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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용 고체산화물연료전지 스택 안전성능평가 연구
Study on safety performance evaluation of stationary SOFC stack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7 no.4, 2018년, pp.1 - 12  

박태성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이은경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이승국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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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FC (Solid Oxide Fuel Cell) stack 안전성능 평가항목 및 평가절차 도출을 위하여 국내 외 연료전지 관련 규격들을 분석하였으며, 분석을 통해 도출된 시험항목으로 SOFC stack 안전성능 시험을 실시하였다. 시험에 사용된 SOFC stack은 (주)미코사(社)에서 제작된 음극 지지형 2 cell stack(활성면적: $110.25cm^2/cell$)이고, 평가장치는 자체 제작한 SOFC stack 안전성능 평가 장치를 사용하였다. 기밀성능 시험, 전류전압특성 시험, 정격출력 시험 및 부하변동 시험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해당 stack의 최대출력은 65.6 W(1.41 V, 46.5 A, $422mA/cm^2$), 정격출력은 62.3 W(1.57 V, 40 A, $363mA/cm^2$)로 나타났으며 가스누출이 없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부하변동에 대하여 2초 이내에 안정적으로 출력이 유지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때 운전 온도 $750^{\circ}C$에서 최대부하(40 A) 및 최소부하(8 A)에서의 출력은 각 62 W와 16 W로 측정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고체산화물연료전지의 보급화와 안전한 사용 환경을 제공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de and standards related to fuel cells were analyzed to derive the SOFC(Solid Oxide Fuel Cell) stack safety performance evaluation items and evaluation methode. Safety performance evluation of the SOFC stack was tested by quoting derived test items. The stack used in the test is an anode-supp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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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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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관련하여 밀봉재의 특성 및 stack의 기밀성능 특성에 대한 안전기준을 정립하고자 한다. 긴급정지시험 및 단락시험에 대해 정지 파라미터의 설정과 시험 방법에 대하여 stack 제조사와 긴밀한 협의를 통하여 진행하고자 한다. SOFC stack 안전성능에 관한 연구는 향후 건물용 SOFC의 안전한 사용 환경을 제공하고 보급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SOFC stack 성능 및 안전성능과 관련한 국내․외 규격을 분석을 통해 SOFC stack의 성능과 안전에 관한 평가항목과 평가방법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평가항목과 평가방법들 중 기밀, 전압 전류특성, 정격출력, 부하변동시험에 대한 시험을 수 행하였으며, 시험에는 SOFC stack 안전성능 평가장비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신재생에너지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SOFC의 핵심 부품인 stack의 안전성능 프로토콜 개발을 위하여, 국내·외 SOFC 성능 및 안전기준을 분석하였으며, 도출된 평가항목과 평가방법을 바탕으로 SOFC stack에 대한 기본적인 성능평가를 진행하였다.
  • 향후 Stage-2 의 과부하시험, 열주기 시험은 셀 제조사와의 협의를 통해 시험 조건을 설정하고 안전규격에 적합한지를 판단하기 위하여 실시될 예정이며, Stage-3의 내압 및 차압 시험은 규격에 적합한 조건과 시험방법을 따라 진행을 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밀봉재의 특성 및 stack의 기밀성능 특성에 대한 안전기준을 정립하고자 한다. 긴급정지시험 및 단락시험에 대해 정지 파라미터의 설정과 시험 방법에 대하여 stack 제조사와 긴밀한 협의를 통하여 진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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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가 다른 신재생에너지원과 비교하여 가지는 이점은 무엇인가? 연료전지는 지열, 태양광, 풍력 등과 같은 신재생에너지원들에 비해 많은 장점이 있다. 첫 번째로, 사용 연료인 수소는 탄 화수소 개질, 수전해 방식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생산이 가능하며, 수전해 방식의 경우 에너지원의 지역적 편중이 없다. 둘째, 생산된 수소를 공간과 시간의 제약없이 연속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어 다른 신재생에너지원들에 비하여 매우 뛰어난 에너지 연속성을 가진다3). 셋째, Table 1에 나타난 것처럼, 다른 신재생에너지원에 비하여 매우 작은 설치 면적이 요구되기 때문에 대도시 중심의 국내 환경에 비교적 공간의 제약없이 보급과 설치하는 것이 가능하다4). 이러한 장점과 범용성 덕분에 연료전지 시장은 2010년 이후 매년 약 30%대의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5)
전압-전류 특성시험의 목적은 무엇인가? 전압-전류 특성시험은 연료전지의 이상 유무와 stack의 성능평가를 위한 기초적인 시험으로, SOFC stack을 정격운전 조건의 개방회로전압(OCV, Open circuit voltage)상태로 열평형을 이루도록 1시간 동안 일정한 공급가스 유량과 온도 조건을 유지한 상 태에서 0.05 A/Sec의 전류 소인(掃引) 속도로 상승하여 만곡점에 도달하면 실험이 정지되도록 하였다.
SOFC 시스템에 사용되는 stack에 요구되는 성능은 무엇인가? 그러나 SOFC는 운전 온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고온에 적합한 성능을 갖는 재료의 개발이 요구된다. 먼저 SOFC 시스템의 핵심 부품인 stack은 여러 부품들 중 가장 고온에 노출되고, 세라믹 재료로 제작되어 있어 열응력과 온도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열 통합과 단열이 잘 되어야 하며, 주로 밀봉 역할을 하는 글라스 페이스 트 또한 고온에서 붕괴되지 않고 점탄성을 유지하여야한다9). 이러한 이유로 stack을 설계할 때 재료 의 선정이 까다롭고 내구성, 안전성능에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장치 설계 시 보다 높은 기술력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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