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박물관보존과학 = Conservation science in museum, v.20, 2018년, pp.13 - 30
최기은 (국립경주박물관 학예연구실)
Ancient metal objects with inlaid designs were mainly decorated using the wire inlay technique in which "V"- or "U"-shaped grooves were cut in a metal object and then filled with gold or silver. Previous studies on ancient metal objects featuring wire inlay generally attempted to ascertain the inla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고대 금속 상감 자료를 통한 제작기법적 연구에 제약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고대 금속 상감 자료는 바탕금속을 포함하여 은과 같은 상감 재료가 매장환경 속에서 수분, 산소, 염화물이온 등에 의해 부식이 진행된 경우가 많아 제작기법적 연구에 제약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바탕금속이 철인 경우는 상감 재료가 육안으로 확인이 되지 않을 정도로 부식생성물인 Fe3O4(magnetite), α-FeOOH(goethite) 등에 의해 모두 덮혀진 상태로 출토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
고대 금속 상감 자료에 바탕 금속이 철인 경우 연구에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고대 금속 상감 자료는 바탕금속을 포함하여 은과 같은 상감 재료가 매장환경 속에서 수분, 산소, 염화물이온 등에 의해 부식이 진행된 경우가 많아 제작기법적 연구에 제약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바탕금속이 철인 경우는 상감 재료가 육안으로 확인이 되지 않을 정도로 부식생성물인 Fe3O4(magnetite), α-FeOOH(goethite) 등에 의해 모두 덮혀진 상태로 출토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이유를 포함하여 제작 공정상의 연마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대 상감 자료는 제작기법적 요소들이 변형·왜곡될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보존처리 과정 중에 일어날 수 있는 미비 및 훼손으로 인해 보존처리 완료 후의 제작기법과 관련된 사항에 대한 판독에서 오류가 일어날 수 있는 개연성도 높다. 또한 상감 기술은 제작 공인의 필요에 의해 각종 정을 포함한 공구의 선단부를 여러 가지 형태로 직접 가공하여 사용하였기에 임의성이 존재했을 것이다. | |
금속 상감은 무엇인가? | 금속 상감은 바탕금속의 표면에 점, 선, 면의 형태로 다른 재질을 감입하여 장식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을 말하는데, 그 제작기법에 따라 선상감(골상감), 면상감, 절상감, 포목상감(입사기법) 등으로 세분된다[1]. 이 중에서 현재까지 확인된 고대의 금속 상감기법은 선상감이 주류를 이루며, 대체적으로 철을 바탕금속으로 하여 ‘V’자형 또는 ‘U’자형 등의 홈을 판 후, 귀금속인 금, 은 등을 다져 넣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
정동찬.윤용현, 겨레과학인 우리공예 III, 민속원, 서울, (2010).
李午憙.金邱軍 共著, 三國時代의 鐵製象嵌技法에 관한 科學的 硏究, 서울, (1992).
西山要一.山口誠治.李午憙, 日韓古代象嵌遺物の基礎的?究(一) -日韓文化交流の源点をさぐる-, 靑丘?術論集 第9集, 財團法人 韓國文化?究振興財團, (1996).
西山要一.山口誠治.李午憙, 日韓古代象嵌遺物の基礎的?究(二) -韓國古代鐵製象嵌技法および材質についての科?的?究-, 靑丘?術論集 第10集, 財團法人 韓國文化?究振興財團, (1997).
魏光徹, 韓半島 出土 鐵製象嵌大刀에 관한 硏究, 翰林大學校 大學院 史學科, 文學碩士學位論文, (2002).
鈴木 勉, 金工技術から見ゐ南北朝.百濟.倭の交涉, 文化財と技術 第6?, (2014).
鈴木 勉, 日本古代象嵌技術の起源と展開, 文化財と技術 第8?, (2017).
崔基殷, 製作技法分析からみた百濟象嵌資料の系統とその解釋, 文化財と技術 第8?, (2017).
西山要一, 文子の書かれた大刀-象嵌銘文大刀, 考古?と自然科?, 第31.32?, (1996).
임지영, 고대 금속상감에 관한 시론, 고고광장 18, (2016).
尾崎誠, 岸和田市風吹山古墳出土金?製品の保存?理, 創立三十周年記念誌, 元興寺文化財?究所, (1997).
宋應星(崔炷 주역), 天工開物, 傳統文化社, 서울, (1997).
김문정.변지선, 입사장, 민속원, 서울, (2008).
李知炫.崔基殷.金成坤, 百濟 金銅帽冠의 製作技法 硏究 -結構方法 및 彫金技法을 중심으로- , 百濟의 冠, 국립공주박물관, 공주, (2011).
崔基殷.金成坤, 百濟 銀花冠飾의 製作方式에 대한 一檢討, 百濟의 冠, 국립공주박물관, 공주,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