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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크로스 플랫폼에서의 탐색 패턴 연구
A study on Cross-Platform Search Patter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4, 2018년, pp.321 - 327  

김회광 (강남대학교 미래인재개발대학 유니버설디자인전공) ,  박찬익 (청운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애플리케이션은 스마트 폰의 발전과 함께 지속적으로 발전되어 왔으며 그와 더불어 탐색구조도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크로스 플랫폼의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탐색 패턴을 발굴하고 정리하여 그에 따른 올바른 사용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크로스 플랫폼을 위한 탐색구조는 지속형 내비게이션, 일시적 내비게이션 그리고 보조적 내비게이션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지속형 내비게이션은 스프링보드, 리스트, 갤러리, 탑 메뉴 등을 사용하여 계층적 구조에서 유효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일시적 내비게이션은 드로워, 토글 메뉴 그리고 파이 메뉴를 활용할 수 있으며 보조 내비게이션은 아코디언 메뉴나 스크롤링 등을 이용하여 크로스 플랫폼에서 동일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pplications have evolved with the evolution of smartphones, and the search structure is changing as well. In this study, we searched through various cases of cross platform and found out the search pattern and suggested correct usage method accordingly. As a result, the search structure for cross p...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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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의 앱은 네이티브 앱이든 반응형 웹이든 그 종류에 상관없이 99%의 OS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iOS와 Android의 두 디바이스에서 일관성을 가진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iOS와 Android에서 공통으로 사용되는 기본적인 탐색구조를 알아보고 크로스 플랫폼에서의 탐색 패턴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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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프링보드란? 스프링보드는 응용프로그램의 진입을 위해 사용하는 아이콘 모음으로 런치패드 또는 대시보드라고도 부르며 주로 4x5, 4x4, 4x3의 그리드 형태를 가진다. 스프링보드는 크로스 플랫폼에서 잘 작동하기 때문에 일관성과 재사용이 허용되는 OS의 중립 디자인의 사용에 좋다.
스프링보드의 장점은? 스프링보드는 응용프로그램의 진입을 위해 사용하는 아이콘 모음으로 런치패드 또는 대시보드라고도 부르며 주로 4x5, 4x4, 4x3의 그리드 형태를 가진다. 스프링보드는 크로스 플랫폼에서 잘 작동하기 때문에 일관성과 재사용이 허용되는 OS의 중립 디자인의 사용에 좋다. 개수가 많아지면 한 화면에 표시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여러 페이지로 구분되기도 하며 아이콘의 형태를 가진다.
iOS와 Android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탐색을 위해 일반적으로 Android는 기기의 하단에 이전화면으로 돌아가 사용할 수 있는 버튼이 물리적으로 배치되어 있었지만 최근의 기기들에서는 소프트웨어로 화면 안에 삽입되어 뒤로 가기 버튼의 역할을 대신한다. 반면 iOS에서는 이 버튼이 없기 때문에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화면 왼쪽 상단에 있는 뒤로 가기 버튼을 이용해 앱의 다양한 여정을 고려한다. 아마도 이것이 iOS와 Android의 가장 큰 차이이기도 하고 구성요소별 위치나 명칭이 다른 이유이며 두 OS는 다른 내비게이션 UI를 가지게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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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Worldwide smartphone OS Market Share https://www.telephonesonline.co.uk/blog/mobile-market-sha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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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What is responsive web design? https://www.mockplus.com/blog/post/pros-and-cons-of-responsive-web-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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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J. Y. Sung. (2016). Developing convergent class model of augmented reality and a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5), 85-93. 

  15. D. H. Kim & M. H. Kim. (2015). Design of Mixed reality based edutainment system using cloud servi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3), 103-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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