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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DYN을 이용한 하프장전 발파공법의 에어데크 효과에 대한 수치해석적 연구
Nume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Air Decking in Half Charge Blasting Using AUTODYN 원문보기

화약·발파 = Explosives & blasting, v.36 no.4, 2018년, pp.1 - 8  

(전남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김정규 (전남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김승준 (전남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전남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정승원 (전남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양형식 (전남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김남수 ((주)NSB 나우이엔씨) ,  김종관 (한국광물자원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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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해석 연구는 하프장전 발파법의 채광발파 및 터널발파에의 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하프장전 발파란 한 차례의 천공공정 중에 설계된 공깊이보다 2배로 깊은 발파공을 미리 천공한 다음, 연속적인 두 차례의 발파공정을 통해 굴착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 방법의 목표는 발파효율의 향상뿐만 아니라 광산발파나 터널굴착 프로젝트에서 공사비용과 공기를 단축시키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ANSYS AUTODYN 프로그램 상의 Euler-Lagrange 해석기를 사용하여 몇 차례의 해석을 실시함으로써 제안된 방법이 지하굴착에서의 발파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였다. 해석모델은 오일러 모델(폭약, 공기 및 전색 재료)과 라그랑쥬 모델(암석 재료)로 구성되어 있다. 해석 결과, 제안된 발파방법의 경우에는 긴 발파공의 바닥부에 형성되는 에어데크로 인하여 통상의 발파방법에 비해 발파공 부근에서 더 높은 충격압력과 입자속도를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numerical study was intended to evaluate the applicability of the half charge blasting to mining and tunnelling. The half charge blasting is a method that two separate rounds are sequentially blasted for the rock burdens in which long blast holes have already been drilled at one operation.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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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The pressure peak of the half charge blasting was higher than an ordinary blasting method.
  • 3) The second part of the half charge blasting showed the similar results as that of the ordinary blasting.
  • 6) Since a higher blast pressure can be produced by use of the same amount of explosive, the overall explosive cost will be decrea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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