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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회다짐기를 이용한 노상토의 다짐특성
Characteristic of Subgrade Soil using Gyratory Compacto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4, 2018년, pp.571 - 577  

이관호 (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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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회다짐기는 도로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다짐 롤러의 다짐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개발된 실내 다짐장비이다. 기존의 충격을 이용한 프록터 다짐과는 달리 압축력과 회전을 통한 전단력을 이용한 현장 롤러의 다짐특성을 모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프록터 다짐과정에서 얻기 힘든 전단응력 및 다짐중의 밀도변화 특성 등을 선회다짐기를 이용하여 평가하고, 이를 도로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선회다짐기를 이용하여 도로 현장 및 지하매설물 시공 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모래 및 노상토의 다짐 특성을 분석 및 평가하였다. 선회다짐기를 이용한 다짐 특성은 기본적으로 선회다짐 횟수와 시편의 높이, 다짐밀도, 간극비, 포화도 및 전단응력이다. 선회다짐 횟수가 증가할수록 시편의 높이는 작아지고, 간극비는 작아지고, 다짐 밀도는 증가하고, 포화도는 증가하며, 전단응력은 커지는 경향을 보였다. 전단응력은 다짐 초기에 200kPa 수준에서 시작하여 선회다짐 횟수 50회 정도가 되면 대략 330-350 kPa 수준으로 증가하였다. 동일한 시편의 경우 함수비가 커짐에 따라 다짐 밀도, 포화도 및 전단응력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선회다짐기를 이용한 다짐은 밀도 및 전단응력 등 도로 설계 시 필요한 물성을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이를 도로설계시 반영한다면 더 공학적인 도로설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gyratory compactor was developed to reflect the field compaction roller, which is commonly used in road construction. Unlike the compaction of the proctor using a conventional impact load, the gyratory compactor simulated the field roller compaction characteristics using the compressive force by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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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실내표준다짐시험을 현장다짐조건을 모사할 수 있는 선회다짐기로 대체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 기존의 다짐과정에서 얻을 수 없는 전단응력 및 다짐밀도 변화 특성 등을 평가하여 도로공학 설계에 활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회다짐기를 이용한 다짐 시 흙의 다짐특성을 평가 및 분석하여 선회다짐기를 다짐특성 평가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실내표준다짐시험을 현장다짐조건을 모사할 수 있는 선회다짐기로 대체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 기존의 다짐과정에서 얻을 수 없는 전단응력 및 다짐밀도 변화 특성 등을 평가하여 도로공학 설계에 활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회다짐기를 이용한 다짐 시 흙의 다짐특성을 평가 및 분석하여 선회다짐기를 다짐특성 평가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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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회다짐기의 다짐방식은? 선회다짐기는 현장에서 사용하는 다짐롤러와 동일한방법으로 다짐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즉, 다짐장비의 하중으로 인한 압축력과 롤러의 회전으로 발생하는 전단력을 작용하여 다짐을 한다. 선회다짐기의 주요 제원은 Table 1 및 선회다짐기 다짐원리는 Fig.
선회다짐기의 장점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 중 하나가 아스팔트 포장설계에서 사용하는 선회다짐기이다. 선회다짐기는 교통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아스팔트 혼합물의 현장밀도를 실내에서 재현하기 위해 제작된 것으로 현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롤러의 다짐 방식을 적용하여 현장다짐에서 얻을 수 있는 골재입자의 배열과 유사하게 다짐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실내다짐과 현장다짐 방법의 차이로 노상토의 물성 결정에 오차를 생기게 하는 문제를 해결해 줄 방안은 무엇인가? 이러한 충격식 다짐방법은 현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롤러 형태의 다짐장비의 다짐방법과 차이가 있고, 이러한 실내다짐과 현장다짐 방법의 차이는 실내실험에서 결정한 노상토의 물성 결정에 오차를 포함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 중 하나가 아스팔트 포장설계에서 사용하는 선회다짐기이다. 선회다짐기는 교통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아스팔트 혼합물의 현장밀도를 실내에서 재현하기 위해 제작된 것으로 현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롤러의 다짐 방식을 적용하여 현장다짐에서 얻을 수 있는 골재입자의 배열과 유사하게 다짐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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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ong, C. W., "Comparison of Hot Mix Asphalt Properties Between Marshall and Gyratory Compaction," Bachelor Thesis, University of Teknologi Malaysia, pp. 27, 2007. 

  2. Lee, K.H., Jang, T.Y., "Analysis of Technical Problem for Soil Compaction by Gyratory Compacto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10, no. 1, pp. 43-48, 2010. 

  3. Browne, M.J., Mokwa, R., Cuelho, E., "Laboratory Testing of Soil using the Superpave Gyratory Compactor," Transportation Research Borad, pp. 1-14, 2008. 

  4. Ping, W.V., Leonard, M., and Yang, Z., "Laboratory Simulation of Field Compaction Characteristics - Phase I," Florida DOT, FL/ DOT/RMC/BB-890(F), pp. 106, 2003. 

  5. Bahia, H.U., Frienmell, T.P., Peterson, P.A., Russell, J.S., and Poehnelt, B., "Optimization of Constructibility and Resistance to Traffic : A New Design Approach for HMA Using the Superpave Compactor," AAPT, vol. 67, pp. 189-213, 1998. 

  6. Jang, T.Y., "A Study on Comparison of Elastic Modulus Tests of Reinforced Subgrade Soil with Cement," M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pp. 69, 2011. 

  7. Garcia, N.P., Rodriguez, M.A., Anguas, P.G., Cruz, H.G., Fredlund, D., and Luis, R.P., "Compaction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Soils Compacted in the Gyratory Compactor," Revista Infrastructure Vial, vol. 18, no. 31, pp. 20-29, 2016. 

  8. Kollaros, G., and Athanasopoulou, A., "Characterization of Pavement Subgrade Soil Using Gyratory Compaction," 3rd International Balkams Conference on Challenges of Civil Engineering, 3-BCCCE,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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