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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자의 온라인여행사(OTA) 선택속성과 재방문 시 선택속성에 관한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ravelers' Online Travel Agency(OTA) selection attributes and revisit selection attributes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7 no.4, 2018년, pp.175 - 193  

양찬열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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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여행사(OTA) 이용 여행자들의 최초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과 재방문 시에는 온라인 여행사 선택요인이 중요도에서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선택요인을 분석하였으며 온라인 여행사(OTA)를 이용한 경험이 있거나 이용하고자 하는 여행자들의 온라인 여행사 선택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과 어떤 요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재방문 시에는 중요도에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결과, 온라인여행사 최초 이용자와 재방문자 간의 재방문 시 선택속성 차이에 관한 검증 결과 "적극적인 컴플레인 해결태도, 변경 및 취소의 편리성, 티켓과 서류의 배송서비스, 컴플레인 제기 편리성, 서비스 보상제도, 최신정보의 갱신 신속성, 예약절차의 간편함, 과거 만족시켜 주었던 정도, 직원의 업무처리능력, 다양한 결제수단과 결제의 안전성, 오프라인 여행사와의 연계성"과 같은 서비스 환경 구축과 강화에 중점을 두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었다. 또한 최초 방문시 선택속성별 온라인 여행사에 대한 만족도 분석 결과 선택요인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중 컴플레인 제기 편리성, 잘아는 직원의 유무, 적극적인 컴플레인 해결태도와 같은 A/S 환경요인이 만족도에 공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편민원 대응에 대한 적극적인 고객 서비스의식(Customer Satisfaction Mind)과 이용의 편리성 등 체계적인 서비스 구조를 원하고 있으며, 이는 온라인 여행사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필요한 마케팅 전략이라는 점을 시사하고 재방문 시 선택속성별 온라인여행사에 대한 만족도의 경우 최초 방문자를 표적시장으로 한 마케팅 집중전략이 유효하며, 이는 온라인여행사의 생존을 위한 필수 마케팅 추진전략의 일환(一環)이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new type of business model in the market competition situation of tour companies, this study has developed to the online form of the travel industry to the business form which is the combination of the electronic commerce function and the mobile service process in the provision of the simple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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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온라인 여행사(OTA) 이용 여행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선택 속성을 분석해보고, 온라인 여행사 예약목적을 제외 한 단순방문자와 이용 경험자 간의 온라인 여행사 재방문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선택요인의 차이를 파악하여 온라인 여행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주요 요인을 살펴보고 효율적 마케팅 전략 구축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성별, 연령, 월평균소득, 학력, 직업 등 인구 통계적 특성과 여행자의 온라인 여행사 이용 시 선택속성과 재방문 시 선택속성을 단순 방문자와 이용경험자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 이는 개념 정의의 상이함에 따라 일반여행사(TA)와 온라인 여행사(OTA)간 마케팅 대상과 방법에서 차별성을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온라인 여행사(On-Line Travel Agency)방문 경험이 있는 여행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여행사 최초 방문 시 선택요인과 재방문 시 선택요인의 중요 요인과 차이를 파악하고 온라인 여행사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구현 방향을 제시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연구의 목적은 첫째, 온라인여행업(OTA)과 관련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여행자의 온라인여행사 선택속성을 파악하고자 하였고, 둘째, 여행자 일반특성 분석을 통해 온라인 여행사 최초선택 시와 재방문 시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연구를 통해 분석된 중요 선택속성에 기반 한 전략의 지속성 확보와 경쟁력 강화 및 장기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구축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 연구의 목적은 첫째, 온라인여행업(OTA)과 관련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여행자의 온라인여행사 선택속성을 파악하고자 하였고, 둘째, 여행자 일반특성 분석을 통해 온라인 여행사 최초선택 시와 재방문 시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연구를 통해 분석된 중요 선택속성에 기반 한 전략의 지속성 확보와 경쟁력 강화 및 장기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구축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 현존하는 온라인 여행사 중 약 20%만이 살아남게 될 것(박현지, 2001)이라는 연구결과가 여전히 유효한 상황에서 선행 연구가 오프라인 여행사 여행상품 이용자에 대한 연구 위주로 진행되었고, 여행이나 관광관련 인터넷사이트 구축과 현황분석(김홍범, 2001), 마케팅 측면에서의 웹로그 파일 분석(김진강, 2005; 최영문, 2002), 관광분야 전자상거래시스템 개발 및 인터넷 고객태도 및 마케팅 관련 위주로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인하여 본 연구는 온라인여행사(OTA)를 이용한 경험이 있거나 이용하고자 하는 여행자들의 온라인 여행사 선택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무엇이며 어떤 요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재방문 시에는 중요도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온라인여행사(OTA) 최초 이용자와 재방문자 간의 재방문 시 선택속성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2: 온라인여행사 최초 이용자의 선택요인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온라인여행사 재방문자의 선택요인은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온라인여행사 이용만족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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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사업이란? 온라인여행사(Online Travel Agency)에 관한 정의와 온라인여행업의 근본적인 기능과 역할에서 일반적인여행업의 범주와 차이는 없다. 관광사업이란 여행자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고 여행 전․후의 안전성 제공과 특정 일정 만족을 위하여 여행소재와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 공급자를 대신한 알선판매업으로써, 관광 진흥법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관광사업이라 함은 관광객을 위하여 운송․숙박․음식․운동․오락․휴양 또는 용역을제공하거나 기타 관광에 부수되는 시설을 갖추어 이를 이용하게 하는 업을 말하며, 그 종류로는 여행업, 관광숙박업, 관광객 이용 시설업, 국제 회의업, 카지노업, 유원시설업, 관광편의시설업 등이 있다.
인터넷 이용고객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첫째, 온라인이 여행상품 구매고객의 예약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특이점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시간과 공간의 무제약성, 고객의 상황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방식, 정제되지 않는 풍부한정보 등과 같은 온라인의 근본적 특징과 여행상품 구매 최종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개인적 의지에 따라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형 여행자로의 변신, 구매상황과 여행 후 상황에 대한여행자의 통제권의 강화 등을 꼽을 수 있다.
관광사업의 종류는? 관광사업이란 여행자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고 여행 전․후의 안전성 제공과 특정 일정 만족을 위하여 여행소재와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 공급자를 대신한 알선판매업으로써, 관광 진흥법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관광사업이라 함은 관광객을 위하여 운송․숙박․음식․운동․오락․휴양 또는 용역을제공하거나 기타 관광에 부수되는 시설을 갖추어 이를 이용하게 하는 업을 말하며, 그 종류로는 여행업, 관광숙박업, 관광객 이용 시설업, 국제 회의업, 카지노업, 유원시설업, 관광편의시설업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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