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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음속 풍동에서 발생하는 충격파의 히스테리시스 현상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Hysteretic Behaviors of Shock Wave in a Supersonic Wind Tunnel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2 no.2, 2018년, pp.52 - 58  

이익인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Andong National University) ,  한그루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Andong National University) ,  김태호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Andong National University) ,  김희동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Ando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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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 유동 시스템에서 히스테리시스 현상은 다양한 산업 및 공학 응용 분야에서 발생하며, 최근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이러한 현상은 주로 압력비가 일시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며 초음속 풍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나, 이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본 연구에서는 초음속 풍동 내부에서 발생하는 히스테리시스 현상을 수치해석으로 조사하였다. 비정상, 축대칭, 압축성 N-S 방정식을 유한 체적법으로 이산화 하였으며, 난류모델은 Spalart-Allmaras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전압의 증감에 따라, 동일한 압력비에서 발생하는 충격파의 위치가 다르게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초음속 풍동을 효율적으로 작동시킬 수 있는 최적의 압력비를 찾을 수 있음을 알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ysteresis phenomena are often encountered in a wide variety of fluid flow systems used in industrial and engineering applications. Hence, in recent years, a significant amount of research been focusing on clarifying the physics of the flow hysteresis appearing during the transient change of the p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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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히스테리시스 현상이란 무엇인가? 히스테리시스 현상은 일반적으로 물질의 탄성, 전기 및 자성에서 쉽게 나타나며 어떤 물리량이 주기적 또는 어떤 범위를 갖고 움직였을 때, 그 이전에 물질이 경과해온 상태의 변화 과정에 의존하여 출발지로 돌아오지 못하고 다른 값으로 떨어지는 현상을 일컫는다. 그러나 최근 이러한 히스테리시스 현상은 다양한 산업 및 공학 응용 분야뿐만 아니라 역학, 물리학, 수문학, 경제학 등 여려 분야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현상이다.
본문에서 최적의 압력비를 찾는 방법은 무엇인가? 비정상, 축대칭, 압축성 N-S 방정식을 유한 체적법으로 이산화 하였으며, 난류모델은 Spalart-Allmaras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전압의 증감에 따라, 동일한 압력비에서 발생하는 충격파의 위치가 다르게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초음속 풍동을 효율적으로 작동시킬 수 있는 최적의 압력비를 찾을 수 있음을 알았다.
히스테리시스 현상은 유체 부문에서 어디에 나타나는가? 그러나 최근 이러한 히스테리시스 현상은 다양한 산업 및 공학 응용 분야뿐만 아니라 역학, 물리학, 수문학, 경제학 등 여려 분야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현상이다. 특히 유체 부문에서는 이중모드 램제트(dual-mode ramjet), 초음속 풍동(supersonic wind tunnel), 로켓 노즐 등 많은 분야에 나타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Lee, J.S. and Kim, H.D., "The Effect of the Variation of Pressure Ratio on the Characteristics of Lateral Forces in an Over-Expanded Nozz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4, No. 6, pp. 38-44, 2010. 

  2. Setoguchi, T., Matsuo, S., Alam, M.A., Nagao, J. and Kim, H.D., "Hysteretic Phenomenon of Shock Wave in a Supersonic Nozzle," Journal of Thermal Science, Vol. 19, No. 6, pp. 526-532, 2010. 

  3. Nam, J.S. and Kim, H.D., "Experimental Study on the Flow Hysteresis Phenomenon in a Supersonic Nozzle,"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16, No. 2, pp. 206-212, 2012. 

  4. Spalart, P. and Allmaras, S., "A One-equation Turbulence Model for Aerodynamic Flows." 30th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Reno, N.V., U.S.A., pp. 439, Jan, 1992. 

  5. Akatsuka, J. and Nagai, S., "The Effect of Diffuser Geometry on the Starting Pressure Ratio of a Supersonic Wind Tunnel," 27th AIAA Aerodynamic Measurement Technology and Ground Testing Conference, Chicago, I.L., U.S.A., AIAA 2010-4344, Jun. 2010. 

  6. "On the Design and Contruction of the 1m $\times$ 1m Supersonic Blow-down Wind Tunnel." Technical Report of National Aeronautical Laboratory, NAL-TR29, 1962. 

  7. 入門朋子, 佐藤?, and 藤井孝藏. "ISAS 風洞における風洞始動時の衝?荷重と流れ場." 第38 回流?力學講演會論文集, pp. 147-150, 2006. 

  8. "BAE SYSTEMS", retrieved 20 Dec. 2016 from http://www.baesystems.com/ProductsServices/bae_prod_mas_wind_tunnel.html. 

  9. "ICAST(Information Center for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retrieved 22 Dec. 2016 from http://www.icast.org.in/Resources/Dwttfi1.pdf. 

  10. Watanabe, M., Iijima, H., Sato, M., Nagai, S., Nishijima, H., Kimura, T. and Itabashi, Y. "A Measurement of Turbulent Boundary Layer Thickness at the JAXA 1m $\times$ 1m Supersonic Wind Tunnel," JAXA-SP-04-013,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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