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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電磁波技術 : 韓國電磁波學會誌 = Th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9 no.2, 2018년, pp.56 - 65
이왕상 (경상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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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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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항공기용 안테나를 설계하면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 배터리 수명, 전송거리, 비행 등의 특성에 따라, 무인항공기 성능이 좌우됨에 따라, 무인항공기용 안테나 설계 시 다음 몇 가지 고려사항이 요구된다. 첫 번째, 공기저항을 경감시키고, 경량화를 위해서는 안테나 소형화 설계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특히, 높이가 낮은 구조(low-profile) 설계는 무인항공기를 일정한 비행고도에서 운용 시 공기역학적인 구조에서 매우 유리한 장점을 갖게 된다. 둘째로, 안테나 장착의 용이함과 균형 특성을 가져야 한다. 실제 안테나를 무인항공기에 장착하기 위해서는 부수적인 기구 구조물이 추가되거나, 항공기에 내장 시 좌우 균형을 갖도록 설계함에 따라, 무인항공기 하중을 증가시켜 운용시간을 경감시키는 단점을 갖게 된다. 셋째로, 지상기지국과의 통신 혹은 센서의 정보수집 및 모니터링을 위해서는 넓은 빔 커버리지를 갖는 안테나 설계가 고려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무인항공기의 안테나 배치 및 방향에 따라, 편파 부정합에 의한 편파손실은 신호 감쇄를 발생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원형편파가 선호된다. 일반적으로 원형편파 안테나는 급전회로 및 안테나 소자의 추가로 인하여 크기가 커짐에 따라서, 공기역학구조, 무게, 크기 등의 제약을 갖는 무인항공기에 적용하기 어려운 단점을 갖는다. | |
기존의 무인항공기가 안고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 무인항공기의 특성상 임무 수행을 위하여 원격 조종 또는 자동 조종 시 무선통신 기술이 사용되고 있으며, 무선통신 방식은 블루투스, Wi-Fi, 셀룰러 시스템, 위성통신 등이 있다[4],[5]. 현재 출시되고 있는 대부분의 무인항공기는 주로 공업, 과학, 의료용으로 사용되는 비면허 ISM 대역인 2.45GHz 또는 5.8 GHz 대역을 사용함에 따라, 전파혼신으로 인한 무인항공기의 추락, 충돌, 오동작 등 상호 전파 간섭이 발생할 수 있다. 전파 간섭으로 무인항공기의 오동작을 방지하기 위해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산하의 세계전파통신 회의(WRC)에서 무인항공기에 대한 제어용 신규주파수가 분배되었다. | |
무인항공기시스템(Unmanned Aerial Systems: UAS)은 무엇을 말하는가? | 표준에 따르면, 무인항공기(Unmanned Aerial Vehicle: UAV)는 항공기에 사람이 탑승하지 아니하고, 원격조정 또는 자율로 비행할 수 있는 항공기로 정의하고 있으며, 항공법에 의한 항공기의 중량에 따라 다음 <표 1>과 같이 구분된다. 무인항공기시스템(Unmanned Aerial Systems: UAS)은 무인항공기(UAV)에 통제 체계(원격조정장치, 데이터링크 등)와 지원 장비 등을 포함시킨 것을 말한다. 무인항공기의 최대 이륙중량, 운용고도, 조정방식, 이착륙 방식, 에너지원 및 운동 에너지 등에 따라 분류할 수 있으며, 분류에 따라 각각 다른 장비가 탑재되어 다양한 산업 분야에 활용 가능하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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