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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Ti-3Al-2.5V 튜브의 초소성 하이드로포밍과 확산접합으로 제조된 T형 구조물의 접합 특성 분석
Analysis of Bonding Characteristics of a T-shape Structure Fabricated by Superplastic Hydroforming and Diffusion Bonding using two Ti-3Al-2.5V tubes 원문보기

열처리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heat treatment, v.31 no.2, 2018년, pp.49 - 55  

유영훈 ((주)탈리스) ,  이상용 (안동대학교 신소재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shape structure was manufactured by the superplastic forming and diffusion bonding process using two Ti-3Al-2.5V alloy tubes. A Ti-3Al-2.5V tube was prepared for the hydroforming in the superplastic condition until it reaches a surface area such as a roof welded in the hole of another Ti-3Al-2.5...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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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V 튜브를 이용하여 SHF/DB 공정을 적용하여 T-형 구조물을 제작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 실험에서 얻은 T-형 구조물의 접합부의 분석을 수행하여 초소성 하이드로포밍을 위한 온도, 성형에 소요되는 시간과 필요한 확장성형의 범위와 압력, 확산접합에 필요한 온도, 압력, 시간에 대한 조건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접합의 품질도 접합부의 미세조직 분석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 실험에서 얻은 T-형 구조물의 접합부의 분석을 수행하여 초소성 하이드로포밍을 위한 온도, 성형에 소요되는 시간과 필요한 확장성형의 범위와 압력, 확산접합에 필요한 온도, 압력, 시간에 대한 조건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접합의 품질도 접합부의 미세조직 분석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 1(c)). 칸막이와 접촉이 시작되면서 DB 공정은 시작되며 공정의 종료 때까지 SHF와 DB 공정은 연속적으로 함께 진행되는 것이 본 기술의 특징이다. SHF/DB가 수행되는 온도는 870℃이며, 최대 가스 압력은 약 30 bar, 공정 시간은 150~200 min 범위로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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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티타늄 합금의 특징은? 티타늄 합금은 고비강도, 고온강도, 내식성 등의 우수한 특성 때문에 항공우주 및 발전용 부품 소재로 가장 흔하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티타늄 합금은 낮은 성형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복잡한 형상의 구조물을 제조하기 위해서는 고온에서의 성형이 필수적이다.
용접 결함이나 용접 특성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은? 자전거의 핸들과 연결된 헤드 축과 안장 및 바퀴로 연결되는 샤프트 시스템의 용접에 의한 접합 연결 부위는 가장 높은 응력이 미치는 모서리 부위에 있어 자전거 운행의 특성으로 용접 결함이나 용접 특성이 저하될 경우 운전자에는 치명적인 상황을 초래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접합의 위치를 높은 응력 집중이 작용하는 모서리가 아닌 부위에의 접합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튜브 형태의 소재를 접합하되 티타늄의 강도 특성을 균일하게 유지하기 위해 용접 아닌 고체 상태에서 접합하는 것이 필요하며, 티타늄의 확산접합 기술의 적용이 필요한 이유이다.
Ti-6Al-4V는 어디에 활용 되는가? 티타늄 합금의 초소성 특성이 처음 보고된 이후 많은 합금에 대한 연구를 통해 α+β의 2상조직을 가지는 합금이 균일한 미세한 구형 입자를 가질 때 초소성 특성이 가장 효과적으로 발현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1-4]. Ti-6Al-4V이 대표적인 초소성 성형(superplastic forming, SPF) 합금으로 확산접합(diffusion bonding, DB) 기술과의 결합을 통한 SPF/DB 공정이 발전하여 항공 우주용 샌드위치 및 벌집 같은 복잡 형상 구조물 제조에 활용되고 있다 [5-8]. 최근 레저 및 스포츠 산업의 발달로 티타늄은 자전거에도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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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D. Lee and W. A. Backofen : Trans. TMS-A.I.M.E 229 (1967) 1034. 

  2. A. K. Ghosh and C. H. Hamilton : Metall Trans. 10A (1979) 699. 

  3. N. E. Paton and C. H. Hamilton : Metall Trans. 10A (1979) 241. 

  4. M. T. Cope, D. R. Evetts and N. Ridley : J. Mat. Sci. 21 (1986) 4003. 

  5. A. K. Ghosh and C. H. Hamilton : J. Def. Sci. 36 (1986) 153. 

  6. D, G, Sanders and M. Ramulu : J. Mat. Eng. Perform. 13 (2004) 744. 

  7. Y. X. Xun and M. J. Tan : J. Mat. Process. Tech. 99 (2000) 80. 

  8. G. Q. Wu and Z. Huang : Scripta Mat. 45 (2001) 895. 

  9. A. Salam and C. Hammond : J. of Mat. Sci. Letters 19 (2007) 1731. 

  10. S. Gollapudi, I. Charit and K. L. Murtye : Acta Materialia 56 (2008) 2406. 

  11. A. Salam : J. of Material Science 39 (2004) 7077. 

  12. R. K. Rayudu, T. Arunkumar, S. S. Bhattacharya : Trans Indian Inst. Met. 66 (2013) 313. 

  13. P. Ray, B. J. Mac Donald, J. Mech. Sci. 47 (2005) 1498. 

  14. G. S. Bae, S. Y. Lee : J. of the Korean Soc. for Heat Treatment 27 (2016) 56. 

  15. AWS: Diffusion Welding and Brazing-Welding Handbook 37 (1980) 311.. 

  16. F. A. Calvo, J. M. Gomez De Salazar, A. Urena, J. G. Carrion and F. Perosanz : J. of Material Science 27 (1992) 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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