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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DA를 이용한 온라인 리뷰의 다중 토픽별 감성분석 - TripAdvisor 사례를 중심으로 -
Multi-Topic Sentiment Analysis using LDA for Online Review 원문보기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27 no.1, 2018년, pp.89 - 110  

홍태호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  니우한잉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  임강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  박지영 (국민대학교 비즈니스 IT 전문대학원 BK21 플러스 사업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re is much information in customer reviews, but finding key information in many texts is not easy. Business decision makers need a model to solve this problem. In this study we propose a multi-topic sentiment analysis approach using Latent Dirichlet Allocation (LDA) for user-generated co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DA란 무엇인가? LDA(Latent Dirichlet Allocation)는 비지도 학습 알고리즘으로 수많은 비구조적 문서에서 단어들 간 관련성에 따라 토픽별로 분류하는 확률적 토픽모델링 알고리즘이며(Blei et al. 2003), <그림1>은 LDA의 문서생성과정을 도 식화한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는 연구에 사용된 고객 리뷰의 언어와 관련된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른 언어는 고려하지 않고 영어 리뷰만을 사용하여 제안모형을 만들고 분석 및 평가를 수행하였는데, 모형의 일반화를 고려할 때 다른 언어 기반의 리뷰 또한 분석되어야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는 감성사전에 대한 것으로 사전적 의미에 기초한 감성사전은 언어가 사용되는 상황이나 환경에 대한 이해 없이 일반적인 의미에만 의존한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연구 대상에 적합한 맞춤식 감성사전을 만들어 활용하는 방법도 모색 되어야 할 것이며, 사전적 의미에 기초한 범용 감성사전과 분석결과를 비교하는 작업도 필요 할 것이다.
문서수준의 감성분석에서 긍정 및 부정 의견, 감성을 표현하는 문서를 분류하기 위한 기준은 무엇인가? 감성분석 수준은 문서수준의 감성분석 (Document-level sentiment analysis), 문장수준의 감성분석(Sentence-level sentiment analysis), 그리고 차원 또는 토픽수준의 감성분석(Aspect -level sentiment analysis) 등이 있다(Liu, 2015; Ren and Hong, 2017). 문서수준의 감성분석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의견 및 감성을 표현하는 문서를 분류하기 위해 문서 내 특정 용어들을 기반으로 감성을 표현하는 빈도수가 판별 기준이 된다. 문장수준의 감성분석은 문서에 포함된 문장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에 대해 분석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김상겸, 장성용, "토픽모델링을 이용한 국내 산업경영공학 연구동향 분석," 한국경영공학회지, 제21권, 제3호, 2016, pp. 71-95. 

  2. 김재봉, 김형중, "주가지수 방향성 예측을 위한 도메인 맞춤형 감성사전 구축방안,"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8권, 제3호, 2017, pp. 585-592. 

  3. 김진화, 변현수, 이승훈, "온라인 리뷰를 활용한 사용자 이해 및 서비스 가치 증대," 정보시스템연구, 제20권, 제2호, 2011, pp. 21-36. 

  4. 사공원, 하성호, 박경배, "온라인 후기에 내재된 고객의 감성분석과 LQI 차원별 호텔서비스 품질 평가," 정보시스템연구, 제25권, 제3호, 2016, pp. 217-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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