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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질공학 =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v.28 no.4, 2018년, pp.553 - 563
임명혁 (대전대학교 건설안전방재공학과) , 신상식 (지산이엔지 주식회사) , 김우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 김학준 (대전대학교 건설안전방재공학과)
The recent increase of ground subsidence in Korea requires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for predicting the possibility of ground subsidence. Eighteen parameters affecting the ground subsidence for pre-excavation are classified into 6 categories considering ground types, groundwater, and external f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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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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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현장에서의 지반함몰 예측연구 현황은? | 따라서 국가적 차원의 대책 마련 및 지반함몰에 대한 예측 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 그러나 국내 현장의 경우, 지반함몰 예측 연구에 필요한 지질조사 항목들이 포함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지질 특성에 따른 지반함몰 양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지반함몰을 반영한 적절한 설계에 어려움이 있다. 외국에 비해 국내의 지반은 다양한 암반 등급과 복잡한 지질구조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 |
18개의 인자들을 6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한 기준은? | 본 연구에서는 굴착 전에 지반함몰에 영향을 미치는 18개의 인자들을 지반의 종류, 지하수, 외부 인자 등을 고려하여 6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하였다. 18개 인자들은 지반함몰 예측을 위한 굴착 전 적용 가능한 지반함몰 위험등급 분류(GSRp) 도표를 구성하는데, 이러한 영향인자들의 중요도, 신뢰성, 저자들의 공학적 판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등급을 나눈 후 점수를 부여하였다. 지반조건과 현장 상황에 따라 적용되는 지반함몰 영향인자가 다르므로 영향인자 별 가중치와 카테고리 별 가중치가 곱해지게 되는데 가중치는 영향인자들의 인용 빈도수를 기준으로 결정되었다. | |
본 연구에서 도심지 굴착(개착식) 전에 현장의 지반함몰 위험성 예측을 평가하기 위해 시행된 것은? | 본 연구에서는 도심지 굴착(개착식) 전에 현장의 지반함몰 위험성 예측을 평가하기 위하여, Ihm et al.(2016, 2017)과 Park et al.(2017)의 연구에서 도출한 지반함몰 영향인자를 바탕으로 지반 및 지질특성에 따른 지반함몰 위험성 인자들을 등급화 및 점수화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영향인자들과 카테고리(인자 그룹)들에 가중치를 부여한 후 각각의 점수를 합산 및 100% 기준으로 환산하여, 굴착 전에 지반함몰 위험성을 예측할 수 있는 지반함몰 위험등급(Ground Subsidence Risk Rating for pre-excavation: GSRp) 시트를 제시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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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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