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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산어보를 토대로 한 해양캐릭터 개발을 위한 원형 연구
A Study on a Prototype for the Development of a Marine Character Based on the 『Jasan-urbo』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1 no.3, 2018년, pp.432 - 440  

이영숙 (Institute of Image and Cultural Contents, Dongguk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propose a marine character prototype study for development of a marine character as digital contents. This study is a precedent study to build a marine character database with the production of digital contents based on "Jasan-urbo". "Jasan-urbo" is a representative cultural heri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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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하여 『자산어보』의 융합적 접근을 토대로 내용적인 요소에 대한 접근과 시각적 요소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여 원형캐릭터의 활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를 통해 캐릭터 개발의 중요성과 원형 캐릭터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다양한 콘텐츠에 활용 가능한 대상으로 재조명할 수 있는 기회를 조명하였다.
  • 문어는 두족류이며 두족류는 머리에 다리가 달려 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따라서 본 문어캐릭터는 몸통을 제외한 2등신의 SD 캐릭터로 제안하였다. 그림7의 1번 항목은 기본 캐릭터 몸돌림이며 2번 항목은 캐릭터에 부가적으로 선글라스를 착용한 이미지이다(Fig.
  • 특히 지역을 기반으로 설화, 역사, 인물 등을 배경으로 문화콘텐츠 원형 개발의 노력이 이루어져왔으나 아직은 높은 주목을 받는 관련 콘텐츠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자산어보』의 원형연구가 콘텐츠 개발로 연결되도록 가치조명과 이를 통하여 다양한 포맷의 디지털 콘텐츠로 응용 개발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 따라서 해양생물 계통에 대한 고찰을 어종의 정확한 사진데이터를 통한 비교분석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어종의 크기에 대한 비율을 측정하고자 각 어종의 눈 크기를 기준으로 비율을 측정하여 각각의 어종이 가지는 고유비율을 찾고자 한다. 그리고 세부적으로 학명과 이미지 형태적 특징, 생태적 특징, 행동적 특징을 고려하여 분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자산어보』의 디지털 콘텐츠의 원형 DB구축을 위한 선행연구이며 본 연구를 통해 한국형 해양생물자원의 캐릭터개발을 위한 원형소스 발굴의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2장 기존연구에서 『자산어보』 문화원형 개발의 중요성과 연구적 활용가치 및 플랫폼의 발달에 따른 포켓몬 성공 요인과 한계점에 대해 살펴본다. 3장에서는 『자산어보』의 원형활용에 대한 융·복합적 접근 방법을 토대로 실감형 콘텐츠로 설계하여 원형 연구의 활용가치에 대한 가능성과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 『자산어보』의 번역본 정명현(2016)1), 이하상(2016)2)의 번역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자산어보』의 디지털 콘텐츠의 원형 DB구축을 위한 선행연구이며 본 연구를 통해 한국형 해양생물자원의 캐릭터개발을 위한 원형소스 발굴의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2장 기존연구에서 『자산어보』 문화원형 개발의 중요성과 연구적 활용가치 및 플랫폼의 발달에 따른 포켓몬 성공 요인과 한계점에 대해 살펴본다.
  •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되는 해양어종 분류기준 모형은 해양생물에 대한 객관적 지식 전달 뿐만 아니라 디지털 콘텐츠로 활용되기 위한 원천자료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자산어보』에 들어있는 해양생물들을 생태인문학적인 기반을 토대로 스토리와 캐릭터로 녹여내어 한국의 전통 해양문화 이미지로 재창조한다면 문화콘텐츠의 국산화 경쟁력을 가지는데 높은 가능성을 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해양캐릭터 개발을 위한 원형 연구를 제안하였다. 원천자료인 『자산어보』의 디지털 콘텐츠의 원형 DB구축을 위한 선행연구로 본 연구를 통해 한국형 해양생물자원의 디지털화를 위한 원형 소스 발굴의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 본 장에서는 『자산어보』를 기반으로 해양캐릭터 개발을 위한 내용적 활용가치를 조명하고자 한다. 『자산어보』에 등장하는 해양 생물종은 인류 20항목(석수어·치어·노어·강항어·시어·벽문어·청어·사어·검어·접어·소구어·도어·망어·청익어·비어·이어·전어·편어·추어·대두어), 무인류 19항목(분어·해만려·해점어·돈어·오적어·장어·해돈어·인어·사방어·우어·회잔어·침어·천족섬·해타·경어·해하·해삼·굴명충·음충), 개류 12항목(해구·해·복·합·감·정·담채·호·나·율구합·구배충·풍엽어), 잡류 4항목(해충·해금·해수·해초), 도합 55항목으로 분류하여 기록되었다.
  • 따라서 비늘이 있는 인류 20항목과 비늘이 없는 무인류 19항목에 적용하였다. 본 장에서는 제시하는 해양생물종의 캐릭터 원천소스를 위해 외형적 형태를 기반으로 비율 측정과 시각화의 분류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자산어보』는 정확한 이미지 없이 묘사만으로 기술되었다.
  • 연구범위는 『자산어보』를 에 등장하는 해양생물을 대상으로 해양생물 캐릭터 개발을 위한 문화콘텐츠 원형 연구를 제안한다. 『자산어보』의 번역본 정명현(2016)1), 이하상(2016)2)의 번역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양캐릭터 개발을 위한 원형 연구를 제안하였다. 원천자료인 『자산어보』의 디지털 콘텐츠의 원형 DB구축을 위한 선행연구로 본 연구를 통해 한국형 해양생물자원의 디지털화를 위한 원형 소스 발굴의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자산어보』문화원형 개발의 중요성과 연구적 활용가치를 살펴보고 플랫폼의 발달에 따른 포켓몬 성공 요인과 한계점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 세부적으로 해양 생물의 『자산어보』에 기술된 공통적인 메타데이터를 연구하여 아래와 같이 설계하였다(Table 1). 캐릭터 이름과 이미지, 형태적 생태적 행동적 차원을 이용하여 Database를 설계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적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표 1의 어종 이름은 학명체계를 기반으로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실시간으로 인터랙션(Interaction)이 가능해야된다. 셋째, 3차원의 공간 안에 놓인 것이다. 이처럼 포켓몬 고(Pokémon GO)는 포켓몬스터 도감의 캐릭터들을 활용한 위치기반 증강현실 모바일 게임으로 단기간의 성공요인은 20년간 축적된 콘텐츠 DB(포켓몬 도감)와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기술의 융합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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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산어보』는 해양생물을 어떻게 분류하여 기록하였는가? 이처럼『자산어보』의 서술 방식은, 먼저 해당 생물의 명칭을 표제어로 제시하고 그 뒤에 속명(俗名),크기, 형태, 색, 외형적 특징, 생태, 맛, 이용법, 어획 시기, 어획 방법, 용도, 섬마을 주민의 경험담, 문헌고증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그리고 흑산도 주변의 해양 생물종의 이미지 없이 섬세한 관찰을 통해 외적 특징, 각각의 방언, 특별한 속성, 약성과 쓰임새 등을 분류하여 기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콘텐츠의 원형개발을 위한 DB구성 요소는 해양생물 종의 표제어, 속명, 크기6), 형태, 색, 외형적 특징, 생태의 항목만을 정리하였다.
문화원형 개발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따라서 문화원형 개발은 원천자료에 해당하는 문화재를 정보화하여 디지털 콘텐츠의 소재로 활용가치가 있는 문화자료들을 수집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해양생물자원을 소재로 한 문헌을 살펴보면,조선시대 관계문헌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백과사전 성격으로 어류관련 내용을 수록하고 있는 문헌으로 19세기의 전문적인 어류백과사전인 김려의『우해이어보』와 정약전의『자산어보』, 서유구의『난호어목지』등이 있다.
『자산어보』란? 이러한 현 상황에서『자산어보(玆山魚譜)』는 조선시대 해양문화의 선구자적인 성과를 이루었다[3].『자산어보』는 조선후기 손암 정약전(1814)이 유배생활 중 저술하였으며 흑산도 연근해에 사는 해상생물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한 우리나라 최초의 해양생물도감으로 한국해양문화에 대한 가치를 부각시켜줄 수 있는 대표적 문화유산이다.『자산어보』에는 해양생물의 분류, 형태, 생태 및 설화 등 많은 내용을 내포하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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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Y. Lee and Y. Ahn, "Planning and Development of the Four Devas Characters Items with Storytelling Applied," Design Forum, Vol. 39, pp. 93-104, 2013. 

  2. Y. Lee, S. Kim, and J. Lee, "Analysis of Narrative for Mobile e-book Applications with Haeinsa Buddhist Tale,"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8, No. 3, pp. 1661-1670, 2015. 

  3. M. Kim, "The Books of Fishes and the Formation of Ichthyological Knowledge in the Early Modern East Asia," History and the Boundaries, Vol. 99, pp. 185-250, 2016. 

  4. M. Han, "A Study on the Documents Related to Fishery in the Joseon Period," The Institute of Korea Bibliography, Vol. 44, pp. 237-269, 2009. 

  5. Y. Lee, "Study on Contemporary Applications of Cultural Archetypes: Focused on Visualization of 'The Golden Pig' in Geuknakjeon of Bulguksa Temple,"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9, No. 2, pp. 487-494, 2016. 

  6. C. Lee and Y. Lee, "The Study of the Korean Traditional Hybrid Character Shape-for Jangseung and Dokkaebi," The Korean Society of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Vol. 31, pp. 1-27, 2013. 

  7. Y. Yun, "Study on Actual Feeling Media Service based on Fusion Media," The Journal of Image and Cultural Contents, Vol. 3, pp. 153-171, 2010. 

  8. M. Kim, "The Books of Fishes and the Formation of Ichthyological Knowledge in the Early Modern East Asia," History and the Boundaries, Vol. 99, pp. 185-250, 2016. 

  9. M. Han, "A Study on the Documents Related to Fishery in the Joseon Period," The Institute of Korea Bibliography, Vol. 44, pp. 237-269, 2009. 

  10. J. Jung, "Jasan-urbo: a biological classification document with a modern form," Orbis Sapientiae, Vol. 21, pp. 1- 11, 2016. 

  11. K. Kim, "The Practical Merits for the Society, of the Digitalized Contents-Creating Project in terms of Archetype Cultural Assets," The Association of Humanities Content in Korea, Vol. 5, pp. 7-28, 2005. 

  12. S. Kim and Y. Lee, "Mouse character study as a Content circular : 'Rat' Character that appeared in the American animated feature film, ," The Journal of Image and Cultural Contents, Vol. 5, pp. 149-176, 2012. 

  13. I. Kim, Primary Color Korean Fish Picture Book, Kyohak Publishers, Mapo, Seoul, 2005. 

  14. Jasan-urbo,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47944, (accessed Dec., 26, 2017). 

  15. Pokemon, http://www.pokemon.jp/zukan/, (accessed Dec., 26, 2017). 

  16. AR Workflow, https://www.slideshare.net/megatrendlab/ss-72895870, (accessed Dec., 26, 2017). 

  17. Pagrus Major, https://www.nibr.go.kr/main/main.jsp, (accessed Dec., 26, 2017). 

  18. Pokemon GO, https://trends.google.co.kr/trends/, (accessed Dec., 20,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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