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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7 no.2, 2018년, pp.92 - 98
김태형 (현대중공업(주) 선박연구소) , 이형석 (현대중공업(주) 선박연구소)
This paper is a study on the generation mechanism of propeller singing based on the cavitation tunnel test, underwater impact test, finite element analysis and computational flow analysis for the model propeller. A wire screen mesh, a propeller and a rudder were installed to simulate ship stern flo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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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프로펠러의 명음 현상의 예측과 대책수립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선박 프로펠러의 명음 현상은 일반적으로 프로펠러 날개 뒷전의 와류흘림주파수와 날개 고유진동수가 일치하여 발생하는 공진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은 선박의 품질 신뢰도 저하를 초래하고 승선자의 불쾌감을 유발하지만, 날개의 국부적인 영역에서 유동 특성과 동적 구조 특성 간 복잡한 연성관계에 기인하므로 예측과 대책수립이 쉽지 않다. 실제로 선박 건조 최종 단계에서 명음이 발생하는 경우 시행 착오법과 시운전을 통해 그 효과를 확인하는 방법을 적용할 수 밖에 없어 문제 해결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실정이다. | |
선박 프로펠러의 명음 현상은 무엇인가 | 선박 프로펠러의 명음 현상은 일반적으로 프로펠러 날개 뒷전의 와류흘림주파수와 날개 고유진동수가 일치하여 발생하는 공진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은 선박의 품질 신뢰도 저하를 초래하고 승선자의 불쾌감을 유발하지만, 날개의 국부적인 영역에서 유동 특성과 동적 구조 특성 간 복잡한 연성관계에 기인하므로 예측과 대책수립이 쉽지 않다. | |
논문에서 프로펠러 날개의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분석한 것은 무엇인가 | 현대중공업 선박연구소 공동 수조에서 모형 프로펠러를 대상으로 명음 발생 시험 시, 프로펠러 회전수의 변화에 따라 공진 주파수가 고착되면서 소음 및 진동 레벨이 급격히 증가하는 명음 현상을 확인하였다. 프로펠러 날개의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고유진동수와 명음발생 주파수에서의 진동 모드를 분석하였다. 유한요소해석의 검증을 위하여 시험 수조에서 접촉식 및 비접촉 방법을 이용한 수중 충격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오차 수준 5 % 이내의 높은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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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H. Kim, D. S. Cho, and S. Y. Han, "Vibration mode characteristics on a propeller in very large vessel" (in Korean), Proc. KSNVE Annual Spring Conference, 955-962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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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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