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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현가장치적용 100W급 선형발전기의 다양한 구조 특성
A Study on Various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100W Linear Generator for Vehicle Suspens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4, 2018년, pp.683 - 688  

김지혜 (영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진호 (영남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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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보급 확대에 따라 전기에너지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기에너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을 이용해 자가발전이 가능한 3가지 구조의 현가장치 적용 선형 발전 시스템을 ANSYS MAXWELL을 사용하여 전자기 시뮬레이션을 통해 각 구조의 발전 특성을 비교 분석 하였다. 다음으로 각 모델에 대해 상용 PIDO(Process Integration and Design Optimization)툴인 PIAnO(Process Integration, Automation and Optimization)을 사용하여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3가지 설계변수를 선정하여 실험계획법 기법 중 직교 배열표(Orthogonal Array)를 이용해 도출한 18개의 실험 점에 대해 전자기 해석을 통해 완성한 실험계획법을 바탕으로 근사 모델을 생성하였으며 진화 알고리즘(Evolutionary Algorithm)을 이용한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초기 모델과 동일한 해석 조건을 사용해 최적 설계 결과 모델에 대한 전자기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설계 결과를 검증 하였다. 각 선형 발전기 모델에 대해 최적의 구조에 대한 발전 특성을 비교한 결과 8pole-8slot, 12pole-12slot, 16pole-16slot 구조에서 최대 발전량은 각각 366.5W, 466.7W, 579.7W로 slot, pole 조합 수가 많아질수록 발전량이 증가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demand for electric energy has been increasing due to the spread of hybrid electric vehicles. In this study, to meet this demand, the ANSYS MAXWELL electromagnetic simulation system was used to compare the power generation characteristics of three types of suspension system that can g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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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3가지 발전기 구조의 초기 모델에 대한 전자기 시뮬레이션을 통해 각 구조의 발전량 및 자기력 특성을 비교하였다. 하지만 발전기를 구성하는 이동자 및 고정자의 치수가 변경되면 전혀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 있어 정확한 발전특성 비교를 위해 각 모델에 대해 최적설계를 수행하여 최적설계 결과를 비교하여 각 구조의 발전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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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NSYS MAXWELL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에너지 하베스팅을 통해 자가발전이 가능한 차량 현가장치의 구조를 검토하고 동적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현가장치와 결합된 선형 발전기에 다양한 영구자석과 전자기 코일의 조합을 적용해 전자기 해석프로그램인 ANSYS MAXWELL을 사용하여 발전 효과를 비교 및 검토하여 영구자석과 전자기 코일의 조합이 발전량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제한된 발전기 크기 내에서 가장 효율 적인 구조를 선정해 초기 선형 발전기 모델과 발전량을 비교하였다. 이러한 발전기의 구조가 발전 효과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서 고효율 선형 발전기의 구조 설계가 가능했으며, 증가하고 있는하이브리드 차량의 주행을 위한 모터 구동 및 브레이크의 제동 위한 효율적인 배터리 충전을 통해 전기 에너지 수요에 대응할 뿐 아니라 승차감의 향상도 기대할 수 있다.
전자기식 현가장치의 특징은 무엇인가? 대표적인 예가 전자기식 에너지 하베스팅 현가장치이다. 전자기식 현가장치는 차량 현가장치 내부에 발전기를 설치하여 차량 주행 시 노면으로부터 발생하는 진동에너지를 회수하여 전기 에너지를 생산이 가능하며 동시에 진동의 감쇠를 통해 승차감을 향상 시킨다 [3-5].
차량 내에서 에너지를 재사용하는 기술이 적용되는 대표적인 장치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차량 내에서 에너지를 재사용하는 기술이 적용되어져 왔다. 대표적인 예가 전자기식 에너지 하베스팅 현가장치이다. 전자기식 현가장치는 차량 현가장치 내부에 발전기를 설치하여 차량 주행 시 노면으로부터 발생하는 진동에너지를 회수하여 전기 에너지를 생산이 가능하며 동시에 진동의 감쇠를 통해 승차감을 향상 시킨다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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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G. Manla, N. M. White, J. Tudor, "Harvesting Energy from Vehicle Wheels," Solid-State Sensors, Actuators and Microsystems Conference, pp. 1389-1392, 2009. DOI: https://doi.org/10.1109/SENSOR.2009.5285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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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Xiudong Tang, Teng Lin, and Lei Zou "Design and optimization of a tubular linear electromagnetic vibration energy harvester," IEEE Transactions On Mechanics, vol. 1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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