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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7 no.4, 2018년, pp.9 - 18
This paper proposes new algorithms of accessibility indices to analyze the connectivity of the Korean highway network. First of all, we find a transportation network that presents Korea's highway network in graphs in 2011 and 2017. And we analyze and compare the nation's highway network in 2011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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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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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네트워크에 그래프 이론을 접목하는 연구가 어떤 연구에서부터 시작되었는가? | 지금까지 개발된 접근성 지표들은 크게 교통망상의 거리의 근접성, 상호작용에 대한 잠재력, 지역의 상대적 경제이익의 세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Lee, 1995). 특히 Garrison(1960)은 그래프 이론을 이용하여 고속도로 교통망의 접근도를 산출하는 연구를 하였다. 이 연구를 시작으로 교통 네트워크에 그래프 이론을 접목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으며, 모형의 수정・보완을 거치며 발전되어 왔다. | |
운송네트워크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 다루는 운송네트워크는 고속도로 교통망의 복잡성을 단순화시켜서 모든 도시를 정점으로 나타내고 도시와 도시를 잇는 고속도로는 변으로 나타낸 그래프이다. 운송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고속도로를 분석하는 것은 복잡한 교통망을 점과 선으로 구성된 기하학적 도형으로 단순화함으로써 점과 선의 수만을 고려하여 운송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이나 각 정점들의 접근성을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
운송네트워크에 나타나는 정점의 단점은? | 반면에 운송네트워크에 나타나는 정점에는 도시의 기능이나 규모 등은 전혀 고려되지 않으며 도로구간의 경우도 차선수와 구간속도 등이 전혀 고려되지 못한다는 단점도 있다. 그러나 그래프론적인 분석과 해석은 수학적으로 엄밀한 이론을 바탕으로 계산된 정확한 지표를 제시하기 때문에 운송네트워크의 상황을 설명하는데 가장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
Davidson, K.B. (1977) "Accessibility in transport/land use modeling and assessment", Environment and Planning A, 5, 1401-1416.
Fleming, D.K. and Y. Hayuth (1994) "Spatial characteristics of transportation hubs : centrality and intermediacy",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2(1), 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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