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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전문대학 수업 연한 다양화에 대한 인식조사 - 보건계열학과 중심으로
A cognitive survey on the Diversification of class year from Junior Colleges by Changing Educational Environment-Focused on Health Sciences Departm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4, 2018년, pp.186 - 196  

박철인 (대구보건대학교 임상병리과) ,  박수진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권순무 (대구보건대학교 방사선과) ,  김원기 (대구보건대학교 치기공과) ,  장기환 (대구보건대학교 치기공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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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전문대학은 고등교육기관으로 우리나라 산업발전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제공함으로서 국가경제 발전의 원동력으로서 큰 역할을 하였으나 최근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전문대학의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급변하는 환경변화 속에서 전문대학이 고등직업교육을 대표하는 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상호협력과 경쟁을 통한 생존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국 보건대학의 보건계열 중심으로 현황을 분석하고, 전문대학에 대한 정책변화와 대학에 제시하고 있는 방향성을 조사하여 전문대학 수업연한 및 학위과정 다양화 추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마련의 근거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되었다. 본 연구는 현재 전국 보건대학 보건계열학과에 재직 중인 교수와 산업체 종사자 636명을 2017년 5월 1일~5월 30일까지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3년제 보건계열학과의 4년제 전환에 대해 찬성한다는 의견이 70.7%였다. 이유로는 충분한 수업연한으로 현장실습 및 인성교육을 강화할 수 있고, 동등한 학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4년제 전환 시 가장 기대되는 효과는 의료기사의 사회적 위상 향상과 대학의 교육환경개선이었으며, 4년제 전환을 위해 대학, 협회, 교육부가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요구되는 전문보건의료인 양성을 위한 더 체계적이고 고도화된 직업교육체제가 필요한 상황에서 전문대학의 수업연한 조정을 통한 학위과정의 다양화를 자유롭게 열어놓아 일반대학 졸업자들과의 경쟁력을 갖추어 선진 보건의료인 양성에 적극적으로 대비를 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unior colleges are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that have played a major role in the economic development of Korea by providing the necessary human resources for its industrial development. Recently, however, they have experienced difficulties due to the reduction in the number of students. There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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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건계열학과에 재직하고 있는 교수와 산업체 종사자의 전문대학에 대한 정책변화와 대학에 제시하고 있는 방향성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전국 보건계열학과(임상병리과, 방사선과, 치기공과, 치위생과, 물리치료과, 작업치료과) 중심으로 교수와 산업체 종사자를 대상으로 전문대학에 대한 정책 변화와 대학에 제시하고 있는 방향성을 조사하여 전문대학 수업연한 및 학위과정 다양화 추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마련을 시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 교육부에 서도 전문대학 수업연한 및 학제의 다양화에 대한 문제는 지속적으로 강조되었던 사항이며, 4차 산업혁명 실현에 필요한 핵심 전문직업인과 평생학습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핵심적인 사항이다[6].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국 보건대학의 보건계열 중심으로 입학정원, 취업률 등의 현황을 분석하고, 전문대학에 대한 정책변화와 대학에 제시하고 있는 방향성을 조사하여 전문대학 수업연한 및 학위과정 다양화 추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마련의 근거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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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고등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대학이 최근 직면하고 있는 문제는? 우리나라 고등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대학은 최근 출산율 저하와 더불어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로 대학 교육환경 변화에 대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1].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고등교육 학령인구는 향후 2025년 현재의 64%로 급감하여 2014년보다 16만 명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2] 전문대학의 정원부족 상태는 보다 심각한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3].
향후 우리나라의 고등교육 학령인구는? 우리나라 고등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대학은 최근 출산율 저하와 더불어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로 대학 교육환경 변화에 대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1].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고등교육 학령인구는 향후 2025년 현재의 64%로 급감하여 2014년보다 16만 명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2] 전문대학의 정원부족 상태는 보다 심각한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3].
평균 작업치료과의 입학정원은 3년제와 4년제 각각 어떻게 되는가? 작업치료과의 입학정원은 50명 이하가 3년제 22개교, 4년제 14개교, 50명 이상-100명 이하는 3년제 6개교, 4 년제 8개교, 100명 이상인 학교는 3년제 대학 1개교였다. 평균은 3년제 41명, 4년제 43명이었다. 물리치료과의 입학정원은 50명 이하가 3년제 17개교, 4년제 34개교, 50명 이상-100명 이하는 3년제 18개교, 4년제 12개교, 100명 이상인 학교는 3년제 대학 3개교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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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I. H. Lee, The Degree of Satisfaction and Analysis on Recognition of Professors and Students about Education Conditions and Development Schemes in Korean Junior Colleges, Keimyung University, 2007. 

  2. S. J. Ban, Y. J. Cho, H. S. Shin, M. S. No, M. J. Park, Y. S. Kim, "University enrollment quota adjustment and restructuring according to decline in school age population", The Politics of Education, vol. 20, no. 4, pp. 189-211, 2013. 

  3. J. I. Choi, A study on the Restructuring Strategy to Enhance the Competitiveness of private colleges, Suwon University, 2008. 

  4. Y. P. Ju, A Study on securing competitive power of college due to reducing the resource of matriculants, Policy and Administration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2006. 

  5. B. S. Cho, S. S. Oh, J. W. Kim, B. S. Hoon, S. H. Jeon, A Study on Diversity of the College Years and Degree Programs. Korea College of Education Council, 2013. 

  6. T. H. Chung, A Study on Human Resources Development through Vocational Education Diversification in Junior College, 2000. 

  7. S. K. Kim, An Analysis of Transformational Elements and Procedures of 2-year Colleges in Korea.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4. 

  8. Newspapers for Professors. Half of the 4- year colleges set up the college (accessed Oct. 14, 2014) 

  9. Ministry of Education Basic plan for nurturing vocational colleges. Ministry of Education, 2014. 

  10. C.Y Jeong et. al, The Role and Tasks of the College for the Realization of a Competence-Centered Society. KCCE, 2014. 

  11. M. K. Lee, Direction of human resources and higher vocational education required for future change. Manuscript of International Technical Vocational College President's Council 2014. 

  12. S. I. Na, Development of Higher Vocational Education System in Lifelong Learning Society, KCCE, 2012. 

  13. J. P, The Effect of Restructuring on the Educational Systems of Colleges-Focusing on the Reform of the Department structure, Dongguck University, 2013. 

  14. B. J. Kim, Issues and Challenges of Diversification of Junior College Classes, Ministry of Education, 2012. 

  15. Y. C. Park, Evaluation and Activation of Advanced course for bachelor's degree in junior colleges, KCCE, 2011. 

  16. Y. A. Park, How to secure competitiveness in vocational colleges National Assembly Debate Kit. (accessed Apr., 26, 2011) 

  17. Archives of massive debate from advancement policy of vocational education. 2010. 

  18.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Korea Industrial Property Corporation Operation of qualifications' system on major policies and processes for the implementation of capacity-based society,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Korea Industrial Property Corporation, 2014. 

  19. J. H. Lee, The roles and tasks of junior colleges 2007. 

  20. S. H. Yim, A Study on the Functional Categorization of Higher Education System in Korea, Yonsei Universit,. 2001. 

  21. D. H. Doo, A Study on the Activation Plan of Korean College, Hanyang University,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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