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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data for air pollutant exposure modelling and understanding the contribution of respective microenvironments by assessing the time-activity patterns of Korean students according to variables such as grade, sex, weekday, and weekend. Method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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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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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것은 유해인자에 대한 노출의 주요 활동공간을 의미하며, 학습하는 장소의 공기질이 유해인자의 노출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나타낸다. 본 연구는 학생의 특성에 따른 인구집단의 시간활동 양상을 분석하고, 평일과 주말 주요 국소환경에 머무르는 시간을 평가하여, 미세먼지 등과 같은 실내 공기 유해인자의 총 노출에서 각 국소환경의 노출 기여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2014년 생활시간조사 자료(초등학생 4학년~고등학생 3학년)를 분석하고 초등학교 저학년(초등학교 1학년~3학년) 521명을 대상으로 시간활동 양상을 조사하여 국내외에서 보고된 연구논문을 고찰하여 학생들의 학교, 주택실내, 기타 장소의 재실 시간을 비교하였다. 연령, 평일과 주말 등의 변수에 따라 시간활동 양상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시간활동 양상을 분석하여 학생들의 전반적인 주택, 학교 등 학생들이 어디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유해인자의 노출 모델 설계 및 각 국소환경의 노출에 대한 기여도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또한 선행된 연구결과와 본 연구에서 조사된 결과를 비교하여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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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이 성인에 비해 공기오염물질에 잘 노출되는 이유는? 학생들은 성인에 비해 단위체적당 활동량과 호흡량이 많으며, 신체 치수가 성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에 공기오염물질에 노출 및 건강위해성이 높을 수 있다.1) 또한 신체와 정신의 성장발육이 왕성한 시기이기 때문에 보건학적으로 중요한 인구집단이며, 하루 24시간 중 대부분의 시간을 집과 학교등 실내환경에서 학습 및 생활하고 있기 때문에 공기오염 물질 노출 측면에서 집과 학교의 실내공기질은 학생들의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른 건축물에 대한 학교 건축물의 차이점은? 3) 학생들은 성별, 연령, 학교등급 등에 따라 시간 사용에 차이가 있으나 전반적으로 학업에 중점이 주어지고 있다.4) 학교 건축물의 경우 일반적인 주거공간과 상업용 건축물에 비하여 단위면적당 재실자 밀도가 높고, 예산문제 등으로 인하여 설비가 노후화되어 있는 실정이다. 60~70 m2 넓이의 교실 당 30명 이상의 학생들이 하루 중 5시간에서 많게는 10시간 이상 공동생활을 하기 때문에 학교의 실내공기질은 학생들의 건강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직접적인 노출측정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은? 7)인구집단을 대상으로 공기오염물질에 대한 노출량을 평가하기 위한 직접적인 노출측정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그 대안으로 활동공간의 공기오염 물질 농도값(concentration)과 머무는 시간(time)을 시간가중평균 모델에 적용하여 간접적인 노출량을 추정하는 것이 이용되고 있다.8) 따라서 공기오염물질노출에 따른 건강영향을 보다 정확히 분석하기 위해 개인의 하루 24시간의 시간활동 양상(time-activity pattern)에 따라 특정 오염물에 노출되는 양을 측정하는 연구가 필요하며,9) 실내농도와 시간활동 양상을 통해 개인노출을 예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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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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