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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푸드 문화체험이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의 지각적 가치를 매개변수로
How does the Cultural Experience of Local Food Effect to Customer Satisfaction and Royalty?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3 no.6, 2018년, pp.103 - 115  

김미홍 (대전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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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글로벌 푸드 시스템의 문제점이 부각되면서 세계적으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농업문제와 식품안전문제, 그리고 로컬푸드에 관한 관심이 지자체를 중심으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최근 농촌 벤쳐 창업의 대표적인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는 로컬푸드와 관련된 매장체험을 포함한 교육, 현장체험, 식생활 교육 등 제반의 문화 체험요인이 소비자의 지각된 인지적 가치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보고, 고객의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상관관계를 알아보는 연구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로컬푸드 문화를 체험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Pine & Gilmore의 체험경제이론에서 제시된 5가지 요인(감각적 체험: 교육체험, 감성체험, 오락체험, 일탈체험, 물리적 체험: 환경적 체험) 중, 오락적 체험요인과, 환경적 체험요인을 변수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이 두 가지 요소의 요인별 체험에 의하여 소비자가 지각하는 로컬푸드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가 어떻게 영향을 받는가를 살펴본다. 특히, 단순 매장납품에 집중된 로컬푸드 벤쳐 창업 전략을 로컬푸드와 관련한 소비자교육 등 다각적인 문화적 체험요소와 소비자의 지각적 가치에 의한 매개효과를 함께 제시함으로써,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로컬푸드에 대한 거버넌스 정책의 활성화와 농촌지역의 경제가치 창출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our interests are growing up the local food with global food's internationalization. Our interest about local food is increasing with agricultural crises and food safety. And this research will study how the local food cultural experience effect to local food's customer satisfaction and c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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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로컬푸드 문화의 체험경제이론 (4ES)과 소비자의 인지적 가치가 소비자의 만족도와 충성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상관관계를 규명하고, 로컬푸드 체험경제요소의 활용을 통하여 로컬푸드의 문화적 콘텐츠를 개발하고, 공유하여, 지속가능한 충성의도를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지속 가능한 먹거리에 대한 고객의 니즈는 곧 농촌 벤쳐 창업인의 니즈이다.
  • 본 연구에서 연구자는 로컬 푸드 문화 체험 활동이 체험요소 (4ES)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로컬 푸드에 대한 지각된 가치을 환기시켜줌으로써, 소비자로 하여금 로컬 푸드 직매장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 이러한 로컬푸드의 문화체험 요소가 환경과 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있는 점을 중요한 변수로 판단하여(장홍범, 2009; 하동현, 2009), 물리적 환경요인, 즉, 환경적 체험을 별도로 독립변수로 구성하였다. 이 두 가지 요인들이 소비자의 지각적 가치에 어떠한 효과로 작용하는지, 그리고, 그 효과가 소비자 만족도와 지속 가능한 소비자의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도,농 간의 관계적 우호와 상생, 농촌 지역의 경제가치 창출 및 도시 지역의 삶의 질 증진에 기여할 로컬푸드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로컬푸드 문화체험 콘텐츠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H3. 소비자의 지각적 가치가 고객만족도와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b. 소비자의 지각적 가치는 지속가능한 충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한편, 가설 H2의 ‘로컬푸드 문화 체험요소가 소비자의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의 측정변수에서는 로컬푸드 문화 체험경제이론 (4ES) 중, 가설 H2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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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U (유럽 연합)의 지역먹거리 체계란? EU (유럽 연합)의 지역먹거리 체계란 우리가 음식물을 접하게 되는 모든 과정을 의미하는데 재배, 수확, 가공, 포장, 운송, 판매, 소비는 물론이고, 음식물 쓰레기의 처분까지 포함한다. EU의 지역 먹거리체계는 사회적 협력과 지역경제개발은 물론 환경적, 사회적 및 경제적 측면에서 세계화된 농식품 체계에 대한 대응과 우려를 의미하는 일종의 사회운동을 의미하며, 시장가치의 재분배와 행위자들의 신뢰와 협력을 통한 파트너 쉽을 강화하여 지속 가능한 비전과 실천을 결합 시키는 행위로 본다(Local Food International Comference, 2014).
우리나라의 로컬 푸드 직매장 형태의 판매방식의 장점은? 우리나라 로컬 푸드 운동의 롤 모델이라 볼 수 있는 일본 JA 그룹의 ‘지산지소’ 운동은, 긍극적으로는 지역에서 생산된 농축산물을 그 지역에서 소비하는, 지금의 우리나라의 로컬 푸드 직매장 형태의 판매방식이다. 지산지소의 의의는 농산물의 신선함과 유통경로의 단축으로 경비가 절감된다는 점, 규격이 간소하고, 소작농의 참여가 쉽다는 점과 농산물 수송에 따른 에너지의 소비와 환경의 오염에 대한 부담이 적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로컬 푸드가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이유는?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지역에서 소비하고, 운송 및 저장과 인건비 등 유통비용의 절감 등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킬 뿐만 아니라, 지역 내 어느 농민이 생산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어 식품안전 및 신뢰감을 구축하고, 푸드마일 (Food Mile), 즉, 이동 거리가 짧기 때문에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이 적어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효과도 확보할 수 있어 로컬 푸드는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백승우·김수현,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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