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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전도를 활용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평가
The Brand Identity Design Evaluation Using EEG Measurement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7 no.4, 2018년, pp.106 - 113  

한유림 (조선대학교 창의공학디자인융합학과) ,  김다솔 (조선대학교 디자인공학과) ,  한지애 (조선대학교 디자인공학과) ,  류시천 (조선대학교 디자인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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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는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적 인지활동에 영향을 주는 핵심 자산이다. BI 디자인 개발의 초기 기획 단계에는 기업 고유의 차별화된 접근 전략이 요구되고, 더불어 마지막 BI 디자인 평가단계에서는 잠재 소비자들을 활용한 합리적인 디자인 평가 방법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전통적인 BI 디자인 평가 과정은 대다수가 설문조사에 의존함으로써 해당 과정에서 발생하는 피험자들의 '왜곡된 심리 표출 현상'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한다. 본 연구는 다수의 BI 디자인 시안에 대한 우선순위의 선호도 조사 방식에 덧붙여, 피험자의 뇌파측정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식이 BI 디자인 평가 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여부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피험자 선호도 조사 결과와 피험자 뇌파측정 데이터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매력성'과 '집중도'를 변수로 활용하였다. 그 결과, '매력성'에 관한 선호도 조사 결과와 '집중도'에 대한 뇌파 측정 결과의 상관관계가 높음이 파악되었다. 따라서 기존의 전통적인 정성적 평가방식에 덧붙여 뇌파를 활용한 디자인 평가 방법이 BI 디자인과 같은 암묵적 지식 대상을 평가하는데 유용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rand identity (BI) is a key asset that affects consumers' psychological cognition of products and services. In the initial planning stage of the BI design development for a company, a unique approach strategy is required. In the final evaluation stage, a reasonable design evaluation method involv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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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BI 이미지 디자인은 말로 쉽게 표현하기 어려운 암묵적 지식의 대상이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전통적인 피험자 선호도 조사와 함께 뇌파측정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식이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평가 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여부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평가에 참여한 피험자의 뇌파 데이터와 일반적인 선호도 조사를 통해 얻어진 데이터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함으로써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BI 디자인 평가과정에서 설문지를 활용함으로써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뇌파 측정을 활용한 BI 디자인 평가 방식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 본 연구는 뇌파측정을 활용한 BI 이미지 디자인 평가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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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rand Image란? 이는 기업 입장에서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특징을 규정한 것이다. 반면,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의미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라는 점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구분된다[1]. 제품 또는 서비스 자체의 우수한 품질이나 특성보다는 개인의 내면에 형성되어 있는 해당 제품과 서비스의 이미지에 의존해서 구매의사 결정을 내리는 소비자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이해에 대해 어떻게 구분하여 접근해야하는가? 소비자들이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첫 대면하는 장에 브랜드가 자리매김하고 있기 때문이다. 브랜드에 대한 이해는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와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의 두 가지 측면으로 구분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기업이 창조하고 유지하고자 하는 독특한 연상의 집합, 그리고 그 연상들의 속성’으로 정의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브랜드에 대한 이해는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와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의 두 가지 측면으로 구분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기업이 창조하고 유지하고자 하는 독특한 연상의 집합, 그리고 그 연상들의 속성’으로 정의된다. 이는 기업 입장에서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특징을 규정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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