarity)를 통해, 시청자의 초기(1~5회) 시청시간 분포로 신규 드라마의 성패 여부를 예측하는 모델을 만들었다. 또한 총 방송 시간 중 70% 이상 시청한 시청자를 열혈 시청층(이하 열혈층) 으로 분류하고, 상위/하위 드라마의 평균값과 비교하여, 신규 드라마의 흥행여부를 판별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연구 결과 드라마의 초반 시청자 충성도(시청시간)는 드라마의 대흥행 여부를 예측하는데 중요한 요소임을 밝혔으며, 최대 75.47%의 확률로 대흥행 드라마의 탄생을 예측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act of TV Drama success on TV Rating and the channel promotion effectiveness is very high. The cultural and business impact has been also demonstrated through the Korean Wave. Therefore, the early prediction of the blockbuster success of TV Drama is very important from the strategic perspecti...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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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경제학적 관점에서 해석해 보면 시청 시간과 열독률은 그 매체에 대한 충성도를 의미하며, 시청률과 구독률은 높은 충성도에 따른 재사용 여부를 의미한다 (Sabavala and Morrison, 1977).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시청률 및 시청 시간을 충성도의 관점에서 해석한다.
  • 이렇듯 성공한 드라마의 정의가 업계와 학계, 시대의 변화, 방송환경의 변화에 따라 상이하므로 명확한 기준은 찾기 어렵다. 또한 최근 종합편성 채널의 방송시장 진입과 대기업 계열회사의 방송시장 투자로 그 어느 때 보다 시청률 경쟁이 치열하여, 과거의 시청률 잣대를 현재 시점에 적용하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하여, 본 논문에서는 10년간 상위 45개 프로그램의 평균시청률이 20%이상인 드라마를 대상으로 연구모형을 만들고, 평균 시청률이 20% 이상인 드라마로 대흥행 드라마로 기준을 낮추어 정의하고자 한다.
  • 먼저, 시청률의 개념과 유사한 구독률과 시청 시간으로 대응시킬 수 있는 열독률과의 관계에 대비시켜 본다. (Park and Jeon, 2006)에서는 독자의 기사 평가는 일차적으로 열독으로 나타나며, 열독이 절대기준은 아니지만, 기사 평가가 전제 조건이며 신문의 만족도 향상과 독자 증가의 선행조건임을 부인하기 어렵다고 언급하여, 열독률과 구독률과의 연관성을 언급한 바 있다.
  • 하지만, 현재까지는 빅데이터에 기반한 TV 프로그램에 대한 소비자 행태와 충성도를 정량화하고 이에 대한 분포를 측정하는 연구는 없었다. 본 논문에서는 TV 프로그램의 충성도를 재정의하고 이것의 분포를 정량화하여 측정하였다. 즉, 연구 문제는 시청시간 분포 경향성 분석을 통해 대흥행 드라마 예측 여부이다.
  • 우리가 아는 한, 대흥행 드라마와 시청 시간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아직 미디어 업계에서 구체적으로 언급한 사례를 찾지 못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방송업과 유사한 신문업에 비추어 현황을 바라보며, 이를 경제학에서 주로 사용되는 충성도 개념으로 해석하여 가설을 도출한다.
  • 본 연구는 드라마의 충성도(시청시간)가 시청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시청시간의 비중을 충성도로 정의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시청률의 분포를 계산하고 최근접 이웃 알고리즘을 이용해 흥행 여부를 예측하였다. 열혈도는 1회 평균, 5회 누적 평균, 전체 누적 평균 순으로 표본 데이터가 많아질수록 보다 높은 예측 정확도를 나타내었다.
  • 일반적으로 평균 시청률을 사용하지만, 동적 데이터는 평균만으로 그 의미를 파악하기 힘들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최고 시청률, 평균 시청률을 종속 변수로 설정하였다. 즉 모델의 건장성을 확인하기 위해, 단순히 평균 시청률에 대한 기준으로 흥행드라마를 에측 하는 것이 아닌, 최고 시청률 기준으로도 흥행 예측을 시도해 보고 평균 시청률로도 예측을 시행해 보았다.

가설 설정

  • 연구 가설 1: 시청률이 높은 드라마의 시청자 시청 시간(충성도) 분포는 특정한 패턴을 나타낼 것이다.
  • 연구 가설 2: 시청률이 낮은 드라마의 시청자 시청 시간(충성도) 분포는 특정한 패턴을 나타낼 것이다.
  • (Sabavala and Morrison, 1977)에 따르면, 시청 시간 또한 충성도로 베타 분포를 따른다. 저자들은 시청 시간 분포의 모양에 따라 충성도 지수를 선정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충성도가 높은 고객들과 충성도가 낮은 고객들이 다른 시청 시간 분포를 가진다고 가정하였으며,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방법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즉, 시청 시간도 충성도의 한 종류로 해석을 할 수 있으며, 특정한 분포를 따른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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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접 이웃 알고리즘의 원리는? 최근접 이웃 알고리즘은 새로운 데이터가 들어올 때, 훈련 데이터에 있는 데이터와의 거리를 모두 구해, 가장 가까운 거리를 가지고 있는 점과 같은 예 값을 가지게 한다. 거리를 구하는 알고리즘으로는 일반적으로 유클리디언 (Euclidean)과 상관계수 (Pearson Correlation)이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Adeniyi et al.
다른 방송 장르에 비해 TV 드라마가 가지는 특징은? TV 드라마는 다른 방송 장르보다 시청률이 높고, 채널의 홍보 효과가 크며, 뉴미디어 창구를 통한 수익 효과가 높다 (Wittebols, 2004). 대한민국은 2012년 총 1,580억 원의 방송 프로그램을 수출하였으며, 전체 매출의 84.
TV 프로그램의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TV 프로그램의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은 다양한 방식이 존재한다.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 및 전문가의 비평을 의미하는 질적 성과, 흔히 시청률로 평가되는 수용자의 접근 정도를 나타내는 수용자 성과, 그리고 비용 및 비용 대비 수익과 같은 효율성으로 표현되는 경제적 성과의 세 차원으로 구분하는 방법이 있다 (Tebert, 2000). 또한, 질적 성과, 지불 가치, 영향력 등을 계량적으로 측정하는 방식도 있다 (Corporation, 2004).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수용자 성과인 시청률이 드라마의 주된 성과지표로 인식되고 있다 (Ah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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