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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 방향 에지를 이용한 자동차 타이어의 마모도 측정 및 편마모 여부 검출
Wearing Degree and Uneven Wearing Detection of Tires Using Horizontal Edge Information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3 no.6, 2018년, pp.21 - 27  

이태희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  박은진 (경북대학교 전자공학부) ,  김기주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  최두현 (경북대학교 전자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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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수평 방향의 경계선 정보를 이용한 마모 정도 및 편마모 검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입력 이미지의 노이즈는 양방향 필터로 제거한 다음 제안된 마스크를 사용하여 필터링된 이미지에서 경계선이 추출된다. 타이어가 마모됨에 따라, 타이어 숄더 또는 타이어 바퀴의 바닥에 팬 홈이 수직 홈보다 더 많이 바뀐다. 그러므로 타이어 숄더 또는 타이어 홈의 모서리는 수직 홈의 모서리보다 타이어 장착에 대한 정보가 더 많다. 제안 된 마스크는 이 특징을 반영하여 수평 모서리 추출에 사용된다. 경계선 추출 후, 경계선 이미지는 두 가지 레벨 시스템으로 표현된다. 이진화 이미지의 경계선 화소는 착용도 및 불균일한 착용을 결정하는 데 사용된다. 이 제안 된 방법은 다른 장비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제안 된 방법은 실제 차량을 사용하여 수행되었으며, 실험 결과는 착용도 및 착용 불균일성을 검출하는데 있어 제안 된 방법의 우수한 성능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aring degree and uneven wearing detection algorithm using horizontal edge information is proposed in this paper. The noise in the input image is removed by bilateral filter, and then edges are extracted from the filtered image by using the proposed mask. As the tire is worn, grooves of tire should...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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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세로 방향의 그루브는 타이어의 마모에 따른 변화가 작은 반면, 가로 또는 대각선 방향의 사이프(Sipe)나 숄더의 그루브는 마모에 따른 변화가 크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세로 방향의 경계선은 검출하지 않고, 가로 방향과 대각선 방향의 경계선만을 검출하기 위한 경계선 연산자를 구현하였다. Fig.
  • 따라서 정비소를 방문하거나 별도의 장비 없이 운전자가 필요시마다 손쉽게 마모도나 편마모 여부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에 장착된 카메라를 이용하여 획득한 타이어 영상으로부터 가로방향의 경계선을 비교함으로써 새 타이어 대비 마모도 및 편마모 여부를 검출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정비소에 가지 않고, 별다른 장비 없이 간단하게 자동차 타이어의 마모 정도와 편마모를 검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자동차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하여 획득한 타이어 영상에 바이레터럴 필터를 적용하여 여러 잡음을 제거하고, 제안한 마스크를 이용하여 가로 방향의 경계선만을 검출한 후 이진화 하였다.
  • 본 절에서는 타이어의 마모도를 분석하여 편마모를 검출하는 실험을 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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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레터럴 필터는 어떻게 경계선 정보는 살리면서 영상의 잡음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가? 그리고 선택된 관심 영역에 바이레터럴(Bilateral) 필터를 적용하여 운행 중에 타이어에 부착된 이물질과 영상의 잡음을 제거한다. 바이레터럴 필터는 화소 값의 레벨 차이가 크지 않은 인접 화소들을 동일 지역으로 인식하고, 레벨차가 큰 부분을 경계선으로 인식하여 경계선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에 대하여 블러링 하므로 경계선 정보는 살리면서 영상의 잡음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4]. 관심 영역에 바이레터럴 필터를 적용시킨 결과를 Fig.
타이어의 마모 정도는 어떻게 판단할 수 있는가? 타이어의 마모 정도는 트레드(Tread) 패턴의 마모 또는 그루브(Groove)의 깊이 변화를 보고 판단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은 마모에 따른 트레드 패턴의 변화를 이용하기 때문에 트레드 패턴의 변화를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경계선의 검출이 필요하다.
타이어 마모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이유는? 타이어 불량으로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공기압 과다, 공기압 과소 또는 과도한 마모로 인한 타이어의 파열이 원인이 된 사고이거나, 타이어의 마모로 인한 조향이나 제동력 상실로 일어나는 사고가 대부분이다. 이처럼 타이어 불량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상당수가 마모가 진행된 타이어로 고속주행 중에 발생하는 열 파손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이유로 타이어 마모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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